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건희 명품백' 논란 이후…尹 지지율, 남녀가 뒤집혔다 [신현보의 딥데이터]

'김건희 명품백' 논란 이후…尹 지지율, 남녀가 뒤집혔다 [신현보의 딥데이터]

윤석열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의 ‘명품백 수수 의혹’ 논란 이후 오히려 여성 지지율이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한 달여간 윤 대통령을 향한 여성 지지율이 남성보다 6%포인트 앞서는 것이다. 직업별 지지율도 유일하게 ‘전업주부’만 최근 대통령 긍정 평가가 부정 평가를 앞서는 것으로 확인된다.

그간 윤 대통령에 대한 지지율은 여성보다 남성이 주축을 이뤘다는 점에서 예상 밖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중도층 여성이나 전업주부 중 김 여사 관련 대통령실 행보를 긍정적으로 평가한 이들이 쏠린 결과로 풀이된다. 尹 지지율 원래 女 낮고 男 높았는데 ‘반전’한국갤럽 여론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2주차 여론조사 이후 지난 1월 2주차까지 약 한 달간 윤 대통령 국정 수행에 대한 긍정 평가는 여성이 남성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12월 2주차에 여성 34%·남성 28%, 지난 1월 2주차엔 여성 36%·남성 30%였다. 한 달째 여성이 6%포인트 남성을 앞서는 것이다. 이는 해당 조사에서 처음 있는 일로 파악된다.

부정 평가는 지난해 11월부터 남성이 여성을 앞서는 경향성은 있었다. 그러나 거의 오차 범위 내 격차로 움직였고, 지난달 조금씩 격차가 벌어지더니 지난주에는 여성 54%·남성 63%로 남성 부정 평가가 10%포인트 가까이 높은 것으로 확인된다.

남성 긍정률은 지난해 중순까지만 하더라도 40% 안팎에서 움직이다 지난주에는 29%로 20% 대까지 물러났다. 부정률은 같은 기간 50% 안팎에서 60%대 초반으로 10%포인트나 올랐다.

지난해 중순 30%대 초반에서 움직이던 여성 긍정률은 30%대 중반에서 움직이게 됐고, 같은 기간 부정률은 60%대에서 지난주 54%까지 내려왔다.

'김건희 명품백' 논란 이후…尹 지지율, 남녀가 뒤집혔다 [신현보의 딥데이터]
'김건희 명품백' 논란 이후…尹 지지율, 남녀가 뒤집혔다 [신현보의 딥데이터]

이러한 추세는 그간 윤 대통령 지지율 추이와 사뭇 대조적인 현상이다. 대체로 윤 대통령 지지율에서 여성이 남성보다 상대적으로 낮고, 부정률은 높아 왔다. 그런데 최근 두 달간 지지율 추이는 오히려 상황이 바뀐 것이다. 공교롭게도 추이가 변하기 전인 지난해 11월 말 김 여사의 명품백 수수 의혹이 불거진 바 있다.

직업별 지지율 추이를 보면 유일하게 대통령 긍정 평가가 부정 평가를 최근 앞서는 것은 ‘전업주부’뿐인 것으로 나타났다. 기능노무/서비스, 사무/관리, 자영업, 학생 등은 모두 부정 평가가 긍정 평가보다 적게는 20%포인트, 많게는 50%포인트가량 높다.

이 또한 예상 밖이라는 진단이다. 최근 대통령 부정 평가가 ‘경제·민생·물가 심판론’으로 기울이는 가운데, 특히 물가에 가장 민감한 것이 전업주부들이기 때문이다. 지난해 추석 이후 한국갤럽에서 대통령 부정 평가 이유 1위로 내내 ‘경제/민생/물가’가 꼽히고 있다. ‘과거 역대 대통령 지지율에서도 경제 심판론이 불거졌을 때 자영업자들과 함께 민감하게 움직였던 층이 주부층이다. 또 이들은 과거 ‘맘카페’ 등에서 활동하며 문재인 정부의 핵심 지지층 중 하나로 꼽히기도 했다.

일각에서는 김 여사의 명품백 논란 이후 대통령실 행보가 이들에게 오히려 어필했다는 분석도 나온다. 관련 논란에 민주당 등이 공세에 나서자 대통령실은 “영부인 선친과 인연 앞세운 의도적 접근 후 불법 촬영”이라고 규정했다. 최근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관련 사안을 두고 대립각을 세우는 모습도 보이다 조기 봉합에 나서기도 했다. 윤 대통령은 이르면 이달 대담을 통해 관련 의혹에 대해 직접 입장을 밝힐 것으로 전해진다.

'김건희 명품백' 논란 이후…尹 지지율, 남녀가 뒤집혔다 [신현보의 딥데이터]

실제 최근 다수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윤석열은 희대의 로맨티스트”, “윤석열은 로맨티스트다. 마누라 지키려고 한동훈이랑도 싸우냐”, “솔직히 윤석열은 이 시대 마지막 로맨티스트 아니냐”, “솔직히 윤석열 사랑은 좀 멋있는 듯” 등 반응도 확인할 수 있다.

과거 윤 대통령의 사랑 이야기를 공유하는 글도 심심치 않게 보인다. 미국 워싱턴포스트(WP)는 지난해 4월 윤 대통령과의 인터뷰를 공개했는데, 당시 윤 대통령은 ‘가장 행복한 기억’을 묻는 말에 “나이 들어서 50이 다 돼서 제 아내를 만나 결혼하게 된 것이 가장 기쁜 일이 아니었나 생각한다”고 밝혔다.

최근 지지율 추이와 관련해 신율 명지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고용이 상대적으로 어려운 여성이나 전업주부 등은 경제에 민감한 편이기 때문에 최근 경제나 정치 상황에서 굉장히 뜻밖의 결과”라면서 “이재명 민주당 대표를 보고 차악이라고 생각했을 수도 있고, 보육 정책 등 측면에서 나아졌다고 느꼈을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신현보 한경닷컴 기자 [email protected]

실시간 인기기사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