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만원대 5G 요금제 나온다"…통신사 '흙빛 얼굴' 된 이유 [정지은의 산업노트]

오는 3월이면 통신 3사가 판매하는 3만원대 5세대(5G) 요금제가 등장할 전망이다. 정부와 정치권이 통신 3사에 4월 총선 전까지 5G 요금제 최저구간을 낮춰야 한다는 주문을 쏟아내고 있어서다. ○3월 중하순 출시 가능성 높아15일 업계에 따르면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는 올해 1분기 내 5G 요금제 최저 구간을 3만원대로 낮추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출시 목표 시점은 3월이 유력한 것으로 전해졌다. 각 통신사 사정에 따라 이르면 3월 중순부터 3월 말까지 3만원대 5G 요금제를 잇달아 내놓는 식이다.

기존 최저 5G 요금제는 4만원 중후반대다. 온라인 가입(온라인 다이렉트) 조건을 제외한 일반 5G 요금제는 △SK텔레콤 4만9000원 △KT 4만5000원 △LG유플러스 4만7000원부터 시작한다. 통상 3만3000원부터 높아지는 LTE 요금제와는 1만원 이상 차이가 있다.

3월부터는 5G 요금제 최저 구간이 LTE 요금제 급과 어깨를 나란히 하게 된다. 새 5G 요금제는 3만원대 중후반 수준으로 예상된다. 다만 이 요금제가 제공하는 기본 속도 데이터양은 4GB를 넘기진 않을 것으로 관측된다. 이 요금제의 기본 콘셉트는 ‘실속형’으로 논의되고 있다. 평소 데이터양이 많지 않은데 5G 스마트폰을 사용하느라 억지로 비싼 요금제를 써야 했던 이들이 주요 타깃이다.

이 요금제는 데이터 이용량이 적은 ‘와이파이 족’이 주로 혜택을 볼 전망이다. 지난해 말부터는 5G 스마트폰에서 LTE 요금제로 갈아타는 것도 가능해졌다. 데이터 이용량이 4GB를 넘지 않는다면 5G 최저 요금제나 LTE 최저 요금제 중 골라 선택하면 된다.

○통신 3사는 ‘흙빛’ 얼굴통신 3사의 표정은 어둡다. 자발적으로 5G 요금제 최저 구간을 낮추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이번 조치는 사실상 4월 총선 전에는 ‘통신비를 더 낮춰야 한다’는 정치권 입김이 작용한 것으로 전해졌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난해 말 통신 3사에 가급적 1분기 내 신규 요금제를 만들어달라고 주문했다. 통신 3사는 ‘울며 겨자 먹기’로 조치를 취하고 있다.

통신 3사는 올해 수익성이 크게 떨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큰 분위기다. 올해 청년·고령층·온라인 등 5G 요금 체계를 더 촘촘하게 세분화하는 방안도 추진하고 있다.

한 통신사 관계자는 “5G는 LTE에 비해 망 사용료 등 투자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그동안 요금제 기준이 상대적으로 높을 수밖에 없었다”며 “지난해 5G 중간요금제를 잇달아 신설한 데 이어 최저구간까지 낮추는 것은 굉장히 부담스럽다”고 말했다.

정지은 기자 [email protected]

실시간 인기기사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