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볼 즐겨 마시더니” 30대 여성들 결국 사달났다…무슨 일이?

“하이볼 즐겨 마시더니” 30대 여성들 결국 사달났다…무슨 일이?

직장인들이 하이볼로 건배하는 모습. [독자 제공]

[헤럴드경제=고재우 기자] “퇴근하는데 차가 막히고, 손에 땀이 나서 알코올 처방을 내려야겠다고…” (직장인 여성 유튜버)

아재(장년층)들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위스키가 2030세대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코로나19 이후 혼술 문화가 발달하고, 하이볼을 찾는 젊은 층이 늘어나면서 주류 업계가 이들을 타깃으로 한 마케팅에 열을 올릴 정도다.

하지만 의료계는 지나친 음주가 암 발생률을 높인다는 점에서 우려한다. 더욱이 국내에서 비교적 ‘젊은 나이’에 유방암, 대장암 등 암 진단을 받는 인구가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면서 과도한 음주를 경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국가암등록통계에 따르면 국내 유방암 유병률은 30대와 40대에서 지난 20년 간(2001~2020년) ‘두 배’ 이상 증가했다. 또 35~64세 여성 인구 10만명 당 암 발생률은 유방암이 185명으로 가장 많았다.

특히 한국유방암학회는 서구에서 폐경 전 발생하는 유방암 비율이 낮은 데에 반해, 국내에서는 40세 이하 환자가 약 10.5%를 차지한다는 데에 주목한다.

“하이볼 즐겨 마시더니” 30대 여성들 결국 사달났다…무슨 일이?

[세븐일레븐 제공]

이와 함께 35~64세 남성에게는 대장암이 인구 10만명 당 74.7명으로 가장 많이 발생했다. 동남권원자력의학원이 인용한 해외 연구결과에 따르면 국내 20~49세 젊은 대장암 환자는 인구 10만명 당 12.9명으로, 조사 대상 42개국 중 1위였다.

유방암과 대장암 모두 발생 원인은 대동소이하다. 잦은 음주, 흡연, 고지방·고칼로리 음식 섭취, 운동 부족, 유전, 과다한 가공식품 섭취, 환경호르몬 등에 기인할 것으로 추정된다.

특히 동남권원자력의학원은 여성의 연령대별 고위험 음주율이 25~35세 및 35~44세에서 9%, 흡연율도 25~34세 여성에서 10.3%로 가장 높다는 점에 주목한다.

음주 시 에탄올이 몸에서 분해되면 독성 물질인 ‘아세트알데히드’가 생성되는데, 이는 암 발생을 촉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매일 과음을 할 경우 대장암 발생률이 4.6배까지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하이볼 즐겨 마시더니” 30대 여성들 결국 사달났다…무슨 일이?

이온복 동남권원자력의학원 유방질환외과 주임과장이 유방암 수술을 집도하고 있다. [동남권원자력의학원 제공]

너무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지나친 음주를 경계하는 이유다. 나아가 유방암 조기 발견, 대장암 용종 제거 등이 중요하다가 의료계 전문가는 조언한다.

이온복 동남권원자력의학원 유방질환외과 과장은 “가족력이 있다면 40세 전이라도, 가족이 진단 받은 나이보다 5년 먼저 국가검진을 받는 것이 좋다”며 “생리 시작부터 5~7일에 스스로 유방을 만져 멍울 등 이상 증상이 발견되면 즉시 검사하고 진단을 받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하영 혈액종양내과 과장은 “대규모 연구에 따르면 대장암은 용종만 제거해도 암의 76~90%를 예방할 수 있다”며 “복통, 배변 습관 변화, 소화불량, 복부팽만 등 소화기 증상이 지속되거나 항문 출혈, 빈혈 등 증상이 있으면 젊더라도 대장내시경 등 정밀 검진을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실시간 인기기사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