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동진 영화만사] ‘파묘’가 성공하고 있는 진짜 이유

[오동진 영화만사] ‘파묘’가 성공하고 있는 진짜 이유

‘파묘’ 스틸

파죽지세(破竹之勢). 대나무가 한 번에 쫙 쪼개지는 듯한 기세. 영화 ‘파묘’의 흥행 기운이 바로 그와 같았다. 영화계의 조심스런 예상을 깨고 지난 22일 개봉해 7일째 300만명을 넘어섰다. 첫 주말에 230만명이 들었는데, 보통 첫 주말이 이러면 최종까지 3배 수의 관객을 예상하게 되는데 260 곱하기 3배는 690만명이 된다. 그러나 이건 전통적이고 관습적인 법칙이다. 요즘의 최종 관객 수 추정치는 쉽게 얘기하기가 어렵다. 시장이 지나치게 불규칙적이고 변칙적이기 때문이다.

개인적으로 볼 때 ‘파묘’의 흥행은 400만이 기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다른 건 몰라도 이번 주 ‘듄:파트2’의 개봉이 기다리고 있기 때문이다. 이하영 같은 배급 전문가는 이를 두고 “(‘파묘’의) 기세는 좋은데 (‘듄:파트2’의) 벽이 높다”라는 표현을 썼다. 적절한 문구이다. 댐 높이가 만만치 않다.

그러나 그걸 뚫어 버리려는 물줄기이기는 하다. 호사가들은 ‘듄:파트2’가 갖고 있는 근 3시간의 러닝 타임을 고려할 때 ‘파묘’ 700만, ‘듄:파트2’ 350만을 바라 보고 있는 모양들이다. 두 영화는 아마 그 수치에서 서로 뺏고 뺏길 것이다.

다만 그 이상의 확장은 다소 어렵게 본다. 그 이유는 어쩌느니 저쩌느니 해도 3월엔 ‘패스트 라이브즈’와 같은 아카데미 특수가 열리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아카데미 영화들이 결코 관객들을 많이 당겨 가지는 못하겠지만 흐름과 추세를 분산시킬 수가 있다. 여론 조사나 관객의 추이나 흐름의 변화를 봐야 한다는 점에서는 같은 맥락이다.

‘파묘’가 흥행하자 여기저기서 질문이 쏟아진다. 대략 같은 내용이다. 이게 왜 흥행하고 있느냐, 그리고 그 (사회적) 의미는 무엇이냐를 묻는다. ‘파묘’가 왜 흥행을 하고 있을까. 영화가 너무 재미있어서? 혹은 영화가 오컬트 영화 답게 너무 무섭고 짜릿해서? 소위 드림팀이라 불리는 최민식 유해진 김고은 이도현 등 주연 배우들이 너무들 잘해서? 그건 다 부분 부분의 이유일 뿐이다. 대중은 단순하고 쉬운 부분에서 반응하는 법이다.

이 영화의 흥행에도 아주 쉬운 맥락이 담겨져 있다. 대중은 단순하지만 한편으로는 매우 영악한 측면도 지니고 있는 바, 그건 자신들이 하고 싶은 얘기, 하고 싶은 생각을 특정한 영화나 음악, 미술, 스포츠를 향해 반응하고 그걸 지지함으로써 자신들의 속내를 전달하려고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 영화의 흥행 배경에는 항일에 대한 대중의 지지가 담겨 있다고 하면 지나친 해석일까?

어떤 사람들은 이 영화의 후반부를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고 말한다. 오컬트 무비가 악령과 악귀의 존재를 그런 식으로 꼭 드러나게 해야 했느냐,고 투덜댄다. 맞는 말이다. 오컬트의 전설 ‘엑소시스트’에서 악마는 잠깐의 표정 정도를 인간의 얼굴을 통해 보여주는 정도이지 자신의 실체 전부를 결코 나타내지는 않는다. 사람들이 좋아하는 영화 ‘컨저링’의 악마 역시 어둠 속 계단 아래 숨어 있는 주인공 귀 뒤에서 손바닥을 치며 “나하고 놀지 않을래?”라고 속삭이는 하얀 장갑 정도로 등장한다. 오컬트는 이런 게 무서운 것이고 그런 것으로 흥행 효과를 보는 것이다.

그런 면에서 볼 때 ‘파묘’는 이상한 오컬트이다. 오컬트는 오컬트인데 오컬트가 아니다. 분명 오컬트로 시작했는데 끝날 때는 오컬트가 아니다. 어떤 사람들은 이런 면을 두고 기발한 장르적 결합이라 얘기할 것이고 어떤 사람들은 거꾸로 오컬트 장르에 대한 ‘치사한’ 반칙이라고도 얘기할 것이다. 어떤 쪽 의견에 동의하는지는, 늘 하는 얘기지만, 철저하게 보는 사람들의 자유이다.

감독 장재현과 이 영화의 기획투자사는 매우 영리해 보인다. 아마 악귀의 실체를 드러내느냐 여부를 놓고 많은 논쟁이 있었을 것으로 보인다. 그 양측이 ‘합의’한 것은 대중을 위해 ‘쉬운 서사로 가자’였던 것으로 보인다. 영화를 ‘쉽게 설명해 주되 끝은 해피 엔딩으로 가자’였을 것이다. 그 두 가지 선택이 이 영화의 흥행에 적중했던 것으로 보인다. 사람들은 영화를 다 보고 나서 쿡쿡 거리며 소곤거린다. “이도현 이름 봤어? 봉길이야. 그리고 장의사 이름이 의열 장의사래” 이 정도로 알아 듣게 영화를 만든 것, 그렇게 대중의 눈높이로 영화를 만든 것, 그것이야 말로 이 영화 ‘파묘’가 성공한 진짜 이유이다.

오동진 영화평론가

[오동진 영화만사] ‘파묘’가 성공하고 있는 진짜 이유

오동진 영화평론가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