당신 노후 망치는 사교육비…‘1:1 법칙’ ‘10%룰’만 지켜라 [머니랩-저출산시대 자산관리편]

■ 머니랩 「

‘당신의 돈에 관한 모든 이야기’를 연구하는 머니랩은 깊이 있으면서도 이해하기 쉬운 콘텐트를 지향합니다. 당신의 돈을 불리고 지키는 데 그치지 않고, 부의 흐름을 읽는 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자산별 재테크는 물론 상속·증여에 대한 고민, 오늘과 내일을 살아가는 우리가 꼭 알아야 할 내용들을 검증된 국내·외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풀어줍니다.

   

“대한민국 완전히 망했네요. 그렇게 낮은 출산율은 들어본 적도 없어요.”

한국의 합계 출산율이 0.78명(2022년)이라는 얘기를 듣고 미국의 한 교수가 보인 반응이다. 머니랩은 저출산 문제를 엄연한 현실로 받아들이고 ‘메가 트렌드’로서 다뤘다. 사교육 시장에 대한 고찰을 시작으로, 저출산이 주식·채권·부동산 시장에 미칠 영향과 대응 전략을 시리즈로 담았다.

 

당신 노후 망치는 사교육비…‘1:1 법칙’ ‘10%룰’만 지켜라 [머니랩-저출산시대 자산관리편]

지난 1월 31일 오후 서울 용산구 국립중앙박물관을 찾은 어린이들이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 1월 31일 오후 서울 용산구 국립중앙박물관을 찾은 어린이들이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녀의 대학 입시 성공을 위해 헌신적으로 지원하는 부모의 교육열은 가정뿐 아니라 한국 경제에 독이 되고 있다.” 휴 패트릭(93) 미국 컬럼비아대 경영대학원 석좌교수가 머니랩과의 인터뷰에서 한 말이다. 기대 수명이 늘어가면서 필요한 노후 자산은 늘어났는데, 개인연금저축보다 사교육비에 두 배 넘는 돈을 쓰면서 노후 준비 여력은 바닥이 나고 있다. 경쟁 압박을 받으며 자라난 자녀 세대는 다시 자녀를 낳지 않으려고 하고, 한 명의 자녀를 최고로 만들기 위해 사교육 지출을 늘리면서 악순환은 반복된다.

 

당신 노후 망치는 사교육비…‘1:1 법칙’ ‘10%룰’만 지켜라 [머니랩-저출산시대 자산관리편]

김영옥 기자

김영옥 기자

 

인구 구조는 경제를 뒤바꾼다. 최악의 시나리오는 장기 스태그플레이션이다. 중국의 글로벌 공급망 역할이 약화하고, 국내 증시의 ‘큰손’인 국민연금이 적자 전환으로 자산 매각에 나서게 되면 “코스피 3000선도 불가능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이런 환경에서 살아남을 종목으로 흔히 꼽는 건 수출주와 로봇 산업이지만, 전문가들은 꼭 그렇지만은 않다고 지적했다.

 

소자화(少子化). 32년 전, 일본에서 저출산 현상을 가리키는 이 용어가 등장한 뒤 일본의 성장률과 금리는 하향 곡선을 그렸다. 일본은 한국의 미래일까. 전문가들의 의견은 갈린다. 한국은 환율을 방어하기 위해 지나친 저금리로 가기 어렵고, 정부 재정 지출 증가로 인한 국채 발행 급증 위험 등 금리가 오를 가능성도 있다.

이렇게 미래가 불확실한 상황에서 원금을 지키는 채권 투자는 ‘최고’는 아니더라도 ‘최선’의 선택일 수 있다. 마경환 GB투자자문 대표는 “지금 한국 금리는 역사적 평균을 봤을 때 낮지 않은 수준으로 채권에 투자하기 나쁘지 않다”고 말했다. 한국은행의 목표물가는 2%다. 현재 10~20년 만기 채권금리 3.5%는 오랜 기간 물가를 이길 수 있는 금리란 얘기다.

 

당신 노후 망치는 사교육비…‘1:1 법칙’ ‘10%룰’만 지켜라 [머니랩-저출산시대 자산관리편]

정근영 디자이너

정근영 디자이너

 

저출산은 집값 폭락론을 불렀다. 아이를 낳지 않으면 집을 살 사람이 줄고 집이 남아돌아 집값이 장기 하락할 거라는, 단순하지만 설득력 있는 논리다. 전문가들은 수요 감소로 인해 집값이 전반적으로 하락할 거라는 데엔 동의했지만, 구체적 투자법에선 “빨리 학군지로 갈아타는 게 좋다”(이상우 인베이드투자자문 대표) “거점 지역을 염두에 두는 게 좋을 것”(박진백 국토연구원 연구위원) “부동산 투자는 권하지 않는다”(채상욱 커넥티드그라운드 대표)고 의견이 갈렸다.

 

■ 더 자세한 내용은 더중앙플러스 ‘머니랩’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이병준 기자 [email protected]

ⓒ중앙SUNDAY(https://www.joongang.co.kr/sunday),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