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T서 '부산엑스포는 인류과제 해결의 장' 부각…깜짝인물 등장 예고(종합)

PT→투표 거쳐 자정 넘어 개최국 발표…사우디 리야드에 결전서 역전 노려

“종료 휘슬 울리는 마지막 순간까지 최선”…정부·민간 투표 직전까지 분투

pt서 '부산엑스포는 인류과제 해결의 장' 부각…깜짝인물 등장 예고(종합)

부산 세계 박람회 결정 D-1

(파리=연합뉴스) 김영신 기자 = 2030년 세계박람회를 개최할 나라가 28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에서 결정된다.

우리 시간으로 이르면 29일 0시에서 오전 1시 사이에 결과가 발표될 예정이다.

부산 엑스포 유치를 위해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 이탈리아 로마와 치열한 경쟁을 벌여온 우리나라는 마지막 순간까지 한표 한표를 최대한 끌어모아 역전승을 거머쥐겠다는 각오를 보이고 있다.

정부에 따르면 이날 오후 국제박람회기구(BIE) 제173차 총회에서 2030 세계박람회 유치 경쟁국 간 최종 프레젠테이션(PT)과 개최지 투표가 진행된다.

한 총리를 비롯한 한국 대표단은 최종 PT와 투표 직전 마지막까지 PT 연습과 전화통화, 면담 등을 하며 오전 시간을 보내고 있다고 박성근 총리비서실장이 브리핑에서 전했다.

현지에서 오후 1시 30분쯤 시작하는 최종 PT는 한국, 이탈리아, 사우디 순으로 국가당 20분씩 진행된다. 각국은 ‘결전의 날’이 밝은 이날 오전까지도 PT 내용을 극비에 부치고 있다.

우리나라는 최종 PT에서 부산 엑스포가 인류가 당면한 공동 과제의 해결을 모색하는 ‘연대의 장’이 될 것이라는 비전을 부각한다는 전략이다.

유력 경쟁국인 사우디의 ‘오일머니’와 차별화되도록 인류 공동 가치와 중장기적인 협력 기회를 내세워 진정성 있게 부산의 당위성을 설득한다는 계획이다.

최종 PT에서는 시작부와 중반부, 후반부에 영상을 상영할 예정이며, 중간 영상에는 예상치 못한 인물이 등장할 것으로 예고됐다.

박 실장은 “호응을 많이 얻을 수 있는 ‘깜짝 인물’이 등장할 것이며, 이들은 한국의 부산과 관련이 있다고 전했다.

최종 PT 연사로는 한 총리 등 그간 유치 활동을 이끌어온 정부·재계 인사와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 등 국제적 영향력이 있는 인사가 함께 출격할 것으로 예상된다.

pt서 '부산엑스포는 인류과제 해결의 장' 부각…깜짝인물 등장 예고(종합)

한덕수 총리-반기문 전 총장, 엑스포 막바지 유치 활동

3개국 최종 PT 이후에는 BIE 회원국의 비밀 전자투표가 진행된다. 당일 투표에는 분담금 납부 등 문제로 투표권을 회복하지 못한 1∼2개국을 제외하고 최종적으로 179∼180개국이 참여할 것으로 정부는 예상한다.

1차 투표에서 3분의 2 이상 득표한 나라가 나오면 개최지로 확정되지만, 그렇지 않으면 1차 투표 상위 2개국이 결선 투표로 진출한다.

PT와 투표 소요 시간 등을 고려하면 최종 결과는 현지 오후 4∼5시, 한국시간으로는 29일 0시∼1시 무렵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우리나라는 1차 투표에서 우선 이탈리아에 앞선 뒤 결선 투표에서 사우디에 역전승을 거둔다는 전략과 목표를 세웠다.

사우디보다 후발주자인 한국은 당초 열세라는 평가가 있었지만, 정부·민간이 함께 힘을 합쳐 회원국 하나하나를 접촉해 설득하는 ‘정성과 집중’ 전략으로 사우디를 바짝 추격했다고 정부 관계자들은 설명했다.

1차에선 사우디가 앞서겠지만 결선에서 유럽 표와 사우디 이탈표 등을 흡수하면 승산이 있다고 정부는 보고 있다.

그간 엑스포 개최지 투표에서는 1차에서 가장 많은 득표를 한 국가가 결선에서도 승리했다. 이번에 우리나라가 결선에서 사우디를 상대로 역전에 성공하면 새로운 역사를 쓰는 주인공이 된다.

박 실장은 최종 판세에 대해 “예측할 수 없다”며 “한국의 진심이 가감없이 전달되도록 최선을 다해 국민과 함께 쉼없이 달린 긴 여정을 잘 마무리하겠다”고 밝혔다.

pt서 '부산엑스포는 인류과제 해결의 장' 부각…깜짝인물 등장 예고(종합)

[그래픽] 2030엑스포 개최지 선정 투표절차

정부와 재계, 부산시 등 민관이 하나가 된 ‘코리아 원 팀’은 당일 투표 직전까지도 한 표라도 더 얻고자 총력전은 마지막까지 이어지고 있다.

윤 대통령은 지난 23∼24일 파리를 찾아 BIE 회원국 대표들을 만나 막판 유치전을 했으며, 이날 국무회의에서 “원팀 코리아가 종료 휘슬리 울릴 때까지 부지런히 뛰고 있으며, 저는 순방 기간에 시간 날 때마다 각국 정상들과 계속 통화하며 부산 지지를 호소했다”고 밝혔다.

한 총리도 전날 밤 기자 간담회에서 “최후에 끝났다는 종이 울릴 때까지 정부와 민간이 함께 최선을 다하겠다”는 각오를 밝히고 늦은 밤과 이날 오전까지도 한표 호소하는 통화를 이어갔다.

막판 이틀 새 한국과 사우디가 서로가 확보한 지지표를 뺏고 뺏기는 치열한 교섭 경쟁이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런 이유로 우리 측이 접촉한 국가 수와 국가명도 공개되지 않았다.

[email protected]

News Related

OTHER NEWS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서울 분양가 3.3㎡당 3200만원 돌파…탈서울족 늘어나나

[서울=뉴시스] 김명년 기자 = 지난달 전국 아파트의 신고가와 신저가 거래량이 모두 크게 하락한 것으로 조사됐다. 22일 부동산 플랫폼 직방에 따르면 지난 10월 전국 아파트 신고가 거래량은 1288건으로 지난 9월 1576건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