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K하이닉스 제쳤다”…美 마이크론, HBM3E 양산 본격화

“삼성·sk하이닉스 제쳤다”…美 마이크론, hbm3e 양산 본격화

마이크론 메모리 팹. /마이크론 제공

미국 마이크론이 인공지능(AI) 메모리로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5세대 고대역폭메모리인 ‘HBM3E’ 양산을 시작했다. 특히 HBM 시장 선두주자인 SK하이닉스보다도 한발 빠르게 양산에 성공하면서 인공지능(AI) 메모리 시장 구도에 지각변동을 일으킬 것으로 보인다. 삼성전자, SK하이닉스는 올해 상반기 중 양산에 나선선다.

26일(현지시간) 마이크론은 “HBM3E 설루션의 대량 생산을 시작했으며 이번 24GB(기가바이트) 용량의 8H(8단) HBM3E는 올해 2분기 출하를 시작하는 엔비디아 ‘H200′에 탑재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HBM은 여러 개의 D램을 수직으로 연결해 기존 D램보다 데이터 처리 속도를 혁신적으로 끌어올린 제품으로 인공지능(AI) 칩에 사용되는 GPU(그래픽처리장치)에 대거 탑재된다.

마이크론은 이번 발표에서 고객사인 엔비디아를 구체적으로 언급하며 HBM3E 제품에 대한 자신감을 드러냈다. 마이크론의 HBM3E는 8단으로 D램을 쌓아 24GB 용량을 구현한 것으로, D램 칩은 10나노급(1b), TSV(실리콘 관통 전극) 등의 기술로 적층했다는 설명이다.

마이크론은 “삼성전자, SK하이닉스와 같은 경쟁사보다 자사 제품이 전력소비가 30% 적어 데이터센터 운영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파운드리 업계 1위인 대만 TSMC와의 협력 관계도 전면에 내세웠다. 마이크론은 “자사는 TSMC의 3D(3차원) 패브릭 얼라이언스의 파트너이며 반도체, 시스템 혁신의 미래를 형성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라고 밝혔다.

마이크론의 시장 진입은 SK하이닉스가 양분하고 있는 HBM 시장에 적잖은 영향을 줄 것으로 관측된다. HBM 시장 초기 마이크론은 HBM과 기술 표준이 다른 HMC(Hybrid Memory Cube)를 내세웠지만, 엔비디아를 위시한 다수의 기업들이 HBM을 채택하기 시작하면서 한동안 기술 경쟁에서 밀려있었다.

HMC 사업을 접고 다시 HBM에 집중하기 시작한 마이크론은 ‘시장 진입이 늦었다’는 불리한 평가 속에서도 차세대 제품인 HBM3E 개발에 전력투구 해왔으며, 다수의 팹리스(반도체 설계전문 기업)과 적극적인 협력을 바탕으로 빠르게 HBM 기술 수준을 높여온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 반도체 업계 관계자는 “마이크론의 HBM 시장 본격 참전은 그동안 한국산이 주류로 자리매김해온 AI 메모리 시장에 많은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특히 미국 본토에 팹리스를 비롯해 최종 소비자인 빅테크 기업들과의 파트너십을 맺기에 더 유리한 지위에 있다는 점이 3사 경쟁의 관건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