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구장 17개 넓이 호수가 말라버리니... 아메리카노 가격 뛰고 환율도 박살난다고 [신짜오 베트남]

축구장 17개 넓이 호수가 말라버리니... 아메리카노 가격 뛰고 환율도 박살난다고 [신짜오 베트남]

로부스타 커피 가격 선물.

[신짜오 베트남 – 290]여러분들은 이 그래프를 보고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이게 내가 보유한 주식 시세창이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신 분도 있을 것 같습니다. 사실 이건 런던 커피 선물 시장에서 거래되는 커피 가격을 표시한 그래프입니다. 제가 최근 5년 그래프를 들고와 봤는데, 사실 이 그래프는 역대 최고점을 최근 돌파하고 잠시 숨고르기를 하고 있습니다.

커피 애호라가라면 커피는 크게 아라비카 커피와 로부스타 커피로 나뉜다는 것을 아실 것입니다. 흔히 스타벅스에서 마시는 에스프레스용 추출 커피는 주로 아라비카 커피로 만들어집니다. 그래서 시중 커피전문점에서 원두를 사실 때 유심히 보시면 아라비카 100% 라고 표시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로부스타 커피는 주로 우리가 주로 먹는 커피믹스를 만들 때 쓰입니다. 아라비카 커피에 비해 카페인 함량이 두배 정도 많아 강렬한 맛을 내고, 아라비카 대비 좀 더 쓰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리고 아라비카에 비해 좀 더 가격이 싸고 병충해에 강해 키우기 쉽죠.

그렇다고 해서 로부스타가 소위 ‘인스턴트’ 커피용으로만 팔리는 건 아닙니다. 요새는 로부스타에도 ‘스페셜티’ 등급이 나올 정도로 그 개성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라바짜’ 같은 브랜드를 보유한 이탈리아 커피회사들은 일부러 커피의 향과 풍미를 높이기 위해 아라비카와 로부스타를 잘 섞어 최상의 비율을 맞추기도 합니다.

축구장 17개 넓이 호수가 말라버리니... 아메리카노 가격 뛰고 환율도 박살난다고 [신짜오 베트남]

라바짜 커피.

다시 서두의 그래프 얘기로 돌아갑니다. 최근 커피 가격이 급등하면서 로부스타 커피가 사상 최고가를 돌파하는 등 ‘커피 인플레이션’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아라비카 커피 가격 역시 사상최고가를 돌파하진 않았어도 최근 가격이 가파르게 오르기는 매한가지 입니다. 런던 선물시장에서 거래되는 로부스타와 달리 아라비카 커피는 뉴욕 선물시장에서 거래되는데, 아라비카 커피 역시 지난 2022년 9월 이후 가격이 사상 최고치를 넘어선 상황입니다.

원인은 커피 생산국을 강타한 극심한 가뭄입니다. 로부스타는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시아가 주 생산국입니다. 이 지역에 몰아닥친 가뭄이 커피 가격을 천정부지로 올려놓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을 가장 잘 묘사하는 기사가 있어 인용해 봅니다.

축구장 17개 넓이 호수가 말라버리니... 아메리카노 가격 뛰고 환율도 박살난다고 [신짜오 베트남]

베트남 중부 고원지대에 닥친 극심한 가뭄.

간단한 요약 내용만 봐도 상황이 얼마나 심각한지 알 수 있습니다. 베트남 정부는 최근 가뭄으로 인해 베트남의 2023-2024년 커피생산이 전년대비 20%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비단 커피 시장만 문제가 있는게 아닙니다. 전세계에서 기상이변에 따른 농산물 생산 급등을 우려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먹는 초콜릿의 재료가 되는 코코아 선물가격은 최근 1년 만에 3배로 급등해 사상 최고를 기록한 바 있습니다. 이 역시 세계 코코아 생산량 80%를 차지하는 서아프리카 기상 이변으로 극심한 가문이 찾아왔기 때문입니다.

올리브유는 세계 최대 생산국 스페인에 가뭄이 닥쳐 가격이 치솟았습니다. 스페인산 올리브유는 1년 새 가격이 2배 이상으로 뛰었고 그리스와 이탈리아, 포르투갈 같은 주요 올리브 생산국에서도 나쁜 작황을 보고하고 있습니다.

설탕 역시 세계 2위와 3위 수출국인 인도와 태국에서 엘니뇨 영향에 따른 가뭄으로 설탕 생산이 급감해 가격이 천정부지 오른 상황입니다.

문제는 이같은 농산물 가격 상승이 잦아들고 있는 물가상승률을 다시 올려 인플레 재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입니다. 특히 올해 금리인하를 저울질 하는 미국 물가에 직격탄이 되어 인플레이션을 더욱 끈적하게 만들 우려가 있습니다.

축구장 17개 넓이 호수가 말라버리니... 아메리카노 가격 뛰고 환율도 박살난다고 [신짜오 베트남]

4월 15일 기준 환율

미국이 재발한 인플레이션을 걱정해 금리를 내리지 못하면 그 여파는 전세계로 퍼져갑니다. 이미 중동사태 등으로 달러가격이 급등해 원달러 환율은 달러당 1400원을 내다보고 있습니다. 미국이 금리를 내리지 않고 이대로 버틴다면 원화값 하락 우려는 더 커질 것입니다. 이상 기후의 여파가 매일 마시는 아이스 아메리카노 가격 인상을 넘어 국가경제를 좌지우지하는 핵심 변수가 될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