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석 “당 결정 수용” 잔류 선택…문 전 대통령이 만류했나

임종석 “당 결정 수용” 잔류 선택…문 전 대통령이 만류했나

임종석

임종석

임종석 전 대통령비서실장이 4일 더불어민주당의 서울 중-성동갑 공천 배제 결정에 대해 “수용한다”고 밝혔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에게선 “매우 고맙게 생각한다”는 반응이 나왔다.

 

임 전 실장은 이날 오전 6시30분쯤 페이스북에 “당의 결정을 수용한다”는 한 문장을 올렸다. 민주당 전략공천관리위원회가 지난달 27일 임 전 실장을 서울 중-성동갑에서 컷오프한 지 1주일 만이다. 그간 공천 배제에 반발하던 임 전 실장은 지난 2일 이낙연 새로운미래 공동대표와 회동하며 “탈당 임박”(야권 인사)이라는 관측을 낳았다.

 

그러나 선택은 잔류였다. 임 전 실장의 한 측근은 “(임 전 실장은) 탈당하지 않는다”며 “당분간 쉬면서 앞으로 윤석열 정권 심판이라는 과제를 위해 뭘 할 수 있는지 생각할 것”이라고 전했다. 임 전 실장과 소통해온 한 의원은 “3일 밤까지 탈당할 생각이었는데 밤 사이 생각이 바뀐 것 같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4일 오전 기자들과 만나 “정권 심판이라는 과제를 해결하는 데 함께 힘을 합쳐주시면 더욱 고맙겠고, 당도 노력하겠다”고 화답했다.

 

3일 밤 열린 민주당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임 전 실장 문제를 놓고 “최대한 예우해야 한다” “당의 자산인데 이렇게까지 되는 게 안타깝다” 등 의견이 나왔고, 홍익표 원내대표가 창구를 자임했다고 한다. 다만 홍 원내대표는 4일 통화에서 “임 전 실장 얘기에 대해선 당분간 언급하지 않겠다. (탈당하지 않은 건) 스스로의 결심”이라고만 했다. 민주당 관계자는 “이 대표도 뒤늦게 임 전 실장을 만나려고 여러 경로로 접촉했으나 연락이 닿지는 않은 거로 안다. 선대위원장 등을 맡을 가능성은 전혀 없다”고 말했다.

 

당 안팎에선 임 전 실장의 선택을 “총선 이후를 위한 일보 후퇴”라고 보기도 한다. 임 전 실장과 가까운 한 중진 의원은 “총선에서 민주당이 고전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그 후 대안 세력으로 부상할 준비를 하겠다는 생각일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또 다른 당내 인사는 “결정적 고비에서 물러서는 건 리더로서 위상을 스스로 갉아먹는 것”이라며 “친문의 구심이라는 임종석의 효용성은 끝났다”고 말했다.

 

경남 양산 평산마을에 있는 문재인 전 대통령의 만류가 있었을 것이란 관측도 있다. 임 전 실장은 지난 3일 문재인 정부 정무수석을 지낸 강기정 광주시장과 만났다. 컷오프돼 탈당을 고심 중인 홍영표 의원은 4일 페이스북에 문 전 대통령 예방 사실을 알리며 “문 전 대통령님께 민주당과 총선 상황에 대한 우려를 말씀드렸고, ‘문제의식에 공감하며 안타깝다’는 심정을 밝히셨다”고 썼다.

 

임 전 실장의 합류를 기대했던 새로운미래는 당혹감을 표출했다. 임 전 실장과 회동하느라 3일로 예정됐던 광주 출마 선언을 미뤘던 이낙연 대표는 4일 기자들에게 “오늘 아침에는 전혀 저와 통하지 않았다”며 향후 연락에 대해 “사람인데 연락은 하겠죠”라고 답했다.

 

한편 이낙연 대표는 이날 오후 광주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4·10 국회의원 선거를 광주에서 치르기로 결심했다”며 “지역구는 좀 더 협의해 곧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양향자 개혁신당 의원이 떠나게 된 광주 서을이 출마지로 거론된다. 이 대표는 “이렇게 심한 공천 파동을 겪고 총선에서 승리한 정당은 없었고 총선에서 참패하면 정권 교체도 어렵다”며 “‘진짜 민주당’의 정신과 문화를 되살리겠다”고 말했다.

성지원 기자 [email protected]

ⓒ중앙SUNDAY(https://www.joongang.co.kr/sunday),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