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루? 안 좋다고 말씀하는데…” 이우성 vs 변우혁, KIA 마지막 퍼즐에 ‘이범호 리더십’ 스며든다

“1루? 안 좋다고 말씀하는데…” 이우성 vs 변우혁, kia 마지막 퍼즐에 ‘이범호 리더십’ 스며든다

KIA 1루수들의 훈련/캔버라(호주)=김진성 기자 [email protected]

[마이데일리 = 김진성 기자] “많은 분이 우리 1루수가 안 좋다고 말씀하는데…”

KIA 타이거즈 이범호(43) 감독은 젊은 사령탑답게 ‘앓는 소리’를 하지 않는다. 지나친 겸손도 자제한다. 분명한 자신감, 확실한 믿음으로 선수들에게 동기부여를 주고 신뢰관계를 형성한다. 이범호 리더십의 단면이다.

“1루? 안 좋다고 말씀하는데…” 이우성 vs 변우혁, kia 마지막 퍼즐에 ‘이범호 리더십’ 스며든다

이우성/캔버라(호주)=김진성 기자 [email protected]

대표적 사례가 1루에 대한 시선이다. 이범호 감독은 21일 인천국제공항으로 일시귀국해 “많은 분이 우리팀 1루수가 다른 팀에 비해 안 좋은 성적을 냈다고 말씀한다”라면서 “우리 팀에 좋은 선수가 많다. 솔직히 취약하다고 생각하는 포지션은 없다. 다들 본인 포지션에서 잘 할 수 있는 선수들”이라고 했다.

올 시즌 1루수 후보는 이우성, 변우혁, 황대인, 오선우 4파전이다. 선수들 입장에서, 감독의 이런 얘기를 접하면 기분이 어떨까. 사실 누가 봐도 KIA의 취약 포지션은 1루다. 2023시즌 1루수들의 각종 수치들만 봐도 드러난다.

이범호 감독이 이를 정말 모를까. 그러나 이범호 감독은 1루수들에게 의도적으로 힘을 실어줬다. 선수 입장에선 동기부여가 되는 한 마디라고 봐야 한다. 실제 이런 말 한 마디가 선수들을 건전하게 자극해 경쟁력 향상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다. 프로는 종이 한 장 차이이고, 1군에서 경쟁하는 선수들이라면 사실 야구를 못하는 선수는 없기 때문이다.

이들은 캔버라에서 치열하게 경쟁했다. 1루 겸업을 선언한 이우성은 거의 매일 가장 먼저 그라운드에 나타나 가장 늦게 사라졌다. 박기남 코치로부터 정규훈련 시간 외의 특별훈련까지 받았다. 홍세완 타격코치도 1루수들의 수비훈련을 도왔다.

이범호 감독은 아직 이들을 어떻게 활용하겠다고 구체적으로 언급한 적은 없다. 오선우가 오키나와 캠프에 가지 않고 고치 2군 캠프로 가지만, 그게 주전 1루수 탈락을 의미하는 건 아니다. 이범호 감독은 “오키나와와 고치 모두 체크하고 개막전 엔트리를 짤 생각”이라고 했다.

분명한 건 이범호 감독이 이들의 진심을 안다는 점이다. “우리 팀에 젊은 선수가 많다. 어떻게 기회를 줄 지 고민이다. 비좁은 공간에서 성장을 유도해야 한다. 선수들이 긴장하지 않고 심적 안정을 시키는 게 내 역할이다. 얘기를 많이 나눌 것이다. 그라운드에 나가면 자기 야구를 펼치길 바란다”라고 했다.

이범호 감독이 1루를 플래툰으로 쓰지 않는다면, 현 시점에선 역시 이우성과 변우혁이 가장 유리해 보이는 게 사실이다. 캔버라에서 성과가 있었고, 이범호 감독이 직접 지켜보는 오키나와 연습경기에 집중 투입될 환경이 갖춰졌기 때문이다. 황대인과 오선우는 고치에서 땀을 흘린다.

이우성은 특유의 부드러운 타격이 작년부터 본격적으로 성과를 내기 시작했다. 외야를 겸할 수 있는 자원이라 활용도가 높다. 1루 수비를 프로 입단 후 처음으로 하지만, 이해도가 높다는 평가다. 실전을 해봐야 성과를 확실하게 파악할 수 있을 듯하다.

“1루? 안 좋다고 말씀하는데…” 이우성 vs 변우혁, kia 마지막 퍼즐에 ‘이범호 리더십’ 스며든다

변우혁/캔버라(호주)=김진성 기자 [email protected]

변우혁은 장타에 대한 욕심을 줄이고 정확한 타격에 초점을 맞춘다. 데뷔 후 가장 1군 경기에 많이 나간 2023시즌이 큰 도움이 됐다고 했다. 거포 유망주라서 전략적 접근 및 활용이 필요하다. 이범호 감독은 이들의 장, 단점을 너무나도 잘 안다.

많이 본 뉴스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