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급받을 땐 중산층인데 은퇴 후엔 빈곤층?” 노후 대비 1단계, 퇴직연금[기똥찬재테크]

“월급받을 땐 중산층인데 은퇴 후엔 빈곤층?” 노후 대비 1단계, 퇴직연금[기똥찬재테크]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파이낸셜뉴스] 월급은 유한합니다. 30년 동안 직장생활을 한다고 가정해 봐도 360번의 월급을 받을 뿐입니다. 우리나라 국민의 평균 은퇴시점은 55세입니다. 은퇴 후 재취업이 녹록지 않은 현실을 고려하면 360번은 결코 많은 숫자가 아닙니다. 삼백여 회의 월급을 통해 내 미래를 위한 노후 설계를 끝내야 합니다. 때문에 퇴직연금은 중요합니다. 작지만 소중한 월급을 어떻게 미래의 나에게 전달할 수 있을까요. 해답은 퇴직연금에 있습니다. 오늘은 노후 대비의 첫 단계, 퇴직연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혹시 부도?” 미지급 우려 사라진 퇴직연금

“월급받을 땐 중산층인데 은퇴 후엔 빈곤층?” 노후 대비 1단계, 퇴직연금[기똥찬재테크]

우리은행 홈페이지 갈무리.

우리은행 홈페이지 갈무리.

퇴직연금에 대해 살펴보기 이전에, 목돈으로만 받던 ‘퇴직금’이 조금 더 친숙하신 분들도 계실 텐데요. 기존 퇴직금 제도는 다니던 회사가 도산하면 받지 못할 위험이 있었습니다. 근로자가 퇴직할 때 회사가 직접 산정된 금액의 퇴직급여를 지급해야 했기 때문이죠. 정상적인 회사 입장에서도 근로자가 퇴직하면 일시에 재정부담이 가중되는 불편함이 있었죠.

퇴직연금은 이같은 퇴직금의 단점을 보완한 퇴직급여제도입니다. 회사가 사전에 금융기관에 일정 금액을 정기적으로 적립하고, 근로자가 퇴직 후에 연금형태나 일시금으로 퇴직급여를 받을 수 있게 해 노후 대비에 활용할 수 있게 만든 제도죠. 퇴직연금 시장은 벌써 400조원 가까이 커졌습니다. 지난해 말 기준 국내 금융사가 보유한 퇴직연금 적립금은 1년 만에 47조5000억원가량 늘어나며 378조원에 달했습니다.

연금수령은 55세 이후부터 가능합니다. 우리나라 국민 평균 은퇴시점인 55세이고 국민연금이 65세부터 받을 수 있는 점을 고려하면 약 10년간의 소득공백기를 메워줄 수 있는 거죠. 퇴직연금은 지난 2022년 4월 법 개정을 통해 55세 이전에 퇴직 시 개인형퇴직연금(IRP)으로 의무수령해야 합니다. 다만 만 55세 이후에 퇴직하거나 퇴직급여액을 300만원 이하로 수령할 경우에는 일반계좌로 수령할 수 있습니다.

■임금상승률 보장된다면 회사가 운영하는 ‘DB형’

“월급받을 땐 중산층인데 은퇴 후엔 빈곤층?” 노후 대비 1단계, 퇴직연금[기똥찬재테크]

미래에셋증권 홈페이지 갈무리.

미래에셋증권 홈페이지 갈무리.

퇴직연금의 종류를 보면 우선 확정급여형 제도(DB)가 있습니다. 가장 큰 특징은 회사가 알아서 운영해 준다는 건데요. 따라서 DB적립금 운용 책임은 개인이 아닌 회사에 있습니다. DB형을 선택하면 회사는 매년 1회 이상 사전에 확정된 퇴직급여 법에서 정한 최소적립수준 이상 적립하게 됩니다. 또 DB제도는 지급액 전액에 대해 수급권이 보호됩니다.

DB형은 퇴직 때 받는 ‘퇴직급여’가 평균임금, 근무기관에 의해 사전적으로 확정된 제도입니다. 퇴직 직전 3개월 평균 임금에 근속연수를 곱해 퇴직급여를 결정하는데요. 이에 DB형은 수익률을 올리는 방법이 정해져 있습니다. ‘퇴직 직전 3개월 평균 임금’이 높아야겠죠. 따라서 승진할수록 급여가 상당폭 올라가는 탄탄한 회사에 다닌다면 DB형은 합리적인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임금상승률이 퇴직연금의 운용수익률을 이긴다면 굳이 연금 운용을 어떻게 할지 근로자 입장에서 골치 아픈 고민을 할 필요가 없는 거죠.

아무래도 뒤에 소개해 드릴 확정기여형 제도(DC)보다 운용책임이 회사에 있다 보니 안정적으로 운용해 수익률이 낮을 거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요. 원리금보장형의 경우 DB형이 DC형보다 수익률이 높습니다. 지난해 말 기준 국내 11개 은행의 퇴직연금 수익률은 원리금 보장형의 경우 △DB형 4.1% △DC형 3.7%로 나타났습니다.

■답답한 퇴직연금 수익률, 내가 직접 관리하는 ‘DC형’

“월급받을 땐 중산층인데 은퇴 후엔 빈곤층?” 노후 대비 1단계, 퇴직연금[기똥찬재테크]

미래에셋증권 홈페이지 갈무리.

미래에셋증권 홈페이지 갈무리.

DB형과 반대되는 개념이 확정기여형 제도(DC)입니다. DC형은 스스로 운용하는 제도입니다. 매년 연간 임금의 12분의 1 이상을 부담금으로 납부하고 이를 알아서 굴려 가는 건데요. 운용책임도 근로자에게 있고 퇴직급여의 수준도 내가 얼만큼 운용하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

DB형과 DC형의 가장 큰 차이점은 관리주체이지만 다른 점도 존재합니다. 우선 내가 DB형에 가입된 상태라면 DC형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다만 DC형에서 DB형으로 전환할 수는 없습니다. 또 DB형은 퇴직연금을 중도에 인출할 수 없는 반면 DC형은 무주택자의 주택구입, 전세금 등의 법정 사유가 충족될 경우 중도 인출이 가능합니다.

DC형은 원리금 비보장형의 경우 수익률이 크게 올라갑니다. 은행권의 지난해 말 퇴직연금 수익률을 △DC형 13.7% △DB형 9.9% △IRP 13.6% 등으로 나타났습니다. 다만 2022년의 경우 은행권의 원리금 비보장형 수익률은 △DC형 -15.75% △DB형 -6.92% △IRP -15.98% 등 일제히 마이너스를 나타냈습니다. 금리 인상에 따른 증시 변동성 심화로 많은 타격을 받은 건데요. 변동성이 큰 금융시장에 맞서 근로자가 스스로 DC형을 굴리면서 높은 수익률을 유지하기 쉽지 않다는 방증입니다.

■900만원 세액공제, 퇴직급여 통합계좌 ‘IRP’

“월급받을 땐 중산층인데 은퇴 후엔 빈곤층?” 노후 대비 1단계, 퇴직연금[기똥찬재테크]

미래에셋증권 홈페이지 갈무리.

미래에셋증권 홈페이지 갈무리.

마지막으로 개인형퇴직연금(IRP)이 있습니다. IRP는 DC형처럼 근로자 개인이 재직기간에 가입해 직접 운영할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건 퇴직일시급 외에 연간 1800만원까지 추가 납입해 900만원까지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다는 겁니다. 소득구간에 따라 최대 148만5000만원까지 환급받을 수 있죠. 또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근로자가 퇴직 시 퇴직금을 수령하는 퇴직급여 통합계좌이기도 합니다.

IRP는 한 은행이나 증권사에서 2개 이상의 계좌를 만들 수는 없습니다. 다만 은행과 증권사에서 각각 1개씩 만들거나 다른 은행 2곳에서 만드는 것은 가능합니다. 다만 세제혜택은 모든 IRP 계좌의 입금 금액을 합쳐서 합산 입금액이 1800만원이면 최대 900만원까지 세제혜택을 줍니다. 세액공제율은 총급여가 5500만원 이하일 경우 16.5%, 5500만원 초과일 경우 13.2%입니다.

IRP는 DC형과 함께 디폴트옵션을 적용받을 수도 있습니다. 디폴트(기본 설정값)만 정해 놓고 아무런 조치를 하지 않아도 일정기간(4~6주)이 지나면 이에 따라 현금성 대기자산이 아닌 사전지정상품을 자동 매입하는 제도입니다. 가입자는 디폴트옵션을 설정했더라도 언제든지 일반 금융상품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중도인출은 까다롭습니다. IRP 적립금은 무주택자의 주택 구입, 요양 등 법정 사유에 해당돼야 인출할 수 있습니다. 또 원칙상으로 일부만 빼낼 수는 없고 전액을 인출해야 하는데요. 만약 개인회생·파산, 주택구입·전세보증금 등에 해당할 경우 예외적으로 일부를 인출할 수 있고 3.3~5.5%의 연금소득세가 적용됩니다.

■세제혜택 위해서는 ‘연금 수령’…“연간 한도 1200만원 주의해야”

“월급받을 땐 중산층인데 은퇴 후엔 빈곤층?” 노후 대비 1단계, 퇴직연금[기똥찬재테크]

한화생명 홈페이지 갈무리.

한화생명 홈페이지 갈무리.

적립 방식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세제혜택을 좌우하는 ‘인출 방식’입니다. 퇴직연금에 가입해도 주택마련이나 대출자금 상환 용도로 일시금으로 수령하면 연간 연금 수령한도를 넘은 ‘연금 외 수령’으로 계산됩니다. 만약 근로자가 연금 외 수령, 즉 퇴직금을 일시에 받을 경우 퇴직금에 퇴직소득세가 부과됩니다. 2023년의 경우 퇴직소득세율은 6~45%에 달했고 또 퇴직금을 활용해 얻은 수익에 대해서도 16.5%의 기타소득세가 매겨집니다.

반면 연금으로 받으면 어떻게 될까요? 우선 퇴직소득세는 기존의 70%만 부과됩니다. 또 수령 조건이 된 후 11년 차 이후부터는 수령분에 대해서는 60%만 부과됩니다. 아울러 매년 연금 수령 한도 안에서 연금계좌 적립금을 인출할 때는 ‘연금소득세’를 내게 되는데요. 이때 나이에 따라 연금소득세율이 다릅니다. 세율은 △55세 이상 70세 미만 5.5% △70세 이상 80세 미만 4.4%, △80세 이상이 3.3%로 연금 수령 개시 시점이 늦어질수록 세율이 낮아집니다. 1년 차는 최초 연금 수령일이 속한 해부터 계산합니다. 즉 연금으로 수령해야 퇴직소득세는 30~40% 가량, 운용수익에도 3.3~5.5%의 저율과세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거죠.

주의할 점은 IRP 기준 세액공제 받았던 납입액과 운용수익을 연금으로 연간 1200만원이 넘지 않도록 인출해야 합니다. 1200만원이라는 금액은 사적연금 부문에서 연금으로 받는 금액을 모두 포함한 금액입니다. 따라서 종합과세 대상 사적연금소득이 1200만원을 넘게되면 3.3~5.5%의 세율이 아니라 종합소득과세(6~45%) 대상이 되거나 16.5의 세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연금 수령 기간을 늘리는 방식을 통해 수령액을 조정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email protected] 김동찬 기자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