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진 "北도발중단, 中 역할해달라" 왕이 "앞으로도 건설적 역할"(종합2보)

부산서 2시간 한중 외교장관 회담…한중관계·공급망·대만 문제도 논의

시진핑 방한 문제도 의견 교환…왕이 “양국은 이익 융합된 파트너, 관계 발전은 필수”

부산서 만난 한중 외교수장

(부산·베이징=연합뉴스) 김효정 김지연 기자 정성조 특파원 = 왕이 중국 공산당 중앙정치국 위원 겸 외교부장이 북한의 위협 등 현재의 한반도 상황과 관련해 ‘건설적인 역할’을 해달라는 한국측 당부에 “앞으로도 건설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답했다.

26일 중국 외교부에 따르면 한중일 3국 외교장관회의 참석차 2년여 만에 방한한 왕 위원은 이날 오전 부산에서 박진 외교부 장관과 한 양자 회담에서 “중국은 시종일관 동북아 정세에서 안정의 힘(穩定力量)이었고, 지금까지도, 앞으로도 반도(한반도) 정세 완화를 위해 계속 건설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한중 외교수장은 부산의 한 호텔에서 한중 순차통역으로 약 2시간가량 회담했다.

부산서 만난 한중 외교수장

◇ 韓, 北 정찰위성·북러 협력·강제북송 등 거론…”中, 기존 입장 재확인”

박 장관은 북한의 최근 군사정찰위성 발사와 북러 협력 등 한반도 문제를 폭넓게 거론하며, 북한이 추가 도발을 중단하고 비핵화의 길로 나오는 것이 한중 공동이익에 해당하는 만큼 중국이 건설적 역할을 해 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국제사회의 경고를 무시한 북한의 군사정찰위성 발사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결의를 정면 위반하고 한국 안보를 위협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군사정찰위성 발사에 대한 대응으로 9·19 남북 군사합의에서 비행금지구역을 설정한 조항을 정부가 지난 22일 효력정지한 것은 ‘국민 안전을 위한 최소한의 방어조치’라고 설명했다.

그런데도 북한이 그 대응으로 9·19 군사합의에 구속되지 않을 것이라며 추가 위협을 가하고 책임을 남측에 전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국 외교부 당국자는 9·19 군사합의 일부 효력정지에 대한 왕 위원의 반응과 관련해 “그동안 밝혀왔던 중국의 기본적 입장에 기반해 생각을 설명했다”고 전했다.

한반도 상황 안정에 역할을 하겠다는 왕 위원의 언급이 진전된 입장이냐는 질문에도 “새로운 중국 측의 언급이라고 말씀드리긴 과도한 것 같다”고 답했다.

기본적으로는 각 당사국이 냉정과 자제를 유지해야 한다는 양비론적 입장을 되풀이한 것으로 보인다.

왕 위원은 박 장관이 탈북민이 강제 북송되지 않고 희망하는 곳으로 갈 수 있도록 협조를 당부한 데 대해서도 국내법·국제법·인도주의에 따라 적절히 처리하겠다는 기존 입장 연장선에서 반응을 보였다.

부산서 만난 한중 외교장관

◇ 전략 소통·공급망·대만 문제도 논의…中왕이 “중한 관계 발전, 반드시 풀어야 할 문제”

회담에서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방한 문제에 대한 의견 교환도 이뤄졌다.

한국 외교부 당국자는 “시 주석 방한 문제와 관련해 양측이 고위급 교류의 중요성에 공감대가 있고 계속 소통해 나가고 있다”며 “그 맥락에서 이 부분도 서로 의견교환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지난 8월 박 장관 방중에 대한 답방 차원인 왕 위원의 이번 방한으로 한중 외교장관 상호 방문이 이뤄졌으며, 왕 부장은 다시 박 장관의 공식 방중을 초청했다고 외교부 당국자는 설명했다.

또 양측은 한중 외교안보대화, 외교차관 전략대화, 1.5트랙(반관반민) 대화 등을 적극 가동해 다양한 수준에서 전략적 소통을 강화하자는 데 공감했다.

두 장관은 한중관계 발전에 경제 협력이 중요한 원동력이었다는 데 의견을 같이하고 변화된 대외환경에 맞춰 호혜적 실질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는데, 미중 전략경쟁 속에서도 가능한 경제협력 영역을 계속 확보해 가겠다는 의지로 해석된다.

특히 박 장관은 공급망의 안정적 관리, 중국 내 한국 기업 활동 보호, 게임·영화 등 문화콘텐츠 교류 활성화 등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중국 외교부에 따르면 왕 위원은 “최근 국제·지역 형세에 매우 많은 중요한 변화가 발생했고 중한 관계에도 적지 않은 새로운 상황이 나타났다”면서 “중국은 한국과 함께 소통을 강화하고, 외부의 간섭을 배제하며, ‘전략적 협력 동반자’ 지위를 확인하면서 새로운 의미를 끊임없이 늘려나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왕 위원은 “양국 관계가 좋으면 양국이 이익을 얻고, 그렇지 않으면 양국이 손해를 본다는 이치는 영원히 변하지 않는다”며 “중한 관계 발전은 시종 우호·협력이라는 큰 방향에 닻을 내리고 있어야 하고, 이는 양국에 있어 반드시 잘 풀어야 하는 문제(必答題)이지, 선택해서 답할 문제(選答題)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왕 위원은 “중국과 한국은 이미 이익이 고도로 융합되고, 산업·공급망이 고도로 얽힌 협력 파트너가 됐다”면서 “양국은 함께 경제 문제를 정치화하고, 과학기술 문제를 도구화하며, 경제·무역 문제를 안보화하는 경향을 함께 억제하면서 원활한 산업·공급망을 수호해 협력의 더 큰 발전을 추동해야 한다”고 했다고 중국 외교부는 전했다.

대만 문제도 거론됐다. 한국 외교부 당국자는 “중국이 소위 핵심이익이라고 얘기하는 부분들에 대한 입장 설명이 있었다”면서 이에 대한 한국 정부의 기본 입장을 이야기했다고 전했다.

중국이 이른바 ‘하나의 중국’ 원칙을 준수할 것을 재차 요구하고, 한국은 대만에 대한 기본 입장에 변화가 없다고 재확인한 것으로 보인다.

◇ 박진, 中에 2030 부산엑스포 지지 요청…오후에는 韓中日 3국 회의

박 장관은 가까운 이웃으로서 2030 부산엑스포 유치를 위해 중국의 지지를 요청했고, 왕 위원은 진지하게 고려하겠다고 언급했다.

왕 위원은 박 장관과 한중일 협력 복원·정상화 의미에 공감하면서 3국 협력에 중국이 적극적 태도를 갖고 있다고도 밝혔다.

이날 오후 열리는 한중일 3국 외교장관 회의에서 3국 정상회의 계획이 얼마나 구체화할 수 있을지는 중국의 태도가 중요 변수라는 관측이 많다.

외교부 당국자는 이날 회담 분위기에 대해 “전반적으로 진지하고 우호적 분위기에서 진행됐다”고 소개했다.

박 장관은 회담 모두에 “이번 회담이 한중관계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길 바란다”며 중국어로 “반갑고 환영한다”는 인사를 왕 위원에게 건네기도 했다.

[email protected]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