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복으로 위장한 천사들이 우리 곁에 있었네

사복으로 위장한 천사들이 우리 곁에 있었네

지난해 10월 경기도 화성시 한 편의점에서 비번일에 아기를 유모차에 태우고 외출한 수원남부경찰서 소속 유창욱 경사가, 검찰을 사칭하는 보이스피싱에 속아 기프트카드를 수백만원 어치 사보내려던 대학생을 제지하고 있다. 유 경사는 피해자 대신 피싱 일당과 통화해 범죄를 확인하고 즉시 112에 신고했다. 이 학생은 장학금으로 받은 돈 수백만원을 날릴 뻔 했다. /경찰청

지난해 10월 경기도 화성의 한 편의점 앞. 한 남자 대학생이 방금 구매한 기프트카드(무기명 선불카드) 수백 장을 초조한 표정으로 정리하고 있었다. 반바지 차림으로 아기를 유모차에 태워 산책하던 30대 아빠가 그 모습을 ‘매의 눈’으로 지켜봤다. 동네를 한 바퀴 돈 아빠는 그 학생이 또 다른 편의점에 가는 모습을 목격했다. 곧장 따라 들어갔다. “전 수원남부경찰서 유창욱 경사입니다. 왜 이렇게 기프트카드를 많이 사세요?”

대학생은 검찰을 사칭하는 보이스피싱에 속아 기프트카드를 150만원어치 사서 코드를 전송했고, 추가로 200만원어치를 보내려던 참이었다. 유 경사는 피싱 일당과 대신 통화한 뒤 범죄를 확인하고, 본부에 신고했다. 휴일에도 ‘촉’을 발동시킨 유 경사는 “아이와 함께 있었지만 범죄로 보이는 상황을 그냥 지나칠 수 없었다”고 말했다.

11월엔 서울 한 대학 병원에 근무하는 20대 새내기 간호사 4명이 비번일에 귀한 생명을 살렸다. 북한산에 간 등산복 차림의 간호사들은 한 중년 남성 등산객이 가슴을 부여잡고 쓰러지자 심폐소생술(CPR)로 응급 조치했다. 역시 비번일에 북한산을 오르던 고양소방서 소속 박준흠·양주경 소방장 부부는 다리 다친 30대 여성을 업고 헬기장까지 이동해 구조 헬기에 태웠다.

사복으로 위장한 천사들이 우리 곁에 있었네

지난해 11월 주현주·김진희 등 20대 대학 병원 간호사 4명이 비번일에 북한산을 등반하던 중, 심정지된 50대 등산객을 목격하고 CPR 등 응급조치를 하며 구조하는 모습. /국립공원공단

비번(非番·당번을 설 차례가 아님) 공직자나 의료진의 선행이 곧잘 뉴스를 탄다. 다음 업무를 위해 휴식해야 하는 날, 자기 관할이 아닌 곳에서 생명을 구하고 범죄를 막는 숭고한 직업 정신에 사람들은 큰 감동을 받는다. 사복(私服) 입은 천사들이 우리 주변에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공동체에 대한 신뢰가 싹튼다.

지난달 비번일에 가족과 눈썰매장을 찾은 충북소방본부 전인호 소방장은 이동 통로가 무너져 사람이 깔리자, 맨손으로 얼음을 들어내고 CPR로 의식 잃은 이들을 살려냈다. 양주소방서 박수민 소방사는 여느 20대처럼 예쁜 옷을 입고 성탄 연휴를 즐기다 서울 도봉구의 식당에서 불길이 일자 주저 없이 소화기를 들었다. 경남 사천경찰서 조연제 경위는 비번일에 산책하다 불난 집에 맨몸으로 뛰어들어 80대 노인을 구했다.

미담의 주인공들은 한결같이 말한다. “몸이 먼저 반응했다” “어떻게 그냥 지나치나” “내 동료 누구라도 그랬을 것이다.” 위험 회피 본능을 극복하는 훈련을 받은, 사명감이 생명인 직업인으로서 ‘마땅한 도리’를 했다는 것이다.

사복으로 위장한 천사들이 우리 곁에 있었네

고양소방서 소속 박준흠 양주경 소방장 부부는 지난해 8월 비번일에 체력단련을 위해 북한산을 등반하던 중, 30대 여성이 다리 부상을 입은 것을 목격하자 응급조치를 하고 직접 업어 헬기장까지 이송했다. 이들은

그러나 비번의 선행은 당연한 게 아니다. 경찰·소방관이나 응급 의료진은 철야 당직 후 비번-휴무로 교대한다. 쉬는 게 업무의 일환이다. 쉴 때 위급 상황을 보면 나서야 한다는 법적 근거도 없다. 주차장 뺑소니 사고를 배당받은 경찰이 악천후와 연차·비번을 핑계로 조사를 미루다 CCTV 증거가 삭제되자, 직무 태만으로 징계받은 선례는 있다.

경찰 채용 면접엔 “비번 날 범죄·사고 현장을 목격한다면 어떻게 할 거냐”는 단골 질문이 있다고 한다. 모범 답안은 “내 안전을 먼저 확인한 뒤, 증거를 조심스레 수집해 본부에 보고한다.” 보호·진압·구조 장비 등을 갖추지 못한 상태에서 남을 돕겠다고 나서는 건 매우 위험한 일이란 얘기다.

비행기에서 위급 환자가 생길 때 승객 중 의료진을 찾는 닥터콜(Doctor Call)도 복잡한 문제다. 의사들에 따르면, 기내 닥터콜에 응하는 비율은 절반 정도라고 한다. 섣불리 나섰다 잘못되면 의료 분쟁에 휘말릴 수 있기 때문이다. 닥터콜에 응해야 한다는 응급의료법상 의무는 있지만, 불이행 시 처벌 조항은 없다.

사람을 도울 의무나 양심에 대해선 나라마다 시각이 다르다. 프랑스·독일·덴마크 등 유럽에선 위험에 처한 사람을 모른 체 지나쳤을 때 처벌하는 형법, 즉 ‘착한 사마리아인법(法)’이 있다. 공직자·의료진뿐 아니라 모든 국민에게 적용된다.

사복으로 위장한 천사들이 우리 곁에 있었네

미국에서 판매되는 ‘비번 소방관 티셔츠.’ 경찰이나 소방관, 필수 의료진 등이 비번이나 휴무일에

반면 자유주의 전통이 강한 미국에선 도덕을 강제하는 법은 상상할 수 없다. 심지어 미 경찰과 소방관은 휴일에 “나 오늘 비번이야, 당신 목숨은 알아서 챙겨”란 문구가 박힌 티셔츠를 입고 다니기도 한다. 시민들은 웃으며 엄지를 치켜들고 공짜 음식을 내준다. 박봉의 경찰들이 비번 날 사설 경호 아르바이트로 용돈을 벌게 허용하는 주도 있다.

한국에선 제복 입은 경찰·군인 등 공권력을 우습게 보거나 불편해하는 일이 많다. 그래서 그들은, 사복으로 위장해서라도 사명을 다해 고군분투하는지도 모른다.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