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 호텔 사망 사건, 케이블타이 결박 있었다" [Y녹취록]

“파주 호텔 사망 사건, 케이블타이 결박 있었다” [Y녹취록]

■ 진행 : 이세나 앵커

■ 출연 : 배상훈 프로파일러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24]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앵커> 파주에 있는 호텔에서 20대 남녀가 숨진 채 발견된 미스터리한 사건을 둘러싸고 새로운 정황들이 속속 밝혀지고 있습니다. 경찰은 계획범죄 가능성을 열어두고 수사를 이어가고 있는데요, 배상훈 프로파일러와 함께 사건을 하나하나 짚어보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파주 호텔에서 20대 남녀, 그러니까 4명이 한꺼번에 숨진 사건인데요. 보니까 정말 미스터리한 부분이 많더라고요. 먼저 사건 개요부터 정리를 해 주시죠.

◆배상훈> 개요는 8일, 9일, 10일로 나눠지고요. 여성 둘과 남성 둘은 아마도 지금까지는 가해자와 피해자의 관계입니다. 남성 둘은 아마 친구 사이고 가해자로 추정이 되고 그다음에 피해자분 여성 둘은 서로 모르는 사이인데 순차적으로 아마 유인됐을 가능성이 있고요. 돌아가신 분들 여성 두 분은 말하면 교살이라고 하는데 목조름사가 있고 케이블타이로 결박당한 부분이 있고, 사실 8일날 이 남성 둘이 파주에 있는 호텔에 투숙을 한, 그 이전부터 투숙을 했다고 하는데 투숙한 후에 8일 오후에 여성 한 분이 그 호텔로 들어가게 됩니다. 그리고 그 뒤에 바로 다른 여성이 들어가고, 그러면 9일 하루 뒤에 여성의 가족들이 실종신고를 했습니다. 그래서 실종신고를 했는데 경찰이 쫓아갔는데 확인하지 못하고 그다음 날, 10일날 호텔까지 간 것을 확인한 후에 호텔까지 올라가서 확인하는 과정에서 남성 둘이 추락사한 사건. 결국 그러고 나서 들어가 보니까 여성 둘은 이미 살해된 후. 그러니까 4명이 죽은 사건입니다.

◇앵커> 그러니까 지금 전체적인 사건 개요를 말씀하셨는데 의문점이 하나 둘이 아니에요. 말씀해 주신 것 중에 1차 부검 결과, 숨진 여성들의 사인은 교살, 그러니까 목 졸려 살해당했다, 이렇게 지금 확인이 됐는데요. 지금 상황으로서는 두 남성이 두 여성을 살해했을 가능성이 높다, 이렇게 볼 수 있겠죠?

◆배상훈> 왜냐하면 거기 그 호텔방에 들어간 사람은 그 남성들밖에 없거든요. 그런데 그 여성분들은 결박당하고 목조름사라고 하면 당연히 범인은 그 둘밖에 없으니까 경찰에서도 그건 크게 변할 수 없는 사실 같고요. 목조름사라고 하는 것도 맨손으로 하는 것을 액사라고 하고, 그다음에 목조름사 여기는 케이블타이를 매우 가학적 방식으로 결박을 한 것 같습니다. 방송으로 말씀드리기 매우 곤란하지만 매우 가학적인 상태의 결박이 있고, 사실 그것 때문에 경찰들도 아마 상당히 이건 계획적 범행. 그리고 이 케이블타이를 가지고 들어가는 게 CCTV에 찍혔나 봅니다. 그러니까 준비한 거죠. 범행도구를 준비했고 또한 그 안에 나오는 여러 가지 범행도구 유사한 것들도 역시 계획범행을 추정하게 하는 거죠.

◇앵커> 범행 동기가 참 궁금한데요. 새로 확인된 내용 중에 숨진 여성 중 한 명의 팔에서 칼에 베인 상처가 발견됐다고 하더라고요. 상처가 꽤 깊다고요?

◆배상훈> 그런데 문제는 베인 상처는 있는데 혈흔이 없다는 거예요.

◇앵커> 그건 어떤 걸 추측해볼 수 있나요?

◆배상훈> 말하자면 우리가 보통 칼에 베이게 되면 피가 나오겠죠. 그런데 피가 안 나오는 상처라는 게 뭡니까? 돌아가신 이후에 상처가 났다는 거죠. 그래서 사후 자상은 범죄심리학에서도 매우 가학적이고, 어떤 경우에 30% 안쪽은 성적인 공격으로 추정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후 자상 혹은 포스트모템 스태빙. 이렇게 표현 자체가 조금 다를 수 있지만 이것은 매우 위험한 범죄를 얘기하는 거고요. 생각해보시면 이 돌아가신 여성분들은 목조름으로 돌아가셨는데 왜 상처를 내겠습니까? 그것도 돌아가신 후에. 그러니까 상당히 범행의 가학적인 것을 의미한다라고 볼 수 있는 거죠. 돌아가신 추정 시간은 아마도 9일로 추정을 합니다. 그러니까 8일날 유인돼서 결박 후 9일날 돌아가시고 10일날 발견됐다라는 것이 대체적인 흐름 같습니다.

◇앵커> 성범죄 가능성을 아주 강도 높게 추측해볼 수 있다?

◆배상훈> 아까 제가 말씀드렸는데 그것도 가능한데 제가 말씀드린 것은 포스트모템, 사후 자상 자체가 성범죄라는 겁니다.

◇앵커> 사건 초기에는 사실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모임과 관련이 있지 않을까 이런 분석들도 많았는데 경찰은 일단 그건 아닌 것으로 보고 있고요.

◆배상훈> 왜냐하면 남성 둘은 친구이고 같이 모인 게 아니고 남성 둘의 목적과 여성 두 분은 말하자면 알바에 대한 일종의 면접 개념으로 가신 것 같습니다.

대담 발췌: 이미영 디지털뉴스팀 에디터

#Y녹취록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email protected]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