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평 "尹 지지자, 한동훈으로 옮겼다…'궁정 쿠데타' 진행 중"

■ 방송 : CBS 라디오

FM 98.1 (07:2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신평 (변호사)

 

이번 한 주간 정치권을 뒤덮은 뉴스라면 뭐니 뭐니 해도 윤 대통령과 한동훈 비대위원장 간의 갈등이었죠. 일단 대통령이 위원장에 대한 사퇴 요구를 거둬들이면서 봉합된 듯 합니다만 김건희 여사 문제, 또 김경율 비대위원 거취 문제는 여전한 논란거리로 남아 있습니다. 이 갈등의 해법에 대해서는 저희가 두루두루 의견 들어보고 있는데요. 오늘은 이분의 의견을 들어보려고 합니다. 신평 변호사. 한동훈 장관에 대해서 자진 사퇴해야 된다. 이렇게 초기부터 강력하게 주장하셨던 분이거든요. 지금도 그렇게 생각하고 있는지 만나보겠습니다. 신 변호사님 나와 계세요?

 

◆ 신평> 네, 안녕하십니까? 이른 아침부터 얼마나 고생이 많으십니까.

 

◇ 김현정> 감사합니다. 그런데 오늘 주제는 아닙니다만 어제 워낙 충격적인 사건 배현진 의원 피습 사건이 벌어져서.

 

◆ 신평> 그렇죠.

 

◇ 김현정> 이것도 잠깐 좀 의견을 듣고 가야 될 것 같아요. 많이 놀라셨죠? 신 변호사님도.

 

◆ 신평> 그렇죠. 저도 그래서 배 의원님한테 문자를 우선 보냈죠. 아무쪼록 무사하게 쾌차하시길 바란다면서 기도를 하겠다고 그런 문자를 보내기는 했습니다만 너무나 충격적인 일이었습니다.

 

◇ 김현정> 그렇죠. 이게 지금 이재명 대표의 테러가 발생한 지 한 3주 만에 또 이런 테러가 발생한 건데 이게 도대체 어디에 문제가 있다, 우리 사회의 어디에 원인이 있다고 보십니까?

 

◆ 신평> 그런데 아직 이 피습의 원인에 대해서는 분명히 밝혀지지 않았습니다만 두 가지 가능성이 있죠. 첫째는 우리 한국 사회에 만연한 여성 혐오 그래서 묻지마 어떤 범죄를 저지르지 않습니까? 그것이냐 아니면 정책의 양극단에 의한 테러 행위냐, 그 두 가지 가능성을 다 우리가 생각할 수 있죠.

 

◇ 김현정> 사실 가장 많이 나오는 이야기는 지난번 이재명 대표 테러 때도 그랬습니다만 우리 정치 문화, 그러니까 혐오의 문화, 그리고 극단의 언어들, 이런 것들이 서로서로를 악마화하면서 이런 극단적인 테러까지 간 것 아니겠는가, 이런 것에 대한 자성도 지금 많이 일고 있거든요.

 

◆ 신평> 그렇죠.

 

◇ 김현정> 그런데 정치권에서 자성은 있지만 그게 바뀌지는 않는 것 같아요. 문화가.

 

◆ 신평> 지금은 우리가 총선을 앞두고 있습니다마는 아주 우리가 낯설고 이상한 풍경을 보고 있습니다. 여야 당 모두가 강성 지지층에만 호소를 하고 있죠. 그래서 어떤 정치적 양극단화가 더욱 심해지는데 사실은 저는 지난 대선 기간 동안에 윤석열 대통령의 당선을 위해서 활동을 하면서 저쪽에 많은 협박을 받았습니다. 이루 말로 할 수 없는 그런 협박을 받고 그래서 제 아내가 공황장애로 쓰러지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정권이 바뀌고 그렇게 했습니다마는 다시 지금 한동훈 위원장 체제로 권력이 이루어지고 있죠. 제가 윤 대통령을 옹호를 하면서 몇 마디 논평을 하니까 한동훈 위원장 측에서 저한테 다시 협박을 하고 있습니다.

 

◇ 김현정> 요새 협박 문자 받으세요, 항의?

 

◆ 신평> 그렇죠. 저한테는 일상화된 그런 일들이죠.

 

◇ 김현정> 말하자면 지지자나 이런 강성 지지자, 이런 분들의 협박, 항의 문자, 이런 거 말씀하시는 건가요?

 

◆ 신평> 항의 문자 정도가 아니고 협박을 하는 거죠.

 

◇ 김현정> 뭐라고요?

 

◆ 신평> 우리가 잘 눈치재지 못하는 사이에 윤 대통령의 열성적인 지지 기반은 한 위원장이 벌써 다 옮겨 갔습니다. 그래서 한 위원장이 지금 자신감 있는 행동을 하고요. 이런 지지자들이 얼마 전까지만 해도 윤 대통령을 지지를 하고 해서 또 저한테 대해서 그런 어떤 존경이나 존중의 태도를 가졌는데 급속히 변하면서 어떤 일부는 저한테 협박을 하고 있습니다.

 

◇ 김현정> 뭐라고 협박을 해요?

 

◆ 신평> 하면 당신 좋지 않을 것이다.

 

◇ 김현정> 좋지 않을 거다?

 

◆ 신평> 논평 다시 하지 마라, 이렇게 하는 거죠.

 

◇ 김현정> 진짜 협박이네요. 좋지 않을 거다. 가만히 안 두겠다 이런 건 진짜 협박이니까.

 

◆ 신평> 그렇죠. 사실은 한동훈 위원장으로의 지금 비대위원장으로 지금 권력 이전이 일어나고 있는데 이것은 어떤 면에서는 일종의 궁정 쿠데타입니다. 이것이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볼 수가 있죠.

신평 “尹 지지자, 한동훈으로 옮겼다…’궁정 쿠데타’ 진행 중”

 

◇ 김현정> 잠시만요. 신 변호사님, 일단은 배현진 의원의 어제 충격적인 테러 사건에 대한 논평부터 시작해서 이야기가 좀 자연스럽게 넘어간 것 같은데 테러 사건은 그렇다 치고 오늘 본론은 이번 주 한 주간 정치권을 달궜던 윤한 갈등, 이른바 윤한 충돌에 대해서 말씀을 나누려고 했어요.

 

◆ 신평> 그렇죠.

 

◇ 김현정> 일단은 윤 대통령이 한동훈 비대위원장 사퇴 거둬들이고 이틀 만에 악수 청하고 그러면서 사퇴는 봉합 국면으로 가고 한동훈 위원장이 결국 이긴 거 아니겠느냐, 이런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데 신 변호사님은 어떻게 보시는 건가요?

 

◆ 신평> 현재로서는 윤 대통령의 지지 기반, 열성적인 활동가들이 한동훈 비대위원장 측으로 지금 대부분 옮겨간 것이 거의 명백한 것 같습니다.

 

◇ 김현정> 지지자들이?

 

◆ 신평> 그래서 저한테 그런 협박을 하는 거고 그런 면에서 이것은 단순한 갈등이 아니고 한동훈 위원장을 중심으로 하는 세력들이 하나의 궁정 쿠데타, 이런 과정을 지금 거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 김현정> 궁정 쿠데타라는 말씀이 무슨 의미로 하시는 말씀일까요?

 

◆ 신평> 똑같은 권력 기반 안에서 어떤 한 사람을, 어떤 권력자를 대체하는 다른 권력자가 교체하는 그런 것을 궁정 쿠데타라고 할 수 있죠.

 

◇ 김현정> 이게 만약 쿠데타라면 성공한 겁니까?

 

◆ 신평> 저는 아직 성공했다고는 볼 수가 없습니다마는 상당 부분 어느 정도 진행되고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 김현정> 지금 진행 중이다. 그 쿠데타가 진행 중이다, 이렇게 보신다는 거예요.

 

◆ 신평> 그렇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지금 그런 여성 조직, 윤 대통령을 지지하던 여성 조직원들이 지금 거의 한동훈 비대위원장 쪽으로 옮겨갔거든요. 이런 것을 전국적으로 조직하는 세력이 어떤 전문가의 지도 하에 그런 조직화가 이루어지고 이루어져 왔다고 봅니다. 그러니까 불과 얼마 전까지만 해도 윤 대통령을 지지하던 사람이 저 같은 사람한테 협박을 하고 하는 거죠.

 

◇ 김현정> 그 쿠데타라는 것은 의도적으로 뭔가 계획을 짜서 뒤엎는 것인데 군사 쿠데타 아닙니까? 지금 같은 경우에는 윤 대통령이, 대통령실이, 대통령 비서실장이 한동훈 위원장한테 그만 둬라라고 한 상황 아니에요? 전혀 좀 다른 상황 같은데요.

 

◆ 신평> 지금은 그 수면 하에 벌어지고 있는 권력의 이전 작업, 그것을 우리가 주목해 봐야 한다는 것이죠.

 

◇ 김현정> 누가 먼저 의도적으로 했냐, 이런 것까지 디테일하게 이야기하는 것은 아니고.

 

◆ 신평> 쉽게 말씀드리자면 과거의 역사에서 사마의가 위나라를 무너뜨리고 진나라의 기초를 닦았죠. 그 사마의의 그런 행동이라든지 또는 모택동에 반대해서 인표가 대항해서 새로운 자기가 권력자가 되기를 원했죠. 이런 것이 궁정 쿠데타의 전형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 한동훈 위원장의 지금 그런 차별화 작업이 이 사마의가 될 것이냐 아니면 인표로 그칠 것이냐는 좀 더 두고 봐야 될 것 같습니다.

 

◇ 김현정> 그럼 여전히 한동훈 위원장이 자진 사퇴해야 된다, 그 입장이세요?

 

◆ 신평> 저는 이런 일이 벌어지기 전에 1월 둘째 주에 갤럽 여론조사가 나왔습니다. 그 여론조사를 보고 한동훈 위원장의 중도 확장력이 너무나 미약하고 하니까 세 가지 대안을 제시를 했죠. 첫째, 한동훈 위원장이 사퇴하는 것이 어떻냐, 그 방안은 여권이 감당하기가 어려울 것이다. 그래서 보완책으로 좀 더 중도 확장력을 가진 분이 공동비대위원장으로 오시든지 아니면 중앙선대위원장을 맡아서 한 위원장의 결함을 보충해가면서 총선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나가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겠느냐 하는 그런 의견을 제시했죠. 지금도 그 의견에 변함이 없습니다.

◇ 김현정> 변함이 없으십니까? 그런데 이번 이 사태가 벌어진 뒤에 나온 여론조사를 보니까요. 엠브레인 퍼블릭, K스탯 리서치, 코리아 리서치, 한국 리서치가 22일부터 24일까지 1001명을 대상으로 전화면접조사 방식으로 진행한 전국 지표 조사.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고하시면 되고요. 이 조사에서 직무 수행 평가를 봤더니 대통령은 잘하고 있다는 평가를 31% 받았고, 한동훈 위원장은 47%가 잘하고 있다라고 했고요. 이재명 대표는 잘하고 있다를 35% 받았습니다. 즉 한동훈 위원장이 잘하고 있다는 평가를 대통령이나 이재명 대표보다 훨씬 많이 받은 상황. 이것은 중도 확장성이 있다는 이야기고 이번에 이 대통령의 사퇴 요구에 대해 버틴 것에 대해 국민들이, 중도층이 지지하고 있다는 얘기 아닌가요?

 

◆ 신평> 김 선생님의 그런 의견도 충분히 근거가 있습니다. 그러나 과연 한 위원장이 강성 지지층을 벗어나서 중도층의 지지를 어느 정도 충분히 흡인을 했느냐 하는 것 조금 더 두고 봐야 될 문제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우리 정치사에 어떤 하나의 네이밍을 할 수 있는 유승민 이펙트라는 것을 우리가 볼 수가 있습니다.

 

◇ 김현정> 유승민 이펙트요?

 

◆ 신평> 유승민 의원이 과거에 한나라당인가 대표, 원내대표를 하면서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대항해서 자기의 독자적인 길을 개척하려고 했죠. 그것이 그 당시로 봐서는 유 의원이 대단한 국민적 지지를 받았습니다. 이런 정도가 한 위원장이 지금 받고 있는 그런 정도가 아니고 그 이상으로 받았죠. 그러나 그것이 장기적으로 봐서는 유 의원이 결국 자신의 정치적 장래에 단명을 초래하는 그런 결과가 됐죠. 이런 양자 중에서 어느 것에 해당될 것이냐 하는 것은 조금 더 두고 봐야 할 것입니다.

 

◇ 김현정> 개인적으로 어느 쪽이라고 보세요?

 

◆ 신평> 저는 유승민 이펙트가 아닌가 그렇게 보고 있습니다.

 

◇ 김현정> 왜 그렇게 보실까요? 유승민 전 의원 같은 경우에는 그때 레이저 맞고 결국은 쫓겨났거든요. 사실상. 그러면서 지금 이 상당히 어려운 정치 여정을 겪고 있는 상황인데 한동훈 위원장도 그렇게 될 거라고 보시는 이유는요?

 

◆ 신평> 꼭 단정하는 것은 아닙니다마는 한동훈 위원장이 가지고 있는 기본 컬러라는 게 있습니다. 그 컬러에서 한동훈 위원장이 벗어나기는 쉽지 않을 것이고.

 

◇ 김현정> 또 어떤 컬러인데요?

 

◆ 신평> 제가 제 입으로 다 말씀드리기는 어렵습니다마는.

 

◇ 김현정> 제가 이해를 잘 못해서, 어떤 컬러를 말씀…

 

◆ 신평> 한동훈 위원장이 어떤 검사 출신으로서 성공적으로 잘 검사를 했습니다마는 검사가 갖는 한계가 있죠. 또 한동훈 위원장의 여러 성장 환경이라든가 가족 배경이라든가 그런 면에서 이게 대중 앞에 드러나면 바로 중도 흡인력을 그렇게 잘 발휘할 수 있겠느냐 하는 그런 우려를 할 수가 있는 거죠.

 

◇ 김현정> 제가 그분의 가정 배경을 잘 몰라가지고 지금 언뜻 이해는 안 가는데.

 

◆ 신평> 그렇습니까? 그에 반해서 또 윤석열 대통령이 가지는 또 카리스마, 강한 리더십이 있죠. 이런 또 지금 한동훈 위원장이 윤 대통령과의 차별화를 기하기 위해서 김건희 여사를 온갖 수모를 다 받으면서 단두대에 목이 잘린 마리 앙투아네트에 비교를 하는 그런 측근 인사가 그런 것이 다 의도적으로 착출된 것이 아닌가 그런 의심을 할 수밖에 없죠. 이런 경우를 당해서 윤 대통령이 과연 어떤 행동을 할 것이냐. 아직은 이 소동이 진정되지는 않았습니다. 조금 더 두고 봐야 될 것입니다.

 

◇ 김현정> 그렇게 보시는군요. 그러니까 이게 지금 진행 상황인 것이고 그러니까 유승민 전 의원이 그렇게 됐듯이 한동훈 비대위원장도 그런 길을 갈 가능성이 있다라는 개인적인 이건, 개인적인 전망이신 건데 앞에 있는 일들 몇 가지만 좀 질문드리겠습니다. 윤 대통령이 신년 기자회견이든 혹은 신년 대담이든 어떤 식으로든 국민과의 소통 시간을 가져야 하지 않겠는가 어떻게 보세요?

 

◆ 신평> 저는 언론법 학자로서 언론의 자유의 신봉자입니다. 대통령은 보다 많은 언론과의 소통의 장을 마련해야 되죠.

 

◇ 김현정> 그러면 신년대담도 아니고 기자회견 정도 열어야 된다, 이쪽이십니까?

 

◆ 신평> 그러나 현실적으로 볼 때 윤 대통령 입장에서 우리가 본다고 그러면 지금 윤 대통령에 대해서 기자회견장에서 어떤 소동이 벌어질 줄 알 수가 없는 것이고 그런 무참한 일들이 자꾸 반복이 된다고 그러면 이 나라 전체를 위해서도 대단히 바람직하지 못한 현상이죠. 그런 것을 우려하는 대통령의 입장도 어느 정도는 이해할 수 있지 않겠습니까?

 

◇ 김현정> 그러면 신년 대담 정도요? TV 대담.

 

◆ 신평> 저는 지금 윤 대통령께서 지금 그 작업을 하고 있는 것으로 듣고 있습니다.

 

◇ 김현정> 알겠습니다. 만약에 그 TV 대담을 하면 김건희 여사 문제도 어떤 식으로든 대통령이 언급을 하고 사과든 유감 표명이든 해명이든 해야 된다고 보십니까?

 

◆ 신평> 예, 어느 정도 윤 대통령이 말씀을 하시겠죠. 당연히 하실 겁니다. 다만 말이죠. 이 사건을 조금 더 진상을 우리가 보자면 최 목사라는 분이 선친과의 친분을 강조하면서 의도적으로 접근을 해서 또 파우치 구매 비용을 서울의 소리 측에서 내고 또 아주 특수한 도청, 도촬 기기를 사용하고 그리고 또 1년 이상 걸쳐서 파우치를 김건희 여사가 사용하는 것을 면밀히 주시를 하다가 결국 사용하지 않으니까 이 사건을 폭로하는데 그런 전반적인 경위에 비춰 봐서 이것은 공작 정치가 분명한 것입니다. 이런 진상을 국민들에게 알리면서 그래도 어떻든 김건희 여사가 부득이하게 최 목사 같은 종북 인사하고 만나고 하는 그런 행위에 대해서 또 파우치를 받아서 바로 돌려주지 않았다는 것, 이런 것에 대해서 유감의 조치를 취하시는 것이 마땅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김현정> 그런 식으로 해서 국민들이 다 만족하지는 않겠지만 어쨌든 털고 가는 그런 제스처는 필요하다는 입장까지 오늘 확인하도록 하겠습니다. 신평 변호사님 고맙습니다.

 

◆ 신평> 네, 수고하셨습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 이메일 : [email protected]
  • 카카오톡 : @노컷뉴스
  • 사이트 : https://url.kr/b71afn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