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과 성관계한 여교사 “서로 사랑했다”…법원은 받아들이지 않았다

고2 남학생·女 기간제교사

11차례 성관계 등 이어가

대법 “성적 학대행위 해당”

학생 자기결정권 인정안해

학생과 성관계한 여교사 “서로 사랑했다”…법원은 받아들이지 않았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사진 출처 = 연합뉴스][사진 출처 = 연합뉴스][사진 출처 = 연합뉴스][사진 출처 = 연합뉴스][사진 출처 = 연합뉴스][사진 출처 = 연합뉴스][사진 출처 = 연합뉴스][사진 출처 = 연합뉴스][사진 출처 = 연합뉴스][사진 출처 = 연합뉴스][사진 출처 = 연합뉴스]]

학생과 성관계를 한 고교 교사가 아동학대 혐의로 유죄를 선고받은 판결이 대법원에서 확정됐다. 피해 학생이 성적 자기결정권을 행사한 것이라는 교사 측의 주장은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대법원 1부(주심 서경환 대법관)는 아동학대처벌법 위반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A씨에게 징역 1년 6개월에 집행유예 3년을 선고하고 아동·청소년·장애인 관련 기관 취업제한을 명령한 원심 판결을 29일 확정했다.

대구의 한 고등학교에서 영어를 가르치던 기간제 교사인 A씨는 2022년 5~6월 고등학교 2학년 제자 B군과 11회에 걸쳐 성관계와 유사 성행위를 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A씨는 사실관계를 전부 인정하면서도 성관계는 B군이 스스로 결정한 것이라며 혐의를 부인했다. “B군에게 성적학대를 가했거나, B군의 성적 자기결정권을 침해했다고 볼 수 없다”는 것이다.

법원은 A씨의 주장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1심 재판부는 “B군은 성적 자기결정권을 제대로 행사할 수 있을 정도의 성적 가치관과 판단 능력을 갖췄다고 보기 어렵다”며 “A씨의 행위는 아동복지법에서 금지하는 성적 학대에 해당한다”고 했다.

재판부는 “B군이 A씨에게 이성적인 호감을 느꼈고 적극적인 태도를 보였다”면서도 이 사실이 B군의 권리가 침해받지 않았다는 근거가 될 순 없다고 봤다.

재판부는“A씨가 B군보다 사회와 인간에 대한 경험이 많고, 학교 교사와 제자의 관계에 있어 A씨가 관게를 주도했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것이다. 이어 “B군은 성적 자기결정권을 제대로 행사할 수 있을 정도의 성적 가치관과 판단 능력을 갖추고 있다고 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A씨에게 성관계를 먼저 제안했다”는 B군의 진술도 신빙성이 없다고 봤다. B군은 1차 경찰 조사에서 교사인 A씨에게 불이익을 당할까봐 성관계를 거절하지 못했다고 진술했다. 그러나 2차 조사에선 ‘성관계를 주도한 건 자신’이라고 진술을 바꿨다.

재판부는 “A씨가 변호사로부터 B군이 재진술할 내용에 대해 지속적으로 상담을 받고 상담 받은 내용을 B군 아버지에게 전달한 사실, 1차 경찰 조사 이후 B군을 만나 추가 조사에 대비해 말을 맞춘 사실 등을 고려하면 B군의 진술을 그대로 믿기 어렵다”고 판단했다.

항소심과 대법원도 같은 판단을 유지했다.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