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25% 무전공 입학' 추진 일단 유보…올해 대입엔 적용 안해

대학 반발 의식해 속도 조절…2026학년도 방침은 하반기 윤곽

사교육 없는 지역·학교 모델도 발굴…’영유’ 수요 흡수할까

'최대 25% 무전공 입학' 추진 일단 유보…올해 대입엔 적용 안해

대학교 강의실

(세종=연합뉴스) 김수현 기자 = 교육부가 당장 올해 고3 대입부터 수도권 대학과 주요 국립대에 대해 일정 비율 이상 무전공 선발을 재정적 인센티브 지원 요건으로 내걸기로 했다가 한발 물러났다.

준비 기간이 빠듯하다는 대학 현장의 지적에 ‘속도 조절’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학생들의 사교육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교육청, 지방자치단체, 지역대학, 기관 등이 유아부터 중·고등학생에게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사교육 없는 지역·학교’ 발굴에도 나선다.

사교육 없는 지역·학교에서는 영어 유치원 수요를 흡수하기 위해 유아 발달 단계상 그동안 원칙적으로 금지됐던 유아 영어 수업도 가능할 전망이다.

◇ 2025 대입서 각 대학 전공 선택권 확대 노력 정성평가

교육부는 24일 발표한 ‘2024년 주요 정책 추진계획’에서 “학과·전공 간 벽을 허물고 학생들의 전공 선택권을 확대하는 등 인재 양성 체계를 혁신하는 대학에 재정 지원사업과 연계해 재정을 대폭 지원한다”면서도 “올해는 대학이 충분히 준비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준비도와 여건을 고려해 단계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교육부는 정책연구진 시안을 바탕으로 2025 대입에서 전공 배정 방식과 지역, 국·사립대 등 유형에 따라 5∼25% 이상의 학생을 무전공으로 선발해야 재정적 인센티브를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2025 대입에서 대학의 무전공 선발 비율과 상관 없이, 학생 전공 선택권 확대 노력을 정성 평가해 인센티브를 지원하는 기존 방침을 유지하는 방향으로 선회한 것이다.

이 같은 방식으로 배분되는 올해 대학혁신 지원사업비는 작년보다 9.9% 늘어난 8천852억원, 국립대학 육성 사업비는 24.9% 증가한 5천722억원 규모다.

교육부 방침이 달라진 것은 대학 현장의 반발을 고려한 조치로 보인다.

교육부 시안 공개 이후 교수단체를 중심으로 기초학문 고사, 대학의 파행적 운영 등이 우려되는데도 교육부가 무전공 제도를 강요하고 있다며 반발한 바 있다.

'최대 25% 무전공 입학' 추진 일단 유보…올해 대입엔 적용 안해

‘교육부의 무전공 모집 방침 중단 촉구’

교육부 관계자는 “정책연구진 시안에 대해 여러 차례 의견 수렴을 해보니 대학들은 각 학교 여건에 맞게 충분히 준비할 시간을 달라는 의견이 많았다”며 “(무전공제의) 전면적인 도입보다는 감당할 수 있는 적정 규모를 고민할 수 있게 정성평가 방식을 유지하고, (학생 선택권 확대를) 잘하는 대학에는 가점을 주는 방안을 고려 중”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기초학문 고사 등 우려와 관련해서는 “(무전공 확대 등으로) 융합 역량이 강조되면 기초학문의 중요성이 더 강조될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내년 이후 각 대학에 무전공 선발을 일정 비율 이상 확대하도록 유도할지 여부 등은 올해 하반기 결정할 예정이라는 게 교육부 설명이다.

교육부는 이와 함께 대학 재정 집행 권한을 중앙에서 지방자치단체로 이관하는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라이즈)를 내년까지 전국에 도입하기 위해 올해 상반기까지 시도 내 전담 조직을 설치하기로 했다.

5년간 1천억원을 지원받을 글로컬대학은 올해 하반기 10개 내외 추가 선정할 계획이다.

'최대 25% 무전공 입학' 추진 일단 유보…올해 대입엔 적용 안해

서울 강남구 대치동 학원가.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 사교육 없는 지역·학교 공모…수능 사설 모의고사도 점검

교육부는 사교육비 경감에도 올해 총력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교육부는 올해 3월과 7월 두 차례 지정 예정인 교육발전특구와 연계해 모든 연령에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사교육 없는 지역·학교’ 공모를 추진한다.

교육청, 지자체, 지역대학, 기관 등이 유아부터 초등학생, 중·고등학생을 위해 구상한 우수 모델을 전폭 지원해 지역·학교 학생들의 사교육 의존도를 낮추겠다는 구상이다.

예컨대 사교육 없는 지역·학교에서는 영어 유치원 수요를 흡수하기 위해 유아 단계에서도 원어민이나 인공지능(AI)을 활용한 놀이 중심 어린이 영어 프로그램 등을 운영할 수도 있다.

'최대 25% 무전공 입학' 추진 일단 유보…올해 대입엔 적용 안해

[교육부 제공]

이와 관련해 교육부 관계자는 “아이 발달 단계 때문에 (조기 영어 교육에 대한) 일부 제한이 있었는데, 관련 수요가 있었던 것도 현실”이라며 “(학생들에게 제공되는) 프로그램을 더 다양화하겠다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교육부는 또 사교육 카르텔을 뿌리 뽑기 위해 ‘사교육 카르텔·입시 비리 신고센터’를 지속해서 운영한다.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출제위원 풀을 확충하고, 출제위원을 무작위 선정하는 등 풀 관리에 나선다.

사설 모의고사와 수능·모의평가 문제가 유사하다는 논란이 빚어지지 않도록 사설 모의고사에 대한 기출 문제 검증도 강화한다.

내신 사교육을 줄이기 위해서는 내신 기출 문제를 학교가 정한 방법 등에 따라 공개하도록 다음 달 중으로 학교생활기록부 훈령 해설과 기재 요령 개정에도 나설 계획이다.

[email protected]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