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옆나라 총리’ 지명수배 내리다니...이 나라 행태에 전세계 또 분노

에스토니아 내 소련 기념물 철거

우크라이나 적극 지원한 혐의로

총리 “옳은 일 하고 있다는 증거”

‘옆나라 총리’ 지명수배 내리다니...이 나라 행태에 전세계 또 분노

카야 칼라스 에스토니아 총리. [AP연합]

러시아가 에스토니아 지도자들을 ‘지명수배자 명단’에 올렸다. 에스토니아에 있는 구소련(러시아 전신) 기념물을 철거하는 등 자국을 모독했다는 이유다. 에스토니아가 자신들과 전쟁 중인 우크라이나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는 점도 고려한 조치로 보인다.

13일(현지시간) 러시아 내무부 데이터베이스를 보면, 카야 칼라스 에스토니아 총리는 러시아 형법에 따라 수배 중인 상태다. 러시아는 타이마르 페테르코프 에스토니아 국무장관도 수배 명단에 포함시켰다.

드미트리 페스코프 러시아 크렘린궁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칼라스 총리 등은 역사적 기억을 모욕하는 결정을 하고 러시아에 적대적 행동을 한 혐의로 수배됐다”고 밝혔다.

마리야 자하로바 러시아 외무부 대변인은 텔레그램에 “칼라스 총리와 페테르코프 장관을 소련 군인 기념비 파괴 혐의로 수배자 명단에 올렸다”고 적었다.

최근 칼라스 총리는 과거 소련이 제2차 세계대전에서의 성과를 기리기 위해 에스토니아에 건립한 군인 위령비, 탱크 모형 기념물 등을 철거했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이후 에스토니아 국민 사이에 커진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서였다. 에스토니아는 소련의 지배를 받다가 1990년 초반 독립한 나라다.

칼라스 총리가 우크라이나에 대한 지지와 러시아 제재의 필요성을 수 차례 표명한 점도 러시아가 그를 수배자로 지정한 배경으로 보인다. 러시아 리아노보스티통신은 “칼라스 총리는 러시아가 서방에 위협을 준다는 등 러시아 혐오 발언을 반복적으로 해왔다”고 보도했다.

독일 세계경제연구소(IfW)에 따르면 지난 2022년 2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이후 지난해 10월까지 에스토니아는 국내총생산(GDP)의 1.309%를 우크라이나에 지원했다.

GDP 대비 지원 규모에서 전 세계 3위다.

칼라스 총리는 대수롭지 않다는 반응이다. 그는 러시아의 지명수배 사실이 알려진 이날 자신의 X(엑스)에 “내가 옳은 일을 하고 있다는 또 다른 증거”라고 적었다.

그러면서 “러시아는 이번 조치가 나와 다른 사람들을 침묵시키는 데 도움이 되길 바라지만 그렇게 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옆나라 총리’ 지명수배 내리다니...이 나라 행태에 전세계 또 분노

지난 1월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칼라스 총리가 에스토니아 탈린에서 회담한 후 공동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AP연합]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