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금리인하 일정 먹구름…JP모건 ‘8%까지 인상’ 경고도

미 금리인하 일정 먹구름…jp모건 ‘8%까지 인상’ 경고도

제이미 다이몬 제이피(JP) 모건 최고경영자. AFP 연합뉴스

미국의 금리인하 일정에 먹구름이 끼고 있다. 인플레이션이 예상과는 달리 잦아들지 않고 국채 이자율이 상승하고 있기 때문이다. 시장에서는 오히려 금리 상승까지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시장 금리의 척도인 미국 10년 및 30년 국채 이자율은 지난 8일 각각 4.422%, 4.601%로 지난 11월 이후 최고를 기록했다. 10년 국채 이자율은 지난해 말 3.860%로 기록했는데, 연방준비제도(Fed)가 올해 금리 인하 가능성을 내비쳤음에도 불구하고 내리지 않고 오히려 0.55%포인트 가량이나 상승한 것이다.

시장 금리의 오름세는 인플레이션이 예상보다 완화되지 않고, 원자재 가격 상승이 겹치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2월의 미국 소비자물가지수(CPI) 1년 전에 비해 3.2% 올랐다. 이는 시장의 예상치인 3.1%보다도 높다. 지난해 하반기 서방 선진국들은 평균 3% 인플레이션을 보였는데, 올해 들어서는 3.5%라고 세계적 투자은행 제이피(JP)모건은 평가했다. 지난달 29일 미국 상무부가 발표한 개인소비지출 가격지수는 지난 1월까지 12개월 동안 2.4%였는데, 2월 들어서는 2.5%로 올랐다. 이 지수는 연준의 인플레이션 척도 중 하나인데, 가격 등락이 심한 식품 및 에너지는 제외된다. 지난 2월까지 3개월 동안은 연율로 3.5%였는데, 지난해 말에는 2%였다.

인플레이션이 잦아들지 않는 것은 미국 경기가 예상보다도 활황세이기 때문이다. 지난 5일 발표된 미국의 지난달 신규 일자리 수는 30만3천개로 경제분석가들이 예상한 20만개를 훨씬 초과했다.

석유 등 원자재 가격의 상승도 큰 몫을 하고 있다. 미국의 대표적 주가지수인 에스앤피(S&P)500지수는 올해 들어 9.2% 상승했는데, 국제원자재가격지수인 ’에스앤피 지에스시아이(GSCI)’는 11%가 올랐다. 대표적 필수 원자재인 구리와 석유는 각각 10%, 16%가 올랐다.

시장에서는 금리인하 폭에 대한 기대가 급속히 옅어지고 있다. 연준은 지난해 12월 올해 3차례의 금리인하를 시사했고, 이는 아직은 유효하다. 시장에서는 연준이 올해 6차례 금리인하를 해서 현재 5.25~5.5%인 기준금리를 3.75~4%까지 낮출 것이라는 기대도 한때 있었다.

하지만, 최근 시장에서는 올해 말까지 금리는 4.5~4.75% 정도로만 떨어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월스트리트저널은 보도했다. 올해 금리 인하는 1~2차례에 그칠 것이고, 연준이 6월부터 금리를 인하할 수 있으리라는 기대도 옅어지고 있다.

연초만 하더라도 연준이 금리를 올해에 7차례나 인하할 수 있다고 시장에서는 기대했다. 하지만, 3월이 지나면서 일부 투자가들은 연준이 올해 금리를 내릴 수 없으며 시장금리가 오히려 치솟을 수 있다고 우려한다.

월가 최대 금융회사인 제이피모건의 제이미 다이먼 최고경영자는 미국 금리가 앞으로 몇 년 뒤 8% 이상으로 치솟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 그는 “거대한 재정 지출, 녹색경제에 매년 필요한 수조달러, 세계의 재무장, 국제무역의 구조조정 등 이런 모든 것이 인플레이션을 유발한다”며 금리 인상을 전망했다. 그는 “시장은 연준이 경기침체를 피하면서 경제를 연착률시킬 가능성을 70~80%로 보는데, 나는 그보다 훨씬 낮다고 믿는다”고 강조했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지난 29일 “경제가 현 금리 수준으로 고통받지 않는다”며 “인하를 서두를 필요가 없다”고 단언했다. 그는 3일에는 금리 인하에 대한 연준의 기대를 바꾸고 있지는 않다고 말했다. 하지만, 그는 “최근 데이터가 전반적인 그림을 윤곽을 실질적으로 바꾸고 있자는 않으나, 2%로 가는 인플레이션 가도는 때론 울퉁불퉁하다”고 말했다.

정의길 선임기자 [email protected]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