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는 역시 OO이지”…전세계 커피 한국 다 몰려드는데 승자는 누구

팀홀튼 이어 바샤 커피 오는 7월 국내 상륙

한국 커피 소비량↑…글로벌 브랜드 경쟁

“커피는 역시 oo이지”…전세계 커피 한국 다 몰려드는데 승자는 누구

바샤 커피. [사진 출처 = 롯데백화점]

‘캐나다 국민커피’ 팀홀튼에 이어 ‘커피계의 에르메스’ 바샤 커피까지 국내 상륙을 앞두면서 한국 시장이 커피숍 격전지로 떠올랐다.

부동의 1위 스타벅스의 꾸준한 인기와 메가커피·컴포즈커피로 대표되는 저가 카페의 약진 속에 신규 커피숍이 성공적으로 존재감을 드러낼 수 있을지 주목된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커피계의 명품이라 불리는 바샤 커피가 오는 7월 국내에 들어온다.

바샤 커피는 모로코 마라케시에서 기원된 전설적인 브랜드로 현재 싱가포르, 프랑스, 홍콩, 두바이 등 9개국에서 총 18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전 세계 35개국에서 공수한 100% 아라비카 원두의 풍미는 물론, 모로코 마라케시의 전설적인 커피 하우스 ‘다 엘 바샤 팰리스’의 오리지날 콘셉트를 반영한 고급스러운 인테리어로도 유명하다.

바샤 커피 프랜차이즈 및 유통권은 롯데백화점이 단독 확보했다. 정준호 롯데백화점 대표가 실무자들과 함께 직접 싱가포르 본사를 오가며 소통했다.

롯데백화점은 바샤 커피 국내 1호점을 백화점이 아닌 청담동에 오픈, 자체 럭셔리 콘텐츠로 키운다는 전략이다.

“커피는 역시 oo이지”…전세계 커피 한국 다 몰려드는데 승자는 누구

팀홀튼. [사진 출처 = 팀홀튼]

앞서 지난달에는 캐나다 커피 브랜드 팀홀튼이 국내에 상륙해 오픈런 진풍경을 연출했다.

팀홀튼은 전 세계 17개국에 약 5700개 매장을 보유하고 있는 글로벌 커피 브랜드다. 매장에서 직접 굽는 도넛으로도 유명하다.

초기 반응은 긍정적이다. 한국 오픈 한 달 만에 도넛류 약 30만개, 커피류 10만잔 이상을 판매했다.

팀홀튼은 1호점에 이어 지난달 말 2호점 선릉역점을 열었으며, 오는 30일에 3호점 ‘숭례문그랜드센트럴점’을, 31일엔 4호점 ‘서울대역점’을 연이어 오픈해 소비자 접점을 빠르게 넓힐 계획이다.

해외 유명 커피숍이 잇달아 한국에 진출하는 것은 국내 소비자들이 트렌드에 유독 민감하고, 커피 소비량이 많아 커피 문화가 활성화돼 있기 때문이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지난해 한국인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성인 1명당 400잔 이상으로 추정된다. 전 세계 평균 커피 소비량 152.7잔의 두 배를 훨씬 웃돈다.

다만 그런 만큼 경쟁도 만만치 않다. 스타벅스, 블루보틀 등 성공적으로 한국 시장에 스며든 브랜드도 있으나 소리 소문 없이 사라지거나 매장 수를 줄이는 브랜드도 적지 않다.

일례로 일본의 유명 커피 체인 퍼센트 아라비카는 지난 2022년 야심차게 국내에 진출해 긴 줄을 세우며 관심을 끌었지만 현재는 존재감이 옅어졌다.

한국 소비자들이 매우 꼼꼼하고 깐깐하다는 점도 고려해야 한다. 팀홀튼의 경우 1호점을 오픈하자마자 가격차별 논란으로 홍역을 치렀다. 캐나다 현지에서 가성비 커피숍으로 인기를 끌던 모습과 달리 국내에선 프리미엄 카페로 탈바꿈해서다.

팀홀튼 측은 두바이, 싱가포르 등 다른 해외 진출 국가에선 프리미엄 카페 모델로 운영되는 것일뿐 한국 시장만 차별한 게 아니라고 해명했으나 한국 소비자들 눈초리는 따가웠다.

여기에 최근 고물가 기조가 계속되면서 메가커피와 컴포즈커피, 빽다방 등 국내 토종 가성비 커피숍의 약진까지 두드러지는 상황이다.

커피업계 관계자는 “한국 소비자들의 커피 사랑이 유별나 신규 브랜드 입장에서 매력적인 시장임이 분명하다”면서 “다만 진출 초기엔 브랜드에 대한 신선함과 높은 관심으로 인기를 누릴 수 있으나, 지속성을 위해선 차별화된 콘셉트와 경쟁력 있는 품질, 국내 커피 시장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가 필요할 것”이라고 밝혔다.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