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롱 밖으로 나온 신사임당'…2018년 이후 최고 환수율

'장롱 밖으로 나온 신사임당'…2018년 이후 최고 환수율

스마트이미지 제공

스마트이미지 제공

코로나19 확산세 진정 이후 대면 상거래 회복 등의 영향으로 지난해 5만원권 환수율(발행액 대비 환수액의 비율)이 지난 2018년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14일 한국은행에 따르면 지난해 5만 원권 환수율은 67.1%로, 역대 최고치였던 지난 2018년(67.4%) 이후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009년 5만 원권 최초 발행 이후 환수율은 2018년 67.4%, 2019년 60.1%를 기록하는 등 40~60% 선을 유지하다가 코로나19 팬데믹 기간인 2020년 24.2%, 2021년에는 17.4%까지 떨어졌다. 이후 2022년 56.5%, 지난해에는 67.1%로 환수율이 다시 높아졌다.

 

통상 한국은행이 화폐를 발행하면 시중에서 유통되다가 예금 또는 세금납부 등의 형태로 금융기관으로 입금된다.금융기관은 일부를 시재금(시중은행이 고객의 예금을 대출하고 남겨놓은 현금)으로 보유하고 나머지는 한국은행에 입금하는데 이때 돌아온 금액이 환수액이다.

'장롱 밖으로 나온 신사임당'…2018년 이후 최고 환수율

한국은행 제공

한국은행 제공 

환수율은 화폐 발행액 대비 환수액의 비율이다. 환수율이 높다는 것은 화폐가 시중에서 활발하게 유통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반대로 환수율이 낮다는 것은 화폐가 시중에서 활발하게 유통되지 못하고 가계나 기업,금융기관 등 경제주체들이 거래나 예비 목적으로 보유하고 있다는 것을 뜻한다.

 

코로나19 팬데믹 당시에는 대면 거래가 줄어들고 경제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비상용 현금으로 고액권인 5만 원을 쌓아두는 경향이 나타났기 때문에 환수율이 크게 떨어졌다.

그러나 방역조치 완화로 5만 원권 환수율은 2022년 56.5%로 예년 수준을 회복했고, 지난해에는 2018년 이후 최고치인 67.1%까지 환수율이 치솟았다.

5만 원권 환수율이 2018년 이후 최고치를 기록한 것은 코로나19 확산세 진정 이후 대면 상거래 회복에 따른 화폐 환수 경로의 정상화,시중금리 상승에 따른 예비용 및 가치저장 목적의 화폐수요 감소 등에 주로 기인한 것으로 한국은행은 추정했다.

실제로 코로나19 기간중 대면 상거래 제약 등으로 위축됐던 화폐유통은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화된 지난 2022년부터 확대되기 시작했다.특히 음식숙박업과 운수업, 여가서비스업 등 전통적으로 현금매출 비중이 높은 업종을 중심으로 화폐유통이 정상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최근 시중금리 상승에 따른 현금보유의 기회비용 증가 등으로 예비용과 가치저장 목적의 화폐수요가 줄어들면서 코로나19 기간중 대규모 순발행된 자금이 환수된 것으로 조사됐다. 미국을 비롯한 주요국 고액권의 경우에도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금리상승 등의 영향으로 환수율이 상승했다고 한은은 설명했다.

 

5만 원권 환수율은 단기적으로는 시중금리에 영향을 받고, 장기적으로는 비현금지급수단 확산 추세나 5만 원권 유통수명 도래에 따른 손상권 증가 등이 상승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한국은행은 전망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 이메일 : [email protected]
  • 카카오톡 : @노컷뉴스
  • 사이트 : https://url.kr/b71afn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