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거리 물가도 고환율에 직격탄… 가격 인상, 곳곳서 포착

먹거리 물가도 고환율에 직격탄… 가격 인상, 곳곳서 포착

먹거리 물가도 고환율에 직격탄… 가격 인상, 곳곳서 포착

17일 오후 서울 중구 하나은행 본점 딜링룸 현황판에 코스피와 코스닥 지수, 원·달러 환율이 표시돼 있다. 연합뉴스

원·달러 환율이 역대 네 번째로 1,400원을 웃돌자 가공식품 물가도 출렁일 조짐이다. 주요 원재료를 해외에 기대고 있는 식품 회사가 환율 상승에 따른 수입 비용 증가를 이유로 제품 가격을 높일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고(高)환율로 유가가 오르는데 먹거리 가격 인상까지 덮칠 경우 고물가 충격도 길어질 수밖에 없다.

17일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전일 대비 7.7원 내린 1,386.8원에 마감했다. 환율은 이스라엘과 이란이 충돌하며 중동 정세가 불안해지면서 전날 장중 한때 1,400원을 넘었다. 당국의 구두 개입 등으로 이날 환율이 다소 내려갔지만 마음을 놓기에는 이르다는 평가가 많다.

오르는 환율은 1월에 2%대로 진입했다가 2월 3.1%로 다시 상승세인 물가에 특히 악재다. 3%대 물가를 주도하는 사과·배 등 농축수산물 가격이 여전히 비싼 데다 휘발유·경유, 가공식품까지 추가로 물가 상승을 부추길 수 있어서다. 최근 굽네치킨, 파파이스 등이 높인 제품 가격, 쿠팡 와우 회원비를 두고 식품·유통가의 가격 인상이 본격화했다는 분석도 나온다.

원재료를 수입에 의존하는 식품 회사를 보면 환율 상승은 가장 피하고 싶은 변수다. 고환율 때 오히려 이득을 얻는 자동차 등 수출 중심 기업과 반대로 내수 위주인 식품 회사는 비용 증가를 수출로 만회하기도 쉽지 않다.

식품업계 선두인 CJ제일제당의 경우 환율 상승은 밀가루, 식용유, 설탕 등 주요 제품 생산 비용을 높인다. 밀가루, 식용유, 설탕 원재료인 원맥, 대두, 원당 수입 가격 상승을 반영한 결과다. 지난해 CJ제일제당이 쓴 원맥, 대두, 원당 구매비는 각각 3,313억 원, 1조1,430억 원, 8,558억 원이었다. 고환율에 따른 유가 인상으로 운송비가 늘어나는 점 역시 부담이다. 밀가루와 팜유 등을 주재료로 하는 라면, 수입산 원두·카카오를 재가공한 커피·초콜릿, 블록형 치즈를 해외에서 사 만든 슬라이스 치즈 등 많은 식품이 ‘수입 비용 증가→생산 비용 확대’ 식으로 고환율의 직격탄을 맞고 있다.

고환율 장기화 조짐, 물가 자극

먹거리 물가도 고환율에 직격탄… 가격 인상, 곳곳서 포착

그래픽=강준구 기자

물론 예외도 있다. 지난해 해외 매출이 8,093억 원으로 전체의 68%를 차지한 삼양식품처럼 수출 비중이 큰 식품 회사다. 같은 달러라도 환전 시 원화 금액을 키우는 고환율은 삼양식품에 반갑다. 삼양식품은 전 세계적 인기 제품인 불닭볶음면 등을 100여 개 나라에 수출하면서 모두 달러로 거래하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라면 선적 시점에 매출로 잡히는 달러를 환율이 높을 때 원화로 바꾸면 이익”이라며 “다만 강달러는 수입국 라면 가격도 올려 소비 감소와 매출 하락을 일으킬 수도 있다”고 말했다.

식품 회사들은 고환율의 파장을 최소화하기 위해 바쁘다. CJ제일제당은 ‘글로벌 마켓 인텔리전스(MI) 룸’을 통해 최적의 원재료 구입 시기를 찾고 있다. 원재료 시세와 환율 등을 따져 가격이 내려갔다고 판단하면 바로 현물 거래를 하고, 더 오를 것 같으면 선물 거래를 진행하는 식이다.

유통 기업도 마찬가지다. 수입산 신선·가공식품을 취급하는 이마트는 돼지고기 수입처를 미국에서 유럽으로 바꾸고 달러화 대신 유로화로 결제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이마트는 2022년 말 레고랜드 사태로 환율이 1,400원을 넘었을 때도 호주 달러로 호주산 오렌지를 사 비용을 줄였다.

중동 정세 악화로 고환율이 길어지면 물가를 자극하기 쉬워 더 큰 문제다. 고환율이 계속되면 안 그래도 고물가 시기 동안 정부 압박 때문에 가격 올리는 걸 자제했다고 아우성인 기업들에 제품 가격 인상의 빗장을 풀어줄 명분을 주기 때문이다.

벌써 굽네치킨, 파파이스처럼 인건비, 전기·수도 등 관리비 상승을 이유로 한 가격 인상 움직임이 곳곳에서 포착되고 있다. 4개 편의점 회사들도 5월 1일 볼펜, 생리대, 가공란 등 주요 제품 가격을 올릴 예정이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기업마다 원재료 재고가 있고 정부 눈치도 봐야 해 당장 소비자 가격을 높이긴 쉽지 않다”면서도 “고환율 현상이 이어진다면 제품 가격 인상은 피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