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공관위원장에 함익병 제안" 11일 만에 갈라선 개혁신당? [Y녹취록]

“이준석, 공관위원장에 함익병 제안” 11일 만에 갈라선 개혁신당? [Y녹취록]

■ 진행 : 김선영 앵커

■ 출연 : 김수민 시사평론가, 최진녕 변호사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라이브]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김종민 / 개혁신당 최고위원 : 여러분들께서 조금 정확하게 사실관계를 파악하기 위해서 설명을 드릴 게 김종인 공관위원장 문제입니다. 오늘 언론보도를 보니까 이준석 대표가 김종인 공관위원장은 그쪽에서 제안한 거다, 이런 얘기를 해요. 완전한 거짓말입니다. 김종인 공관위원장을 이낙연 대표가 동의했습니다. 김종인 공관위원장 한번 만나서 부탁을 드려보자. 그런데 이 김종인 공관위원장 문제는 그전부터 이미 얘기가 됐던 것이고요. 처음에 이준석 대표가 공관위원장을 함익병 씨를 제안을 하더라고요. 여러 가지 구설수도 있고 해서 어렵겠다.]

◇앵커> 지금 현장에서 기자회견 연결해서 전해드린 대로 제3지대 빅텐트가 통합 열흘 만에 결국 쪼개졌습니다. 이낙연 새로운미래 대표가 지금 입장을 밝혔고 통합이 무산됐다. 부끄러운 결말이다, 이렇게 밝혔습니다. 지금까지 여러 가지 갈등요인이 있었지만 오늘 결정적으로 제기한 것은 선거 지휘 전권을 최고위 표결을 통해서 주는 것이 맞느냐. 이거 민주주의적인 절차가 아니다라고 이낙연 대표가 얘기를 했거든요. 그것은 어떻게 보세요?

◆김수민> 그런데 절차를 문제 삼았는데 사실 그 절차에 따라서 또 판정이 난 거라서. 왜냐하면 민주당 출신의 최고위원 또 있습니다. 조응천 최고위원도 있고 다른 그룹들에서도 같이 찬성을 했기 때문에 표결 결과에 따른 것인데 이것을 만약에 표결은 그렇게 했지만 정상적인 건 아니다, 이렇게 얘기를 할 수는 있을지언정 절차적으로 비민주적이었는가 이 문제에 대해서는 조금 의문이 한편으로는 제기가 되는 부분이 있고.

◇앵커> 짜여진 각본 아니었냐, 이런 얘기는 어떻게 보세요?

◆김수민> 짜여진 각본이라고 했을 때는 구성원들 상당수가 이미 동의하고 있었다는 거거든요. 그러면 당내에서의 다수, 소수의 구도만 오히려 다시 보여준 게 아닌가 싶고 한 가지 의문은 이 부분은 조금 더 면밀히 판단을 해봐야 될 텐데 이준석 대표도 조금은 설명을 했어요. 뭐냐 하면 본인이 전권을 갖고 있다고 해도 이낙연 공동대표가 총괄선대위원장이기도 하기 때문에 이낙연 대표를 거슬러서 어떤 일을 추진할 수는 없다라고 하는 그런 것도 설명을 했었거든요. 그러면 이낙연 대표 측이라든지 김종민 의원 쪽에서 뭔가 해볼 수 있는 여지가 앞으로 완전히 없었던 것인가. 이 부분은 조금 따져봐야 될 것 같습니다.

대담 발췌 : 이미영 디지털뉴스팀 에디터

#Y녹취록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email protected]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