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與 낙선자 만찬…'이재명 25만원 지원금 반대' 공감대(종합)

‘총선 전략·정책 부족’ 패인 의견 경청…당선자들과도 회동 계획

일각서 대권 염두 보폭 넓히기 해석도…吳 “낙선한 동지 위로 차원”

오세훈, 與 낙선자 만찬…'이재명 25만원 지원금 반대' 공감대(종합)

시정질문에 답변하는 오세훈 시장

(서울=연합뉴스) 김연정 안채원 최평천 기자 = 여권 잠룡 중 한명인 오세훈 서울시장이 4·10 총선에서 국민의힘 후보로 서울에 출마했던 낙선자와 당선자들을 잇달아 만나고 있어 주목된다.

오 시장은 22일 서울 한남동 시장공관에서 국민의힘 서울 서·남부 지역 낙선자 10여명과 2시간 30분가량 저녁 식사를 함께했다. 오 시장은 지난 19일에도 서울 동·북부 지역 낙선자 14명과 만났고, 23일에는 서울 지역 당선자들과 만찬을 한다.

오 시장은 여당 출마자들뿐 아니라 더불어민주당 서울 지역 당선자들과도 만남을 갖기 위해 일정을 조율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오 시장은 이번에 서울 출마자들과 만찬 회동을 계획하면서 낙선자들을 먼저 위로하고, 이후 당선자들과 만나는 의견을 먼저 낸 것으로 알려졌다.

20대와 21대 총선에서 서울 종로, 광진을에 각각 출마했다가 고배를 든 경험이 있는 만큼, 낙선자들부터 챙기려는 취지였던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 출마자 대부분은 오 시장이 2021년 4·7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당선돼 2022년 6·1 지방선거에서 연임에 성공, 3년 가까이 임기를 이어오는 동안 지역 당협위원장을 지냈기 때문에 정치적 관계를 떠나 인간적 관계를 형성해온 이들이기도 하다는 게 오 시장 측 설명이다.

서울 출마자들은 여야 가릴 것 없이 선거 기간 앞다퉈 오 시장을 찾아와 각 지역구 정책 현안과 관련한 건의서를 전달하고 ‘인증샷’을 찍어 공개하는 ‘오세훈 마케팅’을 하기도 했다.

참석자들은 이날 만찬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주장하는 ‘전 국민 1인당 25만원’ 민생회복지원금이 초래할 수 있는 정책적인 부작용을 지적하며 반대 의견을 제시했고 서로 공감대를 형성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 참석자는 “오 시장이 ‘민주당에서 추진하는 25만원은 무척 곤란하다. 물가 상승이 진행되는 상황인데 기름을 붓는 격 아니냐’는 취지로 말했다”면서 “낙선자들도 대체로 공감했다”고 전했다.

다른 참석자 역시 “후보들 사이에서 ‘인플레이션 상황에서 돈 풀자는 게 말이 되나’라는 의견이 나왔고, 오 시장도 맞는다고 얘기했다”고 했다.

참석자들은 이번 총선의 패인을 두고 “정책이 안보였고 전략도 부족했다”, “중앙당과 시당의 지원이 부족했다”, “대파 얘기가 나왔을 때 빨리 해소했어야 했다”는 취지의 의견을 제시했다.

이에 대해 오 시장은 서울시장으로서 선거에 관여할 수 없었지만 안타까웠다는 심경을 전하면서 참석자들 의견을 경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오 시장은 지난 19일 낙선자들과의 첫 만찬에서는 “낙선한 지역이라도 총선 때 발표한 공약은 서울시에서 최대한 지원하고 챙겨보도록 하겠다. 도움이 필요한 게 있으면 언제든지 얘기해달라”는 취지로 말했다고 한다.

오 시장은 “낙선했더라도 총선 기간 제시했던 공약들은 서울시와 함께 실천해 나가자”, “너무 낙담하지 말고 서울시하고 함께 해 나가자. 그렇게 힘을 내자”고 위로하기도 했다.

오 시장은 서울시 정책 중 긍정적인 평가를 받는 ‘안심소득’, ‘서울런’, ‘손목닥터 9988’ 사업 등이 총선에서 제대로 활용되지 못한 데 대해서도 아쉬움을 표현한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시 정무부시장을 지낸 오신환(서울 광진을) 전 후보가 한 언론 인터뷰에서 윤석열 대통령 비판 발언을 했다가 선거 기간 강성 지지층과 유튜버들 비난을 받으며 어려움을 겪었다는 이야기를 꺼내자, 오 시장이 이를 위로하는 과정에서 “청년과 중도로 외연을 확장해야 한다”는 언급도 했다고 한다.

이번 만남을 두고 정치권에서는 여권의 유력한 대권 주자로 꼽히는 오 시장이 차기 대선을 염두에 두고 보폭 넓히기에 나선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이에 오 시장은 이날 만찬에서 “서울 지역에서 낙선한 동지를 위로하는 차원에서 모인 것인데 정치적 의미가 과도하게 부여됐다”며 “순수하게 인간적인 차원에서 자리를 마련한 것”이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오 시장 측은 “이번 일정은 국민의힘 서울시당과 서로 협의해서 정한 것”이라며 정치적인 의미 부여를 경계했다.

만찬에 참석했던 김병민(서울 광진갑) 전 후보는 통화에서 “오 시장이 선거 이전부터 서울 지역 당협위원장들의 요청으로 여러 차례 만났고 서울의 거의 모든 정책은 원외든 의원이든 공동으로 협력해서 만들어가는 것이니 총선이 끝나고 난 뒤에 당선자들보다 낙선자들을 제일 먼저 만나 위로한 것 같다”며 “앞으로 서울시정 등에 대해 협조를 부탁하는 자리였다”고 말했다.

오세훈, 與 낙선자 만찬…'이재명 25만원 지원금 반대' 공감대(종합)

국민의례하는 오세훈 시장과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email protected]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