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개발 호재에…임대만료 가구 분양 전환하는 건설사

gtx·개발 호재에…임대만료 가구 분양 전환하는 건설사

분양 전환 나선 임대아파트 현황

아시아투데이 김다빈 기자 =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산업단지 등이 조성되는 지역의 임대아파트 중심으로 전세 계약 만료 등으로 발생한 잔여 가구 임차인을 추가로 모집하지 않고, 분양 물량으로 바꿔 파는 곳이 부쩍 늘었다.

경기 불황에도 교통·개발 호재로 주택 수요가 증가해 임대 사업보다 분양으로 전환해 자금을 회수하는 것이 사업성에서 낫다는 건설사들의 판단에서다.

14일 분양 업계에 따르면 충남 아산시 ‘배방 우방아이유쉘 1단지’는 최근 잔여 가구에 대한 임차인을 모집하지 않고 선착순 동·호수 지정을 통한 분양을 결정했다.

단지는 519세대 규모로, 2단지(1267가구)와 함께 아산시 1호 민간임대아파트로 분류된다. 4년 전세 계약을 마친 후 분양을 희망하는 이들은 살던 곳을 분양받을 수 있다. 2022년 1월 입주가 시작된 가운데 입주 후 전세계약을 연장하지 않고 퇴거하는 등의 이유로 잔여가구가 발생했고, 이를 최근 분양하기로 했다. 전용 78㎡형 분양가는 2억1200만원 정도로, 2015년 입주한 단지의 전용 84㎡형 시세가 3억1000만~2000만원인 점을 감안하면 가격 경쟁력을 갖췄다는 평가가 나온다.

다른 아산시 임대아파트 ‘탕정 삼성트라팰리스’도 주인 없는 가구의 임차인을 모집하지 않고 분양을 결정했다. 단지는 2009년 삼성전자가 회사 임직원들을 위해 마련한 임대아파트다. 임차인들은 일정 기간 전세 거주한 후 아파트를 분양받을 수 있다.

이 가운데 최근 분양을 받지 않고 중도 퇴거한 44가구가 발생했고, 이를 청약 모집으로 분양하기로 했다. 지난 8~9일 1·2순위 청약에 나선 결과 총 1만792건이 접수되며 407.5대 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다. 전용 84㎡형 분양가가 2억2000만~3000만원대로 10년 전 최초 분양가와 동일하게 책정된 점이 인기 요인으로 분석된다.

업계는 아산시 임대 단지들이 분양 전환에 나선 배경으로 이 지역 주택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점을 꼽고 있다. 삼성의 투자 발표·대규모 택지개발 호재·GTX-C 연장 등 수혜로 2021년 8만명이던 인구가 지난달 9만129명으로 급속도로 늘어나 주택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서다. 이에 자금 회수가 용이하고 수익성이 높은 분양 전환을 택한 것으로 풀이된다.

비슷한 이유로 지난달 개통한 GTX-A 최대 수혜지 경기 화성시에는 아예 민간임대단지 건립 계획을 취소하고 일반 아파트로 사업을 바꾼 곳도 나왔다.

‘화성동탄2지구 C-18블록’이다. 대방건설은 당초 이 구역에 민간임대아파트 ‘동탄역 대방 엘리움 더 시그니처’를 짓기로 하고 화성시의 승인까지 받았지만 지난달 일반 분양 아파트로 사업안을 변경했다. GTX-A 개통 전인 올초부터 오르기 시작한 화성 집값이 이달 첫째 주 0.11% 오르는 등 증가하고 있는 주택 수요 공략에 나선 것이다.

최근 임대아파트의 인기가 줄어들고 있는 점도 사업 전환에 영향을 미쳤다는 의견도 있다. 고물가에 따른 공사비 인상에 최근 임대단지 보증금이 시세에 비해 저렴하지 않아 모집 가구를 채우지 못하는 서울·수도권 아파트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사면초가’에 놓인 건설사들이 돌파구로 분양 사업으로 방향을 돌리고 있는 것이다.

실제 서울 은평구 ‘은평뉴타운 디에트르 더퍼스트’와 경기 화성 동탄신도시 ‘힐스테이트 동탄 포레’ 등은 우수한 입지에도 비싼 임대보증금으로 여전히 임차인을 모집하고 있다. 은평 디에트르 전용 84㎡형 임대보증금은 6억2000만~9000만원, 힐스테이트 동탄 포레의 같은 평형 보증금은 3억8000만~4억3000만원이다. 모두 시세와 비슷하거나 다소 높은 수준이다.

전문가들은 건설 경기 불황으로 임대아파트 시장이 위축되고 있는 데다 서울, 수도권 전세가 상승도 이어지고 있어 서민들의 주거 안전망이 흔들릴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이은형 대한건설정책연구원 연구위원은 “건설사가 임대 단지의 보증금을 시세에 비해 낮춰야 수요도 뒤따를 건데 최근 공사비 등이 올라 쉽지 않다”며 “여기에 건설경기도 부진해 당분간 저렴한 임대아파트 공급은 찾아보기 어려울 것”이라고 전망했다.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