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GTX-A, 수서∼동탄 4천450원…K-패스 되고, 기후동행카드 안되고

수도권 버스·전철 환승 시 할인…동탄∼수서∼서울역 9천원→4천850원

지하철보다 3배 빠르지만 배차 간격 넓고 지상-승강장 이동거리 길어

운정∼서울역은 올해 말, 서울역∼수서는 2026년 말…전체 역 정차는 2028년

[q&a] gtx-a, 수서∼동탄 4천450원…k-패스 되고, 기후동행카드 안되고

GTX-A, 내일부터 달립니다

(서울=연합뉴스) 임성호 이승연 기자 =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중 가장 먼저 개통하는 GTX-A 노선이 수서∼동탄 구간에서 오는 30일 운행을 시작한다.

GTX-A 열차는 오전 5시 30분 동탄발, 5시 45분 수서발 첫차를 시작으로 수서∼동탄 34.9㎞ 구간에서 운행한다. 마지막 열차는 다음 날 오전 1시께 각 역에 도착한다.

수서∼동탄 요금은 4천450원이지만, 오는 5월 대중교통 할인 서비스 ‘K-패스’와 자체 할인 혜택 등을 적용하면 요금 부담을 덜 수 있다.

GTX-A의 이용요금과 환승 방법, 기존 지하철과의 차이점 등 관련 궁금증을 문답 형식으로 정리했다.

[q&a] gtx-a, 수서∼동탄 4천450원…k-패스 되고, 기후동행카드 안되고

GTX-A 국민참여 안전점검, 열차 살펴보는 시민들

— GTX-A는 기존의 지하철과 어떻게 다른가.

▲ 가장 큰 차이는 속도다. GTX-A 차량의 최고 시속은 180㎞, 정차 시간 등을 반영한 평균 운행속도(표정속도)는 시속 101㎞다. 지하철의 표정속도가 시속 26㎞(1호선)∼40㎞(4호선) 수준인 점을 고려하면 3배가량 더 빠르다.

다만 배차 간격은 훨씬 길다. 지하철의 출퇴근 시간대 배차 간격이 3분 남짓인 데 반해 GTX-A는 출퇴근 시간대에는 17분, 평소에는 20여분이다.

수서∼동탄 구간은 SRT와 노선을 공유하고 있어 선로 용량 문제로 곧바로 배차 간격을 좁히기는 어려우며, 추후 운정∼서울역 구간이 개통하면 열차 추가 투입 등을 통해 간격을 단축할 예정이라는 것이 국토교통부의 설명이다.

또 GTX-A는 지하 40∼50m의 깊은 땅속(대심도)에서 달린다. 서울 지하철 가운데 평균 선로 깊이가 가장 깊은 6호선(22.6m)의 2배에 달한다. 이 때문에 지상 역 출입구에서 승강장까지 이동하는 거리도 길다.

이외에도 GTX-A는 일반 지하철보다 좌석 폭이 30㎜ 넓고 좌석 사이에는 분리대가 설치돼 있는 점에서 차이가 난다.

— GTX-A로 수서∼동탄 이동에 걸리는 시간은.

▲ 현재는 수서역에서 성남역을 거쳐 동탄역까지 3개 역 정차 시간을 포함해 약 20분이 소요된다. 각 역 사이에 6∼7분이 걸린다. 수서∼동탄을 승용차로 이동하면 약 45분, 버스로 이동하면 약 75분이 걸린다.

다만 오는 6월 말 성남역과 동탄역 사이 구성역이 개통하면 이동 시간이 27분 안팎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 배차 간격은.

▲ 출퇴근 시간대인 오전 6시 30분∼오전 9시, 오후 4시 30분∼오후 7시에는 평균 17분 간격으로 운행된다. 그 외 시간에는 평균 20분 간격으로 운행된다.

주말에도 평일과 배차 간격이 동일하게 적용된다.

[q&a] gtx-a, 수서∼동탄 4천450원…k-패스 되고, 기후동행카드 안되고

— GTX-A 수서∼동탄 구간의 이용요금은 어떻게 되나.

▲ 일반 성인 기준 기본요금은 3천200원이다. 여기에 이동 구간을 10㎞ 초과하면 5㎞마다 거리 요금 250원이 추가된다. 이를 토대로 계산하면 요금은 수서∼동탄(32.8㎞) 4천450원, 수서∼구성(21.6㎞)·성남∼동탄(22.1㎞) 각 3천950원, 수서∼성남(10.6㎞)·성남∼구성(11.0㎞)·구성∼동탄(11.1㎞) 각 3천450원 등이다.

GTX-A는 수도권(서울·인천·경기) 버스·전철로 갈아탈 때 기본요금을 중복해서 내지 않아도 되는 환승 할인이 적용된다.

연령과 장애 여부 등에 따른 요금 할인도 제공된다. 어린이(6∼12세)는 성인 기준 50%, 청소년(13∼18세)은 10%, 경로(65세 이상)는 30%, 장애인과 유공자는 50%의 할인을 제공한다.

또 주말에는 기본요금이 10% 할인되고, 수도권 전철과 같이 6세 미만 영유아는 보호자당 3명까지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 GTX-A에도 K-패스가 적용되나. 적용 시 요금을 얼마나 아낄 수 있나.

▲ 한 달에 대중교통을 15회 이상 이용하면 지출 금액의 일정 비율을 돌려주는 K-패스가 적용된다.

수서∼동탄 구간(4천450원) 요금을 환급받으면 일반인(20%)은 3천560원, 청년(30%)은 3천110원, 저소득층(53.3%)은 2천70원에 이용할 수 있게 된다.

다만 K-패스는 19세 이상 성인 누구나 이용할 수 있고 경로·장애인·유공자를 구분하지 않기에 각자의 이용 패턴에 따라 K-패스와 다른 할인 혜택 가운데 더 경제적인 방법을 선택할 필요가 있다.

— 서울의 ‘기후동행카드’나 경기의 ‘더(The) 경기패스’도 적용되나.

▲ 기후동행카드 적용 대상에는 GTX-A가 포함되지 않았다. 오는 5월 시행되는 더 경기패스는 K-패스와 마찬가지로 GTX-A에 적용되며, 환급 할인율도 K-패스와 같다.

[q&a] gtx-a, 수서∼동탄 4천450원…k-패스 되고, 기후동행카드 안되고

GTX-A 열차 승강장

— GTX-A에서 서울 지하철 등으로 환승하면 얼마나 요금을 아낄 수 있나.

▲ GTX-A를 이용하면 환승 할인이 적용되지 않는 SRT에 비해 요금 부담을 줄일 수 있다.

SRT를 이용해 동탄역에서 출발, 수서역을 거쳐 일원역(기본요금 적용)으로 이동하면 총 8천800원(SRT 7천400원+전철 1천400원)이 들지만, GTX-A를 타면 전철 기본요금을 제외한 4천450원만 내면 된다.

동탄발 SRT로 수서역에서 환승해 서울역까지 이동한다면 요금 9천원이 나오지만, GTX-A를 탄다면 4천850원만 내면 된다.

— 각 역에서 다른 교통수단으로 빠르게 환승하는 방법은

▲ 수서역은 GTX-A를 비롯해 SRT와 3호선, 수인분당선 등 4개 노선을 이용할 수 있는 역이다.

GTX-A 하차 후 버스를 이용할 경우 일원·강남·가락시장·잠실 등 방면은 4번 혹은 5-1번 출구, 세곡·용인 등 방면은 5-2번 혹은 6번 출구 인근의 정류장을 이용하면 된다.

택시를 이용하려면 5번 혹은 5-1번 출구 인근의 택시 정거장으로 가면 된다.

성남역은 GTX-A와 같은 날 개통하는 경강선을 이용할 수 있는 역이다.

출퇴근 수요가 많은 판교역(신분당선), 이매역(수인분당선)과 인접해 있다. 성남역에서 도보로 10분 안팎이 걸린다.

택시로 환승한다면 5번 출구 앞 정거장을 이용하면 된다.

동탄역은 GTX-A와 SRT를 이용할 수 있는 역이다. 두 노선의 승강장이 모두 지하 6층에 있어 GTX-A에서 하차 후 바로 옆 승강장에서 SRT로 환승할 수 있다.

동탄역 1번 혹은 2번 출구 인근의 버스·택시 통합 승강장에서 버스와 택시를 이용할 수 있다.

[q&a] gtx-a, 수서∼동탄 4천450원…k-패스 되고, 기후동행카드 안되고

GTX-A 열차 운전실

— 서울 지하철처럼 10분 내 재승차가 가능한지.

▲ 가능하다. 같은 역에서 10분 이내 교통카드를 다시 태그하면 추가 요금이 부과되지 않는다. 실수로 반대 방향 승강장에 진입하거나 화장실을 이용할 때 유용하다.

— GTX-A 운정∼서울역을 포함한 전체 구간이 개통되는 시기는.

▲ 운정∼서울역(32.4㎞) 구간은 올해 말 먼저 개통하고, 서울역∼수서(15㎞) 구간은 오는 2026년 말 개통할 예정이다.

다만 운정∼동탄(82.3㎞) 구간이 연결돼도 2028년까지 서울역과 수서 사이의 삼성역에는 정차하지 않고 운행할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시가 정부로부터 위탁받아 건설 중인 삼성역 복합환승센터가 2028년께 완공되기 때문이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