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당보다 시세차익이 더 좋아"… 개인투자자, 저가매수에 베팅

투자자들의 주주환원 요구에 상장사들이 역대급 배당에 나섰지만 개인투자자들은 배당주 매수 대신 배당락 이후 저가 매수에 나서며 ‘거꾸로 투자’에 집중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거래소가 17일 발표한 유가증권시장 현금배당 법인의 배당 성향과 주가등락률 현황에 따르면 2023년 보통주의 평균 시가배당률은 최근 5년 내 가장 높은 2.72%를 기록했다. 코스피 우선주 평균 시가배당률 역시 3.43%로 5년 사이 가장 높은 수치였다. 코스닥시장 보통주의 평균 시가배당률도 1.97%로 2016년 이후 최고치였다.

시가배당률이란 1주당 배당금을 현재 시가로 나눈 값이다. 기준 주가에 따라 시가배당률 값이 변한다. 연말 배당기준일 주가가 10만원일 때 1만원을 배당하면 시가배당률은 10%, 2만원을 배당하면 20%가 되는 셈이다. 이 때문에 시중 금리와 채권 수익률과 비교할 때 주로 사용된다.

코스피, 코스닥 시가배당률이 최근 가장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지만 국고채 수익률에는 못 미쳤다. 기준금리 인상 등 고금리 기조가 지속되면서 국고채 수익률이 크게 상승했기 때문이다. 지난해 1년 만기 국고채 수익률은 3.53%로 보통주보다 0.81%포인트(p), 우선주보다 0.1%p 높았다. 코스피 시가배당률은 지난해 12월 기준 예금은행의 저축성 예금 금리인 연 3.85%도 밑돌았다.

시가배당률이 높은 상장사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도 낮았다. 업종별로 시가배당률을 살펴보면 2023년 전기가스업 4.01%, 금융업 3.82%, 통신업 3.60% 순으로 높았다. 연말에 다가갈수록 배당주에 대한 매수세가 강해진다는 점을 고려할 때 개인은 지난해 12월 금융업종을 7324억원어치 순매도했고 통신업과 전기가스업도 각각 956억원, 597억원을 순매도했다.

종목별로 살펴봐도 개인투자자의 관심은 저조하다. 한국예탁결제원 증권정보포털(세이브로)에 따르면 12월 결산 법인 가운데 시가배당률이 가장 높은 곳은 예스코홀딩스다. 지난해 총 8750원의 현금배당을 결정하면서 시가배당률은 25.8%로 나타났다. 개인이 12월 한 달 간 순매수한 규모는 2억1300만원에 그친다. 다만 그동안 주가가 오르지 않아 시가배당률이 높은 경우가 있어 시가배당률만으로는 투자를 판단하기엔 한계가 있긴 하다.

배당 규모와 배당을 실시한 곳도 늘었다. 코스피 상장사의 총 배당금은 27조5000억원으로 전년 대비 9000억원(3.3%) 증가했다. 코스닥 상장사의 경우 배당금은 5%가량 줄었지만 배당을 실시한 법인은 607개사, 5년 연속 배당한 법인도 389개사로 역대 최대였다.

그러나 고배당주보단 시세차익을 볼 수 있는 종목에 개인 투자심리가 몰리고 있다. 지난 1월 금융위원회와 법무부의 배당절차 개선으로 ‘선(先) 배당금 확정·후(後) 배당기준일 확정’이 가능해지면서 배당기준일을 3월 말 전후로 바뀐 기업도 늘었지만 주가가 떨어진 종목 위주로 사들이며 저가 매수에 나서고 있는 모습이다.

개인이 유가증권시장에서 올해 들어 가장 많이 사들인 주식은 1조5239억원을 순매수한 네이버다. 올해 20% 가까이 떨어진 종목이기도 하다. 이어 삼성SDI 9114억원, LG화학 6730억원, SK이노베이션 3846억원을 순매수했다. 모두 업황 악화에 주가가 부진한 성장주, 이차전지주다.

반면 개인은 대표적인 배당주는 대거 팔았다. 개인 순매도 순위는 삼성전자 -4조1077억원, 현대차 -2조6079억원, 삼성전자우선주 -1조2231억원 순으로 높다.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으로 외국인 순매수가 몰리면서 이들 종목의 주가가 뛰자 팔아 치우는 모습을 보였다.

실시간 인기기사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