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안게임 금' 이강인 어찌할꼬.. '임시 사령탑' 황선홍, 고민 시작

'아시안게임 금' 이강인 어찌할꼬.. '임시 사령탑' 황선홍, 고민 시작

‘아시안게임 금’ 이강인 어찌할꼬.. ‘임시 사령탑’ 황선홍, 고민 시작

[OSEN=강필주 기자] 23세 이하(U-23) 한국 축구대표팀을 맡고 있는 ‘황새’ 황선홍(56) 감독이 한동안 A대표팀을 겸하기로 하면서 이강인(파리 생제르맹)에 대한 해법도 관심사로 떠오를 전망이다.

대한축구협회(KFA)는 27일 제3차 전력강화위원회를 마친 뒤 한국 축구 대표팀의 임시 사령탑으로 황 감독을 선임했다고 밝혔다. 위르겐 클린스만 감독이 경질되면서 생긴 공백 수습을 일단 황 감독에게 맡긴다는 것이다.

'아시안게임 금' 이강인 어찌할꼬.. '임시 사령탑' 황선홍, 고민 시작

황 감독은 오는 3월 21일과 26일 홈과 원정에서 각각 치러질 태국과 2026 국제축구연맹(FIFA) 북중미 월드컵 아시아지역 2차 예선 2연전을 지휘할 예정이다.

황 감독에게 떨어진 가장 큰 짐 중 하나는 대표팀을 다시 하나로 묶는 작업이다. 대표팀은 지난 2023 아시아축구연맹(AFC) 아시안컵 요르단과 4강전을 앞두고 ‘주장’ 손흥민(토트넘)과 ‘막내형’이라 불린 이강인이 물리적 충돌을 빚은 것으로 드러나면서 논란이 됐다.

'아시안게임 금' 이강인 어찌할꼬.. '임시 사령탑' 황선홍, 고민 시작

그 어느 때보다 분위기가 좋다던 대표팀 내부가 사실은 고참 선수, 젊은 선수로 나뉘면서 사오분열 양상을 보이고 있었다는 것이 증명되면서 팬들에게 충격을 안겼다.

특히 이강인은 직접 손흥민이 있는 영국 런던을 찾아 “절대로 해서는 안될 행동이었다”고 용서를 빌었고, 손흥민도 이강인을 “그 일 이후 (이)강인이가 너무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다. 한 번만 너그러운 마음으로 용서해달라”고 팬들에게 당부하기도 했다.

손흥민과 이강인 사이의 갈등은 어느 정도 봉합이 됐다지만 팬들은 여전히 하극상의 중심으로 알려진 이강인을 바라보는 시선이 곱지 않다. ‘어릴 때부터 오냐오냐 해줬더니 버릇 없이 커버렸다’며 배신감을 느끼고 있을 정도다.

그 누구보다 이강인을 잘 알고 있는 황 감독이다. 황 감독은 아시안게임 전까지 좋지 못한 경기력 때문에 팬들의 질타를 받았다. 프로팀 지도자 생활에서도 밀려났기 때문에 더 이상 물러설 곳이 없었던 황 감독이었다.

하지만 황 감독은 이강인을 그 누구보다 잘 활용, 항저우 아시안게임에서 금메달을 따내며 분위기 반전을 이뤘다. 이강인은 앞으로 파리 올림픽뿐 아니라 월드컵에도 중요한 선수가 될 수 있는 만큼 어떻게든 봉합을 시도할 가능성이 높다.

이제 관심은 황 감독이 오는 3월 11일 발표할 대표팀 명단에 쏠릴 것으로 보인다. 대표팀은 그로부터 일주일 뒤인 3월 18일부터 훈련에 소집될 예정이다. 황 감독이 이강인을 부를지 여부가 최대 관건이 될 전망이다.

'아시안게임 금' 이강인 어찌할꼬.. '임시 사령탑' 황선홍, 고민 시작

황 감독은 “대한민국 축구가 위기인 이 어려운 상황에 협조 요청을 받고 상당히 고심이 많았다”면서 “하지만 조금이나마 도움이 돼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고심 끝에 결정을 내렸다. 최선을 다해 대한민국 축구가 다시 제자리로 돌아갈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임시 감독을 받아 들인 이유를 밝혔다.

'아시안게임 금' 이강인 어찌할꼬.. '임시 사령탑' 황선홍, 고민 시작

황 감독의 선택은 당장 있을 태국과 2연전은 물론 A매치 기간 펼쳐질 평가전, 4월 중순부터 펼쳐질 2024 AFC U-23 아시안컵 성적까지 연결돼 있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이런 여정의 시작이 잘못될 경우 황 감독 본인은 물론 축구협회까지 다시 비난의 포화를 맞을 가능성이 높다. 과연 황 감독은 이강인을 대표팀으로 부를 것인가. /[email protected]

'아시안게임 금' 이강인 어찌할꼬.. '임시 사령탑' 황선홍, 고민 시작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