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 전담 조사관' 공고 보니... 교사들 "업무부담 여전"

‘학교폭력 전담 조사관’ 공고 보니… 교사들 “업무부담 여전”

[앵커]

학교폭력 사안 처리 과정에서 교원의 업무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전담 조사관 제도가 시행됩니다.

전국 시도교육청이 지원자를 모집 중인데, 공고 내용을 본 교사들은 실망스럽다는 반응입니다.

신지원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올해 처음 도입되는 ‘학교폭력 전담 조사관’ 모집 공고문입니다.

퇴직 교원이나 경찰, 상담사 등을 위촉해 1학기 첫날부터 1년간 학교폭력 사안 조사와 보고서 작성, 심의위원회 관련 업무를 맡깁니다.

수당은 건당 18만 원 안팎으로 지역이나 사안별로 최대 3~40만 원까지 지급됩니다.

앞서 교육부는 교원 부담을 덜기 위해 학교폭력 전담 조사관을 도입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주호 / 교육부 장관 (지난해 12월) : 지금까지 학교폭력 책임교사가 담당하던 사안조사를 학교폭력 전담 조사관이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나 모집공고를 본 교사들은 실망스럽다는 반응입니다.

교사들이 학교폭력 전담 조사관의 면담 일정을 조율하고, 조사 과정에 함께 배석하는 등 업무 부담이 여전하다는 겁니다.

사건 발생 초기 가해 학생과 피해 학생을 분리하고 대면조사 일정을 정하고, 전담기구 심의위원회를 거쳐 최종 결과를 이행하기까지는 모두 교사들의 몫입니다.

전담조사관은 말 그대로 ‘조사’만 담당하는 겁니다.

[김신안 / 전남 목포 이래초등학교 교무부장 : (학교폭력 전담 조사관이) 사안 조사를 하러 올 때만 투입이 되고, 나머지는 그대로 교사들 업무가 똑같이 진행되기 때문에…. 학교폭력 ‘전담’ 조사관이 아니라 학교폭력 ‘일부’ 조사관이라고 해야 하는 것 아니냐….]

또 많은 인원을 단시간에 모집해 교육하다 보니 전문성을 기르기 어렵고, 조사 방식도 제각각일 거란 우려도 나옵니다.

전담 조사관 명단을 미리 확보해뒀다가 사건이 발생하면 그때그때 담당자를 배정해 조사하기 때문입니다.

[윤미숙 / 전국초등교사노조 대변인 : 학교폭력 전담 조사관이 누구냐에 따라서 사안 조사에 대한 내용이나 기술적인 부분이 차이가 크고, 교육적인 맥락에 대한 고려가 과연 제대로 될 것인가 하는 우려가….]

이에 대해 교육부는 학교폭력 전담 조사관 제도가 학교 현장에 잘 안착할 수 있도록 면밀히 준비하고 있다며, 앞으로 진행 상황을 점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YTN 신지원입니다.

촬영기자 : 윤성수

그래픽 : 이원희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email protected]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