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전국 2시간대 생활권 ‘성큼’…국내서 가장 빠른 열차, KTX-청룡

KTX-청룡, ‘서울~부산’ 첫 시승행사 개최

차세대 동력분산식 열차, 최고 320km/h 속도 자랑

[현장] 전국 2시간대 생활권 ‘성큼’…국내서 가장 빠른 열차, ktx-청룡

22일 한국철도공사(코레일)은 오는 5월 신형 고속열차 ‘KTX-청룡’의 본격적인 운행에 앞서 대규모 시승 행사를 열었다. ⓒ코레일

22일 한국철도공사(코레일)은 오는 5월 신형 고속열차 ‘KTX-청룡’의 본격적인 운행에 앞서 대규모 시승 행사를 열었다. ⓒ코레일

“첫째 아이가 기차를 좋아해요. 시승단에 운 좋게 당첨돼서 며칠 전부터 오늘만 손꼽아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빠른 열차를 누구보다 먼저 탈 수 있게 돼서 영광입니다.”

22일 한국철도공사(코레일)은 오는 5월 신형 고속열차 ‘KTX-청룡’의 본격적인 운행에 앞서 대규모 시승 행사를 열었다.

아침부터 서울역은 KTX-청룡의 첫 질주를 함께하기 위한 시민들의 설렘으로 가득 찬 모습이었다. 출발 전 열차 앞에서 자녀와 함께 사진을 찍던 한 남성 승객은 기자에게 이렇게 말했다. 아이는 한껏 들뜬 모습으로 연신 카메라에 KTX-청룡을 담았다.

오전 10시 17분, 국민시승단 330여명과 언론 관계자 70여명을 실은 KTX-청룡이 부산을 향해 힘차게 출발했다.

KTX-청룡은 320km/h로 국내에서 가장 빠른 속도를 자랑한다. 여기에 정차역을 최소화해 서울에서 부산까지 최단 2시간 17분 만에 도달할 수 있다. 현재 KTX-산천을 이용하면 같은 기준 2시간 30분가량 소요되는 것을 고려하면 10여분 이상 빠르다.

그간 멀게만 느껴졌던 ‘전국 2시간대 생활권’이 좀 더 가까워진 기분이었다. 하지만 실질적인 KTX-청룡의 빠른 속도를 체감하려면 앞으로 3년 이상은 더 있어야 한다. 코레일에 따르면 당분간 운행할 KTX-청룡은 기존 KTX-산천처럼 300km/h 속도로 운행한다.

[현장] 전국 2시간대 생활권 ‘성큼’…국내서 가장 빠른 열차, ktx-청룡

오송-평택 2복선 공사가 마무리되고 열차가 추가 도입된 2027년 이후에나 최고 영업속도로 달릴 수 있게 된다.ⓒ데일리안 배수람 기자

오송-평택 2복선 공사가 마무리되고 열차가 추가 도입된 2027년 이후에나 최고 영업속도로 달릴 수 있게 된다.ⓒ데일리안 배수람 기자

오송-평택 2복선 공사가 마무리되고 열차가 추가 도입된 2027년 이후에나 최고 영업속도로 달릴 수 있게 된다. 현재로선 정차역이 줄어든 만큼 시간이 단축되는 셈이다.

열차가 달리는 동안 외부 소음으로부터 방해받는 느낌은 없었다. 다만 300km/h까지 도달시간(3분 32초)이 기존 KTX-산천(5분 16초)보다 빠른 탓에 고속화 구간에서 열차 속도가 올라가자 덜컹거림이 크게 느껴졌다.

오송-평택 2복선 공사 완료시 최고속도 운행 가능

복합열차 운행, 좌석수 1030석 대폭 늘어

승차감 개선, 수송력·가용성 증대

수송력과 가용성은 증대됐다. KTX-청룡은 KTX-산천(379석) 대비 2량 더 적은 8량(우등실 1량, 일반실 7량) 1편성이지만, 더 많은 좌석과 공간을 확보해 한 번에 515명을 싣고 달릴 수 있다. 좀 더 많은 승객을 태우기 위해 특실 대신 우등실을 넣은 것도 특징이다.

필요에 따라 두 대를 연결해 복합열차로 운행하면 좌석이 1030석으로 늘어나 국내에서 가장 많은 승객을 싣고 달리는 고속열차가 된다.

KTX, KTX-산천(동력집중식)과 달리 동력분산식으로 제작됐단 점도 한몫한다. KTX-청룡은 객차 하부에 동력·제동장치를 배치돼 있어 모든 칸을 객차로 활용할 수 있다.

KTX-청룡 차량을 제작한 이정율 현대로템 책임연구원은 “기존 동력집중식 대비 소음이 줄고 진동이 덜하다. 승객 수송량도 늘었다”며 “집중식은 양 끝에 동력차가 열차를 밀고 끌어 10량 중 객실은 8실밖에 쓸 수 없었는데, 분산식은 10량 모두 객실로 쓸 수 있다”고 말했다.

[현장] 전국 2시간대 생활권 ‘성큼’…국내서 가장 빠른 열차, ktx-청룡

기존 KTX와 비교해 KTX-청룡은 무엇보다 쾌적함이 배가됐다.ⓒ데일리안 배수람 기자

기존 KTX와 비교해 KTX-청룡은 무엇보다 쾌적함이 배가됐다.ⓒ데일리안 배수람 기자

이기철 코레일 차량본부장은 “분산식으로 동력이 분산돼 있어 일부 차량이 동력을 상실해도 즉각적인 대처가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기존 KTX와 비교해 KTX-청룡은 무엇보다 쾌적함이 배가됐다. 그동안 KTX 좀 타 본(?) 기자가 피부로 느낀 차이점은 이동 통로가 넓어 답답함이 덜하단 점이었다. KTX-청룡의 통로 폭은 623mm로 KTX-산천(450mm) 대비 40.4% 더 넓다.

좌석을 찾다가 메고 있던 가방으로 앉아있는 승객의 머리를 실수로 치거나, 여행용 가방을 들고 마주 오는 승객과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난감한 상황이 비교적 덜 발생할 것으로 보였다.

좌석마다 창문이 있는 것도 개방감을 더했다. 의자-무릎 거리도 KTX-산천 대비 20mm 넓어져 좀 더 편하게 열차를 이용할 수 있었다.

좌석에는 무선 충전기와 C타입, USB포트, 220v 콘센트 등이 다양하게 마련돼 있어 장시간 여행에도 노트북, 태블릿 PC나 휴대전화 배터리 걱정은 덜게 됐다. 그 중 무선 충전기가 눈에 띄었는데, 기자가 사용하는 z플립은 아쉽게도 이용할 수 없었다.

이기철 본부장은 “승객의 객실 이동공간이 넓어졌다. 이동 통로를 더 넓게 제작해 고객 편의성을 확대했다”며 “개별 창을 마련해 승객 개개인의 프라이버시를 존중하고 조망권도 확보했다”고 설명했다.

KTX-청룡은 정부에서 정한 운임 상한을 적용해 기존 KTX와 동일한 요금을 받는다. 코레일에 따르면 향후 KTX-청룡과 같은 급행 고속열차가 더 많이 편성되면 요금 체계가 변동될 여지는 있다.

한편, 코레일은 이날부터 오는 25일까지 경부선, 호남선 각 2회씩 모두 네 차례, 1200여명의 국민시승단을 싣고 시승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KTX-청룡 #청룡열차 #KTX #국민시승단 #코레일 #현대로템 #고속열차 ©(주)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인기기사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