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동 위기 무슨 날벼락”…‘원유 인버스’ 투자한 개미들 ‘곡소리’

“중동 위기 무슨 날벼락”…‘원유 인버스’ 투자한 개미들 ‘곡소리’

[사진 오픈AI 달리]

[이코노미스트 윤형준 기자] 올해 들어 국제유가가 중동의 지정학적 긴장과 산유국들의 감산으로 고공행진을 하고 있으나, 개인 투자자들은 유가 하락에 대거 베팅한 것으로 나타났다.

14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올해 들어 지난 12일까지 개인 투자자들은 ‘KODEX WTI 원유선물 인버스(H) ETF(상장지수펀드)’와 ‘TIGER 원유선물 인버스(H) ETF’를 각각 190억원, 30억원 순매수했다.

두 상품은 뉴욕상업거래소의 서부텍사스산 원유(WTI) 선물 가격으로 산출되는 기초지수(S&P GSCI Crude Oil Index Excess Return)의 일별 수익률을 역방향으로 1배 추종한다. 즉 WTI 원유 선물이 하락할 때 가격이 상승하는 상품이다.

개인 투자자들은 같은 기간 유가 하락에 베팅하는 상장지수증권(ETN)도 대거 사들였다.

이들은 올해 들어 ‘삼성 인버스 2X WTI 원유 선물 ETN’을 250억원 순매수했으며 ‘신한 인버스 2X WTI 원유 선물 ETN(H)’, ‘한투 블룸버그 인버스 2X WTI 원유 선물 ETN’도 각각 50억원, 10억원 사들였다.

반면 유가 상승에 베팅하는 ‘삼성 레버리지 WTI 원유 선물 ETN’은 올해 들어 170억원 팔았으며, ‘신한 레버리지 WTI 원유 선물 ETN(H)’과 ‘한투 블룸버그 레버리지 WTI 원유 선물 ETN’도 각각 70억원, 4억원 순매도했다.

‘KODEX WTI 원유선물(H) ETF’와 ‘TIGER 원유선물 Enhanced(H) ETF’도 각각 180억원, 30억원 팔았다.

중동 지역의 긴장 고조와 산유국의 감산 여파에 서부텍사스산 원유(WTI) 가격은 올해 들어 20% 가까이 올랐다.

이에 유가 하락을 예상하고 투자한 개인 투자자들의 손실이 불가피한 상태다.

‘KODEX WTI원유선물 인버스(H) ETF’와 ‘TIGER 원유선물 인버스(H) ETF’ 가격은 올해 들어 각각 14.7%, 15.6% 내렸다. WTI 원유 선물을 역방향으로 2배 추종하는 삼성 인버스 ‘2X WTI 원유 선물 ETN’은 23.6% 내렸으며 ‘신한 인버스 2X WTI 원유 선물 ETN(H)’과 ‘한투 블룸버그 인버스 2X WTI 원유 선물 ETN’도 각각 29.0%, 24.9% 추락했다.

같은 기간 코스피가 0.99% 오른 것과 대조적이다.

최근 중동의 지정학적 긴장이 더욱 고조되면서 유가가 추가로 상승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이란은 시리아 주재 자국 영사관 폭격의 배후로 이스라엘을 지목하고 보복을 예고해오다 13일(현지시간) 이스라엘 본토에 수백 기의 무장 드론과 미사일을 쏘며 공습을 감행했다.

오재영 KB증권 애널리스트는 “최근 유가 상승은 석유수출국기구(OPEC) 플러스 감산 연장, 중국의 지표 호조 등의 영향도 있으나 중동 내 이스라엘과 이란 간 충돌 우려가 가장 크게 작용하고 있다”며 “그동안 시장은 이란의 참전으로 인한 중동 전쟁의 확대 가능성을 높게 보지 않았으나 이란 측에서 직접적인 무력 도발을 개시한다면 국제유가는 추가로 상승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변준호 IBK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WTI가 OPEC+ 감산과 중동 리스크 확대로 1분기 비수기임에도 불구하고 16% 급등했다”며 “최근 중동 확전 가능성과 드라이빙 시즌 수요 등을 고려하면 2분기에 유가가 하락할 가능성은 제한적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