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시장 환호에도 여전한 비관론…"내년 신용시장 심판 가능성"

JP모건 전략가 주장…”3월 美은행권 불안과 같은 상황 빈번할 수도”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

(서울=연합뉴스) 차병섭 기자 = 미국의 내년 기준금리 인하 전망으로 주가가 오르고 국채 금리가 내려가는 등 시장이 환호하고 있지만, 일각에서는 내년 경제 상황에 대한 비관론이 여전히 나오고 있다.

JP모건 자산운용의 대안 채권 부문 수석 투자 전략가인 옥사나 애로노브는 13일(현지시간) 인터뷰를 통해 “금리에 대한 심판이 천천히 오고 있으며, 신용에 대한 심판도 마찬가지라고 본다”면서 “큰 건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고 블룸버그통신이 14일 전했다.

미국 신용시장에서는 내년 초부터 기준금리가 공격적으로 내릴 가능성을 반영, 이번 주 채권 가격이 급등했다.

그동안 ‘매파(통화긴축 선호)적 동결’ 입장을 유지하던 연방준비제도(Fed·연준)도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후 점도표(기준금리 전망을 보여주는 도표)를 통해 내년 0.75%포인트 금리 인하 가능성을 시사한 상태다.

하지만 애노로브 전략가는 고질적으로 높은 서비스 부문 인플레이션(물가 상승) 등을 고려할 때 연준이 내년 말까지 완화적 정책을 취할 것으로 보지 않는다고 진단했다.

그는 “현재로서는 말도 안 되는 생각인 걸 안다”면서도 “모든 것을 감안할 때 사람들이 지금 가격에 반영하듯 내년에 공격적으로 금리가 내리기보다는 금리가 오를 가능성이 더 있다”고 말했다.

다만 이는 JP모건 소속 다른 이코노미스트들의 견해와 다르며, 골드만삭스 이코노미스트들은 당초 내년 4분기 한 차례 금리 인하가 있을 것으로 봤던 견해를 수정해 내년 3월 금리 인하를 예상하고 있다.

애노로브 전략가는 신용시장에 급격한 가격 재조정 가능성이 있다면서, 재정 사정이 좋지 않은 기업들에 주로 영향을 끼치고 회사채 시장 전반에도 여파가 있을 것으로 봤다.

미국 투자부적격(정크) 등급 신용자산의 위험 프리미엄(웃돈)이 360bp(1bp=0.01%포인트)에 불과한데, 이는 지나치게 작다는 것이다.

내년에 자본조달 비용이 여전히 높은 상황에서 채권 등의 만기가 도래하면 미국 하이일드(고위험 고수익) 시장의 디폴트 비율이 시장 컨센서스인 5%를 훌쩍 넘어 10% 이상이 될 수도 있다는 견해다.

그는 지난 3월 미국의 은행권 불안과 같은 상황이 내년에 더 빈번하게 일어날 수 있다고 경고하면서 “유동성 토대가 매우 불안정할 경우 반드시 기초여건(펀더멘털) 때문이 아니더라도 급격한 시장 움직임이 있을 것”이라고 봤다.

그는 저평가 상태인 부도 스와프 지수를 이용해 하이일드 채권 가격 하락에 투자하고 있으며, 가격 조정 후 투자를 위해 현금 비중을 충분히 유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email protected]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