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값 천정부지로 뛰자… ‘서민의 귀금속’ 銀 가격도 들썩

금값이 연일 최고치를 경신하며 고공행진을 이어가자 ‘서민의 귀금속’이라 불리는 은(銀) 가격도 치솟고 있다. 달러와 가상화폐, 금, 원자재 값이 모두 오르는 ‘에브리싱 랠리’(Everything Rally)가 지속되면서 상대적으로 저평가된 은이 주목받고 있는 것이다.

은 가격은 올 들어서만 20% 이상 오르며 온스(oz)당 28달러를 돌파했다. 중동의 지정학적 리스크가 지속되고 제조업 경기가 살아나면 금과 구리의 특성을 모두 가진 은도 역사적 고점인 50달러까지 뛸 것이라는 전망까지 나온다.

금값 천정부지로 뛰자… ‘서민의 귀금속’ 銀 가격도 들썩

한 판매상이 자신의 가게에서 은으로 된 상품의 무게를 재고 있다. 로이터연합뉴스

14일 뉴욕상업거래소에 따르면 국제 은 가격은 지난 12일 온스(28.3g)당 28.33달러로 올 들어 최고치를 기록했다. 올해 최저치였던 2월13일 22.15달러 대비 30%가량 오른 것이다.

국내 은 가격은 같은 날 한국금거래소에서 장중 1500원까지 급등한 뒤 내려와 1246원에 거래를 마쳤다. 지난 3월5일 1000원을 돌파한 지 40여일 만이다.

한국금거래소 송종길 대표는 “은값이 g당 1000원을 넘었던 시기는 흔치 않다”면서 “금융위기 당시 g당 500원대였다가 유로존 국가부채 부도 및 리먼 브러더스 파산 사태 이후 폭등해 2011년 2월부터 2013년 3월까지 1000원대를 유지하다가 하락 전환해 2020년 8월까지 1000원 아래에 장기간 머물렀다”고 설명했다.

올 들어 은 가격이 급등하자 차익실현 매물도 쏟아졌다. 한국금거래소에 고객들이 내놓은 은은 1∼3월에 1253㎏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36.5㎏ 대비 34배 이상 늘었다.

은은 대표적 안전자산인 금과 위험자산인 구리(동)의 특성을 모두 갖고 있다. 귀금속이면서 태양광, 전자기기, 촉매제 등 산업원료로 많이 쓰여 경기가 좋을수록 수요가 많아져 가격이 오른다. 그런데 경기가 완전히 회복되지 않은 상황에서 이처럼 은 가격이 상승하는 것은 이례적이라는 평가다.

금값 천정부지로 뛰자… ‘서민의 귀금속’ 銀 가격도 들썩

중국의 제조업 경기 회복 기대가 반영되고, 치솟는 금 가격이 부담스러운 투자자들이 은에 눈을 돌리고 있다는 분석이다. 은 주요생산국인 칠레와 페루에서 생산을 통제하고 있는 것도 은 가격을 자극하고 있다.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의 저자 로버트 기요사키는 최근 자신의 X(구 트위터)를 통해 미국의 부채 리스크 때문에 “주식, 채권, 부동산 등 거품이 껴있는 모든 자산이 앞으로 무너질 것”이라고 경고하면서 재산을 보호할 수 있는 건 실질적인 가치가 있는 금, 은, 비트코인이 될 것이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이스라엘-하마스 전쟁이 6개월간 지속되는 가운데 이란의 이스라엘 보복 공습으로 중동의 지정학적 리스크가 고조되면서 안전자산 수요는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금은 지난 12일 장중 온스당 2400달러를 돌파하고 향후 2500달러까지 뛸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그러나 짧은 시간 급등에 따른 부담과 높은 가격이 걸림돌이다. 글로벌 최대 금 소비국인 인도도 금값이 급등하자 은 매입량을 늘리고 있다.

금값 천정부지로 뛰자… ‘서민의 귀금속’ 銀 가격도 들썩

서울 종로구 한국금거래소에서 직원이 금 현물을 정리하고 있다. 연합뉴스

반면 은은 금값 상승폭 대비 여전히 저평가돼 있고 역사적 고점인 50달러까지 상승 여력이 많이 남았다는 분석이다. 특히 하반기 글로벌 제조업 경기가 반등하면 은에 대한 산업계 수요는 더 늘어날 전망이다.

대신증권 최진영 연구원은 “과거 제조업 경기가 회복되는 구간에서 은이 금보다 더 양호한 성과를 냈다”면서 “하반기 글로벌 제조업 경기 회복이 기대되고 최대 산업금속 소비국인 중국의 제조업 경기는 반등을 시도하고 있다. 은과 구리가 각광받을 시점이 찾아온 것”이라고 분석했다.

NH투자증권 황병진 FICC리서치 부장은 “에브리싱 랠리 장기화 시 은 가격은 사상 고점인 50달러를 목표로 할 수도 있다”면서 “다만 은은 금보다 변동성이 크고, 국내총생산(GDP) 전망치가 하향 조정되거나 긴축적인 통화정책이 부각되면 가격이 하방 압력을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