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900원짜리 두 마리 치킨이 나올 수 있는 이유? 이커머스들 경쟁적 ‘PB’ 강화 나선 덕

컬리, 자체 브랜드 상품 ‘99시리즈’ 히트

인터파크쇼핑, 올해 10개 PB 추가 계획

쿠팡도 식품·뷰티·패션 등에 PB 확대

가성비 소비 늘며 저렴한 PB상품 인기

플랫폼과 중소 제조사 ‘윈윈’도 가능

9900원짜리 두 마리 치킨이 나올 수 있는 이유? 이커머스들 경쟁적 ‘pb’ 강화 나선 덕

컬리의 ‘두 마리 99치킨’. [사진 출처 = 컬리]

이커머스 업계가 자체브랜드(PB) 강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고물가에 가성비 생필품을 찾는 소비자가 늘면서 상대적으로 저렴한 PB 상품 판매량이 덩달아 늘고 있는 까닭이다.

적자 늪에 빠진 일부 업체는 수익성을 개선하기 위해서라도 PB 상품을 확대하고 있다.

12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리테일 테크 기업 컬리의 ‘99시리즈’ 판매량이 출시 1년 4개월 만에 90만개를 돌파했다. 업체는 PB상품이 월평균 5만7000여개, 매일 2000개씩 팔려나가며 인기를 끌고 있다고 밝혔다.

99시리즈는 컬리의 자체브랜드 상품이다. 고물가를 겨냥해 판매가가 9900원으로 맞춰져 있다. 컬리는 지난 2022년 11월 국내산 닭 2마리를 담은 ‘두 마리 99치킨’을 출시한 것을 시작으로 ‘99 크리스피 핫도그’, ‘99 순살 닭강정’ 등을 차례로 내놓은 바 있다.

지난 2021년 10개였던 컬리의 PB 브랜드는 현재 20개로 늘어났다. 작년에는 단일 상품 판매량 상위 10위 안에 컬리의 PB 상품 8개가 포함되기도 했다.

컬리는 지난 2020년도 상반기부터 PB를 키우기 시작했다. 컬리의 가장 대표적인 PB 브랜드는 신선식품을 모은 ‘KF365’와 비식품으로 묶은 ‘KS365’ 등으로 구성돼 있다.

큐텐 그룹에 인수되며 한솥밥을 먹게 된 이커머스 업체인 티몬, 위메프, 인터파크쇼핑은 PB 확대에 힘을 합치기로 했다.

지난달 26일 인터파크쇼핑은 사내 PB 설명회에서 그룹사 통합 PB 사업본부로서의 강화된 역할과 전략을 발표했다. 이날 행사에는 김동식 인터파크쇼핑 대표를 비롯해 티몬과 위메프의 경영진 등 주요 사업부 임직원들이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인터파크쇼핑은 현재까지 13여 종의 PB 상품을 출시했으며, 올해 상반기 내 다양한 상품군에 걸쳐 10여 종의 신규 PB들을 출시할 계획이다. 인터파크쇼핑은 그룹 PB 확대의 본부 역할을 맡게 된다.

특히 지난달 출시한 ‘인팍쇼핑’을 활용해 큐텐싱가폴을 비롯한 세계 시장에서도 PB를 판매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업체는 동남아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잔망루피’ 캐릭터를 활용한 보조배터리 PB를 인팍쇼핑에서 판매한다. 인팍쇼핑은 국내 판매자가 해외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CBT(Cross Border Trade) 특화 플랫폼이다.

9900원짜리 두 마리 치킨이 나올 수 있는 이유? 이커머스들 경쟁적 ‘pb’ 강화 나선 덕

인터파크쇼핑의 PB 상품인 ‘I*POP(아이팝)’. [사진 출처 = 인터파크쇼핑]

이커머스가 업체가 PB 확대에 나선 건 고물가 상황에서 온라인 장바구니 부담을 덜어 고객을 잡기 위해서다. PB 상품의 경우 마케팅 비용 등이 크게 들지 않아 가격을 저렴하게 책정할 수 있다.

또 이익률도 높아 적자난에 시달리는 업체들은 수익성을 개선하기 위한 목적으로도 PB를 확대하고 있다.

컬리는 지난 2015년 설립된 이래 계속된 적자를 끝내고 흑자전환을 이뤄내야 한다. 큐텐에 인수된 티몬·위메프 역시 거듭된 적자 늪서 빠져나와야 하는 상황이다.

이커머스 업체의 PB 확대는 중소 제조사와 ‘윈윈’ 구조도 만들어내고 있다. 쿠팡은 자사 자체브랜드(PB) 중소 제조 업체가 작년 말 기준 550개를 돌파했다고 최근 밝혔다. 전년 대비 20% 늘어난 수치다. 2019년 말(160여개)과 비교해서는 3배 이상 늘었다.

제조사들의 고용 인원도 크게 늘었다. 쿠팡에 따르면 PB 제조사들의 고용 인원은 지난 1월 기준 2만3000명으로 작년 3월(2만명) 대비 15.0% 늘었다. 현재 쿠팡의 PB 제품 제조사는 10곳 중 9곳이 중소 제조사다.

쿠팡은 향후 식품·뷰티·패션 등 다양한 상품군에서 PB 상품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쿠팡 관계자는 “제품 경쟁력을 갖춘 중소 제조사들이 매출을 늘리고 일자리를 만들 수 있게 돕는 한편 고금리와 경기 침체로 어려움을 겪는 소비자들의 부담도 덜어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9900원짜리 두 마리 치킨이 나올 수 있는 이유? 이커머스들 경쟁적 ‘pb’ 강화 나선 덕

PB 제품을 쿠팡에 제조·납품하는 중소 제조사의 1년 성장 그래프. [사진 출처 = 쿠팡]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