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주가 상승 재료 없어..배당락 전 매도-하나

kt, 주가 상승 재료 없어..배당락 전 매도-하나

김영섭 KT 대표. 사진=KT

김영섭 KT 대표. 사진=KT

[파이낸셜뉴스] 하나증권은 11월 30일 KT에 대해 주가 상승 재료가 없다며 배당락 전 매도를 추천했다.

김홍식 연구원은 “1960원에 달하는 연말 배당을 취득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최근 KT를 매수하는 투자자들이 적지 않다. 신중한 판단이 요구된다. 2024년 초 배당락 회복이 이루어지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며 “2024년 2월 KT를 비롯한 통신 3사 4분기 실적 발표가 예정되어 있고 결국 2023년 영업이익 감소 전환과 더불어 2024년 우울한 실적 전망이 KT 주가 하락을 이끌 수 있어 주의를 요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김 연구원은 “부동산을 포함한 실질 자산가치로 보면 KT 투자 매력도는 높다. 하지만 불행하게도 자산가치대비 낮은 시가총액은 당분간 이어질 전망이다. KT의 치명적 약점인 저수익 및 고비용 구조가 다시 고착화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며 “본사 기준 총 자산이 30조원에 달하는 회사의 영업이익이 1.1조원을 고비로 다시 감소세로 전환하고 있다. KT의 PBR이 정상화되는 국면이 나타나긴 어려워 보인다”고 설명했다.

하나증권은 KT의 4분기 연결 영업 이익이 컨센서스(시장 기대치)를 크게 하회할 것으로 봤다. 향후 이익 전망치가 하향 조정됨과 동시에 외국인 수급 악화가 예상되는 배경이다. MNO 가입자 급감, 5G 가입자 순증 폭 감소 추세를 감안하면 2023년에 이어 2024년에도 영업이익 감소가 불가피하다고 진단했다.

김 연구원은 “김영섭 KT 신임 CEO의 최소 DPS 1960원 보장 발표에 따라 이익 감소에도 배당금 감소가 나타나진 않겠지만 시중 금리 및 이익 흐름, 규제 상황을 감안할 때 상대적 배당 매력도가 크지 않다”며 “CEO 교체에도 과감한 인력 구조조정, 인건비 및 제반 경비 절감에 실패함에 따라 고비용 및 저수익 구조가 당분간 진행됨과 동시에 낮은 PBR 상태가 지속될 전망”이라고 주장했다.

 

[email protected] 강구귀 기자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