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車 나와라"…현대차·기아, '인도 EV에 현지 배터리 쓴다

‘중국車 나와라’…현대차·기아, ‘인도 EV에 현지 배터리 쓴다

현대차가 인도시장에 출시한 현지 전략 모델 엑스터. 현대차는 향후 출시될 인도시장 전용 전기차에 인도 기업의 배터리를 탑재한다. 사진제공=현대차

현대차(005380)·기아(000270)가 인도 전용 전기차(EV) 모델에 현지 기업이 생산하는 배터리를 탑재한다. 2030년까지 전기차 판매 비중을 30%까지 확대하려는 인도 정부의 정책에 맞춰 배터리 현지 조달로 전기차의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겠다는 취지다. 과잉생산 된 중국산 전기차가 인도를 비롯한 신흥 시장으로 밀려드는 상황에서 현대차·기아의 이같은 현지화 전략이 해결책이 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현대차·기아는 8일 경기도 화성시 남양연구소에서 인도의 배터리 전문기업인 엑사이드 에너지와 ‘인도 전용 EV의 배터리셀 현지화를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엑사이드 에너지는 인도에서 75년 이상 배터리 사업을 해온 엑사이드(납산 배터리 시장 점유율 1위)가 자동차용 배터리 사업 진출을 위해 2022년 설립한 자회사다. 올 연말 전기차용 배터리셀을 선행 양산할 계획이다. 엑사이드 에너지는 앞으로 양산할 리튬인산철(LFP) 배터리셀을 현대차·기아의 인도 생산 거점에 공급한다. 엑사이드 에너지의 배터리셀은 현대차·기아의 인도시장 전용 EV에 탑재될 예정이다. 이 모델은 인도 기업이 생산한 배터리를 탑재하는 최초의 전기차 될 전망이다.

현대차∙기아는 인도에서 처음 생산될 차량용 배터리의 품질 확보를 위해 개발에서 양산까지 전 단계에 걸쳐 엑사이드 에너지와 협력한다. EV에서 순수하이브리드(HEV)까지 전동화 전반으로 파트너십을 확대해 인도 정부의 전동화 정책에 공동 대응해 나갈 예정이다.

‘중국車 나와라’…현대차·기아, ‘인도 EV에 현지 배터리 쓴다

정덕교(왼쪽부터) 현대차·기아 전동화부품구매사업부 상무, 만다르 브이 데어 엑사이드 에너지 최고경영자(CEO), 양희원 현대차∙기아 연구개발(R&D) 본부장 사장이 8일 남양연구소에서 ‘인도 전용 EV의 배터리셀 현지화를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한 후 박수를 치고 있다. /사진= 현대차∙기아

세계 3대 완성차 시장인 인도는 전동화 전환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인도 정부는 2030년 전기차 판매 비중을 30% 달성을 목표로 자국에서 전기차 생산을 시작하는 업체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다.

현대차·기아는 배터리 현지화를 통해 가성비가 중요한 인도 시장에서 가격 경쟁력을 확보할 방침이다. 현대차는 2028년까지 6개의 전기차 모델을 투입하고 기아는 내년부터 현지에 최적화된 소형 전기차를 양산한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현대차·기아의 주력 전기차인 아이오닉5와 EV6는 성능은 뛰어나지만 해당 지역에선 고가의 프리미엄 전기차로 인식되고 있다”며 “대중적인 모델이 필요한 현대차·기아에겐 전략 차종 개발과 함께 배터리 현지 조달이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