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현동' 김인섭 2심 재판부, 이재명 증인신문 "불필요"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최측근으로 꼽히는 정진상 전 민주당 정무조정실장이 ‘백현동 개발 비리 의혹’의 핵심 로비스르로 지목된 김인섭 전 한국하우징기술 대표의 항소심 증인으로 채택됐다. 사진은 김 전 대표가 지난 2월13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1심 선고공판에 출석하고 있는 모습. 2024.02.13. [email protected]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최측근으로 꼽히는 정진상 전 민주당 정무조정실장이 ‘백현동 개발 비리 의혹’의 핵심 로비스트로 지목된 김인섭 한국하우징기술 대표의 항소심 증인으로 채택됐다.

서울고법 형사1-1부(부장판사 한창훈·김우진·마용주)는 12일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알선수재) 혐의로 기소된 김 전 대표의 항소심 첫 공판을 진행했다.

김 전 대표 측 변호인은 이날 항소 이유를 설명하며 재차 혐의를 부인했다. 그러면서 항소심 입증계획의 일환으로 이 대표와 정 전 실장을 증인으로 신청하겠다고 의견을 밝혔다.

김 전 대표 측은 “(성남시장이었던) 이 대표는 백현동 사업 참여에 대한 방침을 결재한 결재권자이고, 정 전 실장에 대해선 알선 행위가 있었는지 여부를 묻고자 한다”고 신청 이유를 전했다.

반면 검찰은 “백현동 사업 당시 관련 방침은 성남시청 공무원들의 결재를 모두 받았고, 객관적 사정으로 명백히 입증되는 것”이라며 이 대표와 정 전 실장의 증인신문에 의문을 표했다.

재판부는 이 대표에 대한 증인신문은 불필요하다고 보고 증인으로 채택하지 않았다. 다만 정 전 실장에 대해선 1심에서 증인신문이 진행되지 않은 점 등을 이유로 그를 증인으로 채택했다.

재판부는 다음 달 24일 정 전 실장에 대한 증인신문을 진행하기로 했다. 이르면 상반기 중 김 전 대표에 대한 항소심 재판이 종결될 것으로 전망된다.

김 전 대표는 지난 2015년 9월부터 2023년 3월까지 백현동 개발사업 관련 인허가를 청탁 또는 알선한 명목으로 정바울 아시아디벨로퍼 대표로부터 77억원 및 5억원 상당의 함바식당 사업권을 수수한 혐의 등으로 재판에 넘겨졌다.

경기 성남시 분당구 소재 백현동 아파트 개발사업은 이 대표가 성남시장이던 시절 진행됐다. 부동산 개발업체 아시아디벨로퍼는 2014년 옛 한국식품연구원 부지에 아파트를 짓기 위해 성남시에 2단계 부지용도를 요청했으나 거부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이듬해 1월 김 전 대표를 영입한 뒤 성남시가 4단계 용도 상향을 승인해 주고 높이 50m에 달하는 옹벽 설치도 허가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로 인해 아시아디벨로퍼는 3000억원대 분양 수익을 거뒀다고 한다.

검찰은 김 전 대표가 성남시 ‘비선실세’로 통했으며, 2006년 성남시장 선거 당시 이 대표의 측근 정 전 실장에게 이 대표의 ‘형수 욕설 파문’에 대한 대응 방법 등을 조언하고 개인 자금으로 선거사무실을 임대했던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1심은 “피고인이 이 사건 사업에서 맡았던 역할은 오로지 성남시 공무원에 대한 알선·청탁이었다”고 잘라 말하며 김 전 대표에게 징역 5년을 선고하고 63억여원의 추징을 명령했다. 보석 인용으로 불구속 재판을 받았던 김 전 대표는 보석 취소로 재구금됐다.

재판부는 “사업에 관한 별다른 전문성·노하우 없이 오로지 지방 정치인과 성남시 공무원의 친분만을 이용해 여러 차례 적극적으로 알선했다”고 지적했다. 이 판결 역시 이 대표와 연관되어 있는 백현동 의혹에 대한 법원의 첫 판단이었다.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