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전국 의대 증원 입시 일정 맞춰 준비"

국민의힘 지역 필수의료 혁신 태스크포스(TF)는 23일 정부가 추진 중인 의과대학 적정 규모 증원 결정을 차질 없이 준비해달라고 당부했다.

위원장을 맡은 유의동 정책위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지역 필수의료 혁신 TF 1차 회의에서 “의사 1명을 배출하는 데 10년이 걸린다는 점에서 (의대 증원 문제는) 더 지체할 수 없다”며 “입시 일정을 고려하면 내년 1월까지는 정원 규모를 확정해야 하는 만큼, 정부는 적정 증원 규모를 차질 없이 결정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與 “전국 의대 증원 입시 일정 맞춰 준비”

유 의장은 “지난해 수도권으로 와서 원정 진료받는 지방 환자는 70만명에 달했고 ‘응급실 뺑뺑이’ ‘소아과 오픈런’ ‘원정 출산’ ‘서울 안 가면 병 못 고친다’ 등의 얘기가 더이상 나오지 않도록 해야 하지 않겠느냐”며 “대한의사협회도 국민 고통과 불편을 외면하지 말고 지역 필수 의료 살리기에 머리를 맞대달라”고 촉구했다.

이날 회의에서 보건복지부는 지역 및 필수의료 혁신 정책 추진 현황을 보고했다. 복지부가 지난 21일 발표한 의대 정원 확대 수요조사 결과에 따르면, 전국의 40개 의과대학이 희망한 신입생 증원 규모(2025학년도 기준)는 최소 2151명에서 최대 2847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전국보건의료노조가 여론조사 전문기관 서든포스트에 의뢰해 지난 4일부터 6일까지 3일간 전국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국민 10명 중 8명이 지역 필수 의료 육성을 위해 의사 수 확대에 찬성한다고 밝혔다.

유 의장은 이에 대해 회의가 끝난 후 기자들과 만나 “각 의대가 이만큼 (증원)할 수 있다고 답한 것이어서 구체적인 윤곽은 아직”이라고 말을 아꼈다. 이어 “우리나라 인구구조가 줄어드는데 지금 (정원을) 늘리면 안 맞을 수 있다”며 “전반적인 것을 고려하고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이현주 기자 [email protected]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