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매매 알선 의혹 속 무산된 ‘성인 페스티벌’…주최 측 “6월 재추진” [플랫]

서울 강남 일대에서 20~21일 열릴 예정이었던 ‘성인 페스티벌’(2024 KXF The Fashion)이 결국 무산됐다. 주최 측인 플레이조커는 지난 18일 “AV 배우들의 신변 안전을 위해 행사를 진행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앞서 주최 측은 수원시와 파주시, 서울 한강, 강남구 등에서 행사 개최를 추진했지만 번번이 지자체의 제동에 가로막혔다.

성매매 알선 의혹 속 무산된 ‘성인 페스티벌’…주최 측 “6월 재추진” [플랫]

지난 20~21일 열릴 예정이었던 성인 페스티벌 2024 KXF The Fashiion의 포스터. 한국성인콘텐츠협회

일본 성인비디오(AV) 배우들을 초청해 축제를 연다는 계획은 이렇게 무산됐지만 논란이 끝난 것은 아니다. 주최 측은 오는 6월 일본 AV 배우 초청 규모를 2~3배 늘려 다시 행사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힌 상태다.

반면 여성의당은 이 행사와 관련해 성매매 알선 의혹을 제기했다. 20일 여성의당은 지난해 12월 열린 성인 페스티벌에서 AV 배우와 ‘이브닝 파티’를 즐길 수 있는 VIP 티켓을 신원 불상 남성 154명에게 판매해 “성매매를 알선했다”며 지난달 27일 주최 측을 고발했다고 트위터 계정을 통해 밝혔다. 여성의당은 이달 열릴 예정이었던 성인 페스티벌에서도 VIP 티켓을 판매해 성매매 알선 행위를 했다고 주장했다.

여성의당은 성인 페스티벌을 ‘키스방’과 같은 유사 성매매 업소와 비교했다. AV 배우들이 신체를 만져주는 체험 행사 티켓을 8만9000원에 판매했는데, VIP 티켓의 경우 더 수위가 높은 유사 성교 행위가 제공될 수 있다는 것이다.

논란은 정치권으로도 번진 상태다. 행사 개최를 봉쇄한 오세훈 서울시장은 자신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 “서울시가 남녀차별을 한다고 보고 많이 실망하는 분들이 계시는데, 남성공연이다 여성공연이다 문제가 아니고 장소의 문제”라고 말했다. 오 시장은 “공공 관리 공간에서 이벤트 열리는 것이 부적절하며, 앞으로 서울시는 이런 종류의 공연이 열리고 말고에 관여할 생각이 없다”고 말했다. 행사 내용이 문제가 아니라 장소의 문제로 국한한 것이다.

앞서 천하람 개혁신당 비례대표 당선자는 “남성의 본능을 범죄시하지 말라”면서 행사를 불허한 지자체를 비판했다. 천 당선자는 17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성인이 성인만 들어올 수 있는 공간에서 공연 또는 페스티벌 형태의 성인문화를 향유하는 것이 뭐가 문제냐”며 이렇게 주장했다

이런 주장에 대해 성인문화를 향유할 권리의 억압이 아니라 돈을 주고 성을 사고파는 성의 상품화라는 측면에서 봐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권김현영 여성현실연구소 소장은 “성인들이 성을 향유할 자유로운 권리는 막을 수 없고, 그런 전제에 동의하지 않는 사람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권김 소장은 “천 당선인은 성인 페스티벌 반대를 마치 성문화 자체를 반대하거나 성적 본능을 악마화한다며 오도한 것”이라며 “350만원을 내고 VIP 티켓 사면 여성을 만질 수 있고 구매할 수 있다고 기대하게 하는 성문화라면 문제가 아닌지 묻고 싶다”고 말했다.

김윤태 고려대 사회학과 교수는 “자유는 공동체 속에서 사회의 합의에 따라 규제되기도 한다”고 말했다. 김 교수는 “성의 상품화는 여전히 인신매매 피해가 발생하고 주로 사회의 빈곤층에 있는 이들에 강요되는 측면이 있다”면서 “따라서 자유나 젠더의 문제가 아닌 보편적인 인권의 문제로 바라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 전현진 기자 [email protected] · 전지현 기자 [email protected]

이재준 수원시장 “AV 행사가 남성 권리 존중인가…천하람 주장 납득 어려워”

이재준 경기 수원시장은 18일 “천하람 당선인의 AV(일본 성인물) 행사 취소 재고 주장은 상식적으로 납득이 어렵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AV 행사 개최가 남성 권리 존중인지요’라는 제목의 글을 통해 이같이 말했다.

성매매 알선 의혹 속 무산된 ‘성인 페스티벌’…주최 측 “6월 재추진” [플랫]

이재준 경기 수원시장이 지난달 29일 시청 상황실에서 열린 ‘성인페스티벌 개최 반대 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수원시 제공

이 시장은 “성인 페스티벌은 성인 문화를 향유하는 행사가 아니라, 자극적 성문화를 조장하는 AV 페스티벌일 뿐”이라며 “특히나 수원은 초등학교 코앞이었다”라고 말했다.

이어 “AV 행사 취소가 남성 본성을 악마화하는 것인지, AV 행사를 개최해야 남성의 권리와 본성, 성적 자기결정권이 존중되는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덧붙였다.

이 시장은 “우리나라에서는 AV 제작과 유통이 엄연한 불법”이라며 “수원에서 다시 이런 행사가 개최된다고 해도 저는 똑같은 결정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장은 수원시가 추진 중인 조례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수원시는 청소년 유해환경 조성 행위에 대응하고자 수원시의회와 협력해 ‘수원시 청소년의 건전한 사회환경 조성에 관한 조례’ 제정을 추진 중이다. 성인페스티벌 개최를 막기 위한 제도적 근거를 만들기 위한 조치다.

앞서 한 성인콘텐츠 제작업체는 이달 20일부터 이틀간 수원시 권선구 서둔동의 민간 전시장 수원메쎄에서 일본 AV 배우가 출연하는 ‘성인 페스티벌’(2024 KFX The Fashion)을 열 예정이었다.

그러나 여성단체 등 시민단체들의 반발에 부딪히면서 수원 개최가 취소됐다. 주최 측은 대체 장소로 경기 파주시를 선택했지만 파주시 역시 행사를 막았다.

이에 주최 측은 서울 잠원한강공원 내 선상 주점 ‘어스크루즈’로 개최 장소를 옮겼지만, 서울시 역시 행사를 강행할 경우 업장 임대 승인 취소 등 강경 조치할 수 있다고 경고하면서 무산됐다.

주최 측은 지난 16일 공식 인스타그램을 통해 압구정 카페 골목 일대로 개최 장소를 옮긴다고 공지한 상태다.

이에 대해 천하람 개혁신당 비례대표 당선인은 페이스북 글을 통해 서울시와 강남구의 ‘성인 페스티벌’ 금지 결정을 재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천 당선인은 “남성의 성적 자기 결정권은 제한하고 남성의 본능을 악마화하는 사회는 전혀 정상적인 사회가 아니다”라며 “여성의 권리를 존중하는 만큼 남성의 권리도 동등하게 존중하는 것이 당연한 상식”이라고 했다.

이어 “성인이 성인만 들어올 수 있는 공간에서 공연 또는 페스티벌 형태의 성인문화를 향유하는 것이 뭐가 문제냐”면서 “언젠가부터 우리 사회는 여성들의 본능은 자유롭고 주체적인 여성들의 정당한 권리인 것으로 인정되는 반면, 남성들의 본능은 그 자체로 범죄시되고 저질스럽고 역겨운 것으로 치부되는 이상한 기준이 적용되기 시작했다”고 밝혔다.

▼ 김태희 기자 [email protected]

플랫팀 기자 [email protected]

ⓒ경향신문(http://www.khan.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기사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