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유공자의 손자도 '영웅' 되다...발리에서 생긴 일

독립유공자의 손자도 '영웅' 되다...발리에서 생긴 일

독립유공자의 손자도 ‘영웅’ 되다…발리에서 생긴 일

영상 바로가기

■ 방송 : JTBC 유튜브 라이브 〈뉴스들어가혁〉 (평일 오전 8시 JTBC News 유튜브)

■ 진행 : 이가혁 기자 / 대담 : 시민영웅 최재영

■ 자세한 내용은 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용 시: JTBC 유튜브 라이브 〈뉴스들어가혁〉

◇ 이가혁〉 아주 특별한 시민영웅 한 분을 만나보겠습니다. 사건은 지난달 20일 인도네시아 발리의 한 호텔 수영장에서 발생했습니다. 당시 영상을 같이 보시죠. 이렇게 수영장 바깥에 한 아이가 의식을 거의 잃은 채 누워 있고요. 한 건장한 남성이 인공호흡을 하고, 지금 흉부 압박을 하고 있습니다. 전문가 같아요. 구조 요원인가 싶기도 하고요. 그런데 이 분은, 대구 동구청에서 일하는 최재영 씨입니다. 육아휴직을 내고 가족과 함께 발리에서 한 달 살기를 하던 중이었는데요. 호텔 수영장 바닥에 한 아이가 축 늘어져 있는 것을 발견하고 망설임 없이 구조대를 불러달라고 요청하고 바로 이렇게 심폐소생술을 시작한 겁니다. 8분 넘게 심폐소생술을 한 끝에 이 아이는 살아났습니다. 멋쟁이 최재영 씨를 연결해보죠. 나와 계십니까?

독립유공자의 손자도 '영웅' 되다...발리에서 생긴 일

지난달 20일 인도네시아 발리의 한 호텔 수영장에서 가족과 휴양 중이던 최재영 씨가 물에 빠져 8살 인도네시아 소년을 심폐소생술로 살리는 모습

지난달 20일 인도네시아 발리의 한 호텔 수영장에서 가족과 휴양 중이던 최재영 씨가 물에 빠져 8살 인도네시아 소년을 심폐소생술로 살리는 모습

◆ 최재영〉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 이가혁〉 일단 제가 이것부터 여쭤볼게요. 혹시 119 구조대이신가요? 정말 잘하셔서.

◆ 최재영〉 아니요. 저는 그냥 인명구조원 자격증 있고요. 그리고 응급처치 강사 자격증도 있습니다.

◇ 이가혁〉 전문가이시긴 하셨군요. 이거 뒤에 좀 추가로 여쭤보고요. 일단 저 선행이 알려지고 나서 주변에서 칭찬을 많이 받으셨을 것 같아요.

◆ 최재영〉 주위에 학부모들이나 아니면 저희 친척분들이 되게 좋은 일 했다고 이렇게 얘기를 해 주시더라고요.

◇ 이가혁〉 딱 한 달 전이네요. 1월 20일에 발생한 일이었고, 당시에 해외에 머물고 계신 상황이었죠. 이 아이를 발견했을 때 상황이 어땠는지 자세히 설명 좀 부탁드립니다. 아이가 왜 바닥에 누워있었던 건가요?

◆ 최재영〉 저는 그 당시에 우리 가족들하고 한 1시간 정도 아기들하고 놀아주고 있다가요. 너무 지쳐서 잠시 수영장 침대에 앉아 있는데 그 반대편 끝 수영장을 보니까 어린 아이가 어떤 성인 남성에 의해서 물에서 건져 올려와서 툭 쓰러지더라고요. 그래서 그걸 보고 이거는 이건 분명히 사고다 싶어서 휴대폰 들고 있던 거 던지고 뛰어갔죠. 뛰어가서 그 아이와 맥박과 호흡을 확인해 보니까 전혀 미동도 없어서 이제 CPR(심폐소생술)을 시작하게 됐고요. 한 3분 정도 지나니까 주위에 사람들이 이제 점점점 모여들면서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는데 귀에 하나도 안 들리더라고요. 그래서 한 7~8분 정도 CPR을 흉부 압박하고 인공호흡을 하니까 아이가 이제 미세 호흡을 시작하더라고요. 미세 호흡을 시작하는데 조금 걱정됐던 부분이

‘이 아이가 또 호흡을 안 하면 어떡할까’라는 생각을 했거든요.

◇ 이가혁〉 두렵기도 하죠.

◆ 최재영〉 그래서 고개를 돌려보니까. 아이의 아버지가 무릎을 꿇고 저를 계속 쳐다보고 있더라고요. 그래서 제가 끝까지 해서 호흡을 돌려놨습니다.

◇ 이가혁〉 인공호흡을 하실 때 그 입에서 아이의 입에서 토사물 같은 것도 이게 나왔다고 들었습니다.

◆ 최재영〉 그 아이가 전날 먹었는지 언제 먹었는지 모르겠는데 밥이랑 치킨 같은 게 제 입에 막 씹히더라고요. 그래서 저는 그 아이의 입을 열어가지고 그 아이의 이물질 토사물 같은 것들을 다 빼내고 제 입으로 당기면서 뱉고 이렇게 해서 아이를 호흡을 돌려놨습니다.

◇ 이가혁〉 그때는 한순간의 망설임 또는 다른 생각을 하실 여유가 없이 그냥 ‘나 이 아이 살려야겠다’ 생각만 하신 거네요.

◆ 최재영〉 그렇죠. 제가 한 11년 정도 전에 제가 운동을 교육하던 강습생 분이 똑같은 상황으로 심장마비가 와서 돌아가셨어요. CPR을 그때도 한 15~20분 정도 했는데 돌아가셔서 그게 계속 생각나고 마음이 되게 무거웠거든요.

◇ 이가혁〉 아, 그때도 우리 최 선생님이 그분을 CPR 하셨는데 그때는 돌아가셨지만 이번에 이 어린아이를 살릴 때는 그 생각도 나시면서 무조건 살려야겠다는 생각이 나신 거군요.

◆ 최재영〉 네 무조건 살려야 되겠다고 생각했죠.

독립유공자의 손자도 '영웅' 되다...발리에서 생긴 일

최재영 씨 인터뷰 장면

최재영 씨 인터뷰 장면

◇ 이가혁〉 그 아이가 인도네시아 현지 아이인 거죠? 호텔에 놀러 온.

◆ 최재영〉 네. 제가 있었던 곳은 인도네시아 발리고요. 수도인 자카르타에 사는 아이더라고요.

◇ 이가혁〉 그렇군요. 지금 당시 영상을 보니까 심폐소생술을 굉장히 전문적으로 교과서대로 딱 하시는 것 같아서 아까 여쭤봤는데 자격증이 있다고 하셨어요. 이 자격증은 언제, 왜 따셨는지 여쭤봐도 될까요?

◆ 최재영〉 딴지는 20년 딱 됐고요. 대학교 다닐 때 제가 전공이 운동 처방입니다. 선배들이 인명구조 자격증을 따서 이렇게 가방에 매고 그런 배지 같은 것들을 가방에 메고 다니는 걸 보고 너무 부러웠어요. 그래서 선배들한테 자격증 교육받는 곳이 어디냐고 물어서 교육을 받고 검증을 통해서 합격을 하게 되고 지금까지 강사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 이가혁〉 강사까지도 하고 계시고. 그럼 지금 최재영 선생님이 구해준 그 꼬마는 지금도 연락하세요?

◆ 최재영〉 거의 하루에 한 번 연락하고요. 아이 어머니가 SNS를 통해가지고 애가 어떻게 지내는지 알려주세요. ‘오늘은 동물원에 갔다. 오늘은 밥을 먹었다. 어떤 걸 먹었다. 당신을 그리워한다’ 이렇게 매일매일 연락하고 있어요.

◇ 이가혁〉 아이가 몇 살인가요?

◆ 최재영〉 8살입니다. 저희 첫째 딸하고 똑같아요.

◇ 이가혁〉 첫째 딸과 동갑. 그러니까 정말 그냥 인도네시아에 아들 한 명 생긴 거네요.

진짜

◆ 최재영〉 네. 셋째가 생겼습다. (웃음)

◇ 이가혁〉 셋째가 생겼네요. 혹시 다음에 또 보기로 하셨어요?

◆ 최재영〉 내년 1월에 똑같은 날짜에 보기로 했는데 제가 가족들 다 데리고 가야 되는 상황이라서 올해도 열심히 또 일해가지고 또 한번 가볼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려고요.

◇ 이가혁〉 아니, 우리 MBC 예능 보면 〈어서와 한국은 처음이지〉 이런 프로그램이 있잖아요. 그 제작진이 한번 초대를 해줘도 좋지 않을까 그런 생각도 듭니다. 그냥 제 개인적으로요. (웃음)

◆ 최재영〉 MBC에서 연락이 없네요. (웃음)

◇ 이가혁〉 그리고 몸도 굉장히 건장하세요. 아까 대학교 때 운동도 하셨다고 지금도 계속 꾸준히 운동을 하고 계신 거예요?

◆ 최재영〉 네 저는 고등학교 때 원래 보디빌딩을 했었고요. 대학교 다니면서 근육을 다 빼고 이제 라이프 가드 인명구조원 자격증을 따기 위해서 수영을 계속 지금까지 하고 있고, 그리고 3년 정도 전에 프로 서핑 선수 테스트가 있어요. 혹시 프로 서퍼 아세요?

◇ 이가혁〉 파도 타기 선수.

◆ 최재영〉 네 바닷가에서. 그거를 획득하고 지금까지 서핑은 계속 취미 삼아 시합도 가끔씩 나가고 이렇게 하고 있습니다.

◇ 이가혁〉 와, 그러니까 이게 이런 말이 좀 어떻게 보면 어폐가 있을 수 있지만, 당시 사고를 당한 그 어린이도 정말 천운이네요. 그때 그 자리에 최재영 선생님이 있었기 때문에, 다른 아무도 없었으면 정말 극단적인 상황까지 갈 수 있겠지만, 대학교 때부터 CPR도 배우고 운동도 열심히 하셨던 최재영 씨가 마침 또 그때 애들과 가족들을 데리고 놀고 있었어요. 마침 또 그 장면을 봤어. 그러니까 얼마나 아이 입장에서도 감사한 일인가 싶습니다. 좋은 인연으로 계속 남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사실 이런 게 ‘국위선양’ 아닐까 싶어요. 인도네시아 현지에서도 ‘한국인 남성이 우리나라 아이를 살렸다’고 알려지면 얼마나 좋은 영향을 끼친 겁니까? 이게 외교가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그리고 또 다른 얘기를 해보면 최재영 선생님 집안도 아주 좀 특별한 집안이라고 들었습니다.

◆ 최재영〉 네, 저희 할아버지죠. 조부모님께서 일제 강점기 때 독립운동을 하신 최덕종 독립운동가이시거든요. 경북 경산이라는 곳에서 일제 침탈에 항거하셔서 죽창 의결을 하셨어요. 대나무를 깎아서 일본인들과 싸우시다가 형무소에서 고문 받으시다가 이제 광복 이후에 돌아가셨습니다.

◇ 이가혁〉 최덕종 독립운동가의 손자이시고. 할아버지는 나라를 위해서 독립운동을 하셨고 손자는 이제 지구촌 사회에서 한 아이의 생명을 살린 자랑스러운 일을 대를 이어서 하셨습니다. 그리고 지금 따님들한테도 이렇게 심폐소생술 교육도 집에서 시키신다고요? 저희가 영상을 받아봤는데 너무 귀엽더라고요. 쿠션에 대고 막 이렇게 하던데요. 이런 교육이 아이들한테도 필요할 것 같아요.

◆ 최재영〉 저는 CPR 교육 같은 경우에는 평생교육이 돼야 된다고 생각을 하는 사람 중에 한 명이거든요. 그래서 저희 아이들한테 제가 4살 때부터 가르쳤어요. 혹시나 아빠인 내가 잠을 자다가 깨어나지 않거나 엄마가 쓰러지거나 이런 경우가 발생하면 너희들은 이렇게 이렇게 해라라고 교육을 매일 하고 있죠.

독립유공자의 손자도 '영웅' 되다...발리에서 생긴 일

최재영 씨 자녀들이 집에서 심폐소생술을 연습하는 모습

최재영 씨 자녀들이 집에서 심폐소생술을 연습하는 모습

◇ 이가혁〉 요새는 인터넷에만 봐도 유튜브 영상으로도 쉽게 배울 수 있으니까 지금 영상 보시는 분들도 우리 최재영 씨가 사람을 살렸던 것처럼 미리 좀 봐두시고 언젠가 나도 위급한 상황에서 한번 써볼 수 있겠다는 생각을 하고 살아가시면 좋겠다라는 생각도 듭니다. 바쁘신 가운데 오늘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하고요. 마지막 어떻게 보면 우문일 수 있겠습니다만 준비된 질문 드리겠습니다. 같은 상황이 와도 핸드폰 던지고 다시 달려가실 겁니까?

◆ 최재영〉 저희 경상도 말로 ‘칼끼없다’는 말이 있습니다

◇ 이가혁〉 칼끼없다?

◆ 최재영〉 네, 칼끼없다. 더 이야기할 게 없다. 이건 무조건 한다는 뜻이고요. 요즘 현대사회가 너무 각박하잖아요. 사람이 쓰러졌는데도 그냥 구경만 하고 그냥 어떤 사람은 신고 정도만 하고 이 정도로 끝나는데 저는 그런 걸 보면서 조금 가슴이 좀 아팠어요. 어려운 사람들을 무조건 도와줘야 된다는 그런 마음을 사람들 모두가 가졌으면 좋겠다고 생각하거든요. 그래서 저는 ‘칼끼없다’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 이가혁〉 지난달 인도네시아 발리의 한 호텔 수영장에서 사고를 당한 현지 소년을 심폐소생술로 구한 영웅이자 독립운동가의 후손 ‘시민영웅’ 최재영 씨와 짧게 인터뷰 나눠봤습니다. 고맙습니다.

◆ 최재영〉 고맙습니다.

■ 「

독립유공자의 손자도 '영웅' 되다...발리에서 생긴 일

〈뉴스들어가혁!〉은 JTBC news 유튜브를 통해 평일 아침 8시 생방송으로 함께 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을 살아갈 힘’이 될 핵심 이슈를 이가혁 기자가 더 쉽게, 더 친숙하게 전해드립니다.

매일 저녁, 뉴스의 현장에서 뵙겠습니다. JTBC 뉴스룸

JTBC 뉴스에 제보해주세요.

전화 : 02)751-6001 | E-mail : [email protected] | 카카오톡 채널 : JTBC제보

Copyright ⓒ JTBC.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 기사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