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이나 '올스톱' 위기...'초강경' 트럼프라는 변수 [지금이뉴스]

우크라이나 '올스톱' 위기...'초강경' 트럼프라는 변수 [지금이뉴스]

우크라이나 ‘올스톱’ 위기…’초강경’ 트럼프라는 변수 [지금이뉴스]

미국에서 우크라이나 지원 등을 패키지로 묶은 긴급 안보 예산 처리가 진통을 겪어온 가운데 공화당 대선 후보로 유력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이민 강경 입장이 또하나의 변수로 떠오른 모양새입니다.

일부 공화당 의원들이 대선을 앞둔 시점에서의 예산 합의에 난색을 표하고 있습니다.

협상에 참여 중인 미치 매코널 공화당 원내대표가 협상에 미치는 트럼프 전 대통령의 영향에 대해 언급하면서 합의가 쉽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25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 워싱턴포스트(WP) 등 미 언론에 따르면 매코널 원내대표는 전날 우크라이나 지원과 관련한 공화당 비공개회의에서 국경과 관련된 정치 상황이 바뀌었다며, 공화당 대선 후보들의 기회에 해를 끼치는 것은 무엇이든 하고 싶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이후 의회에서는 매코널 원내대표의 진의 해석을 두고 논란이 일었고 매코널 원내대표는 다음날 또다른 비공개회의에서 그의 발언에 오해가 있었다고 해명했다고 WP는 전했습니다.

바이든 행정부는 지난해 10월 우크라이나와 이스라엘 군사지원과 국경 관리 강화 등을 패키지로 묶은 1천50억달러(약 140조원) 규모의 추가 안보 예산을 의회에 요청했습니다.

이 중 600억달러(약 80조원)는 우크라이나 지원과 관련된 예산입니다.

그러나 하원을 장악한 공화당의 반대로 예산안은 여전히 처리되지 못했습니다.

미국은 지난해 12월 27일 발표한 지원을 마지막으로 우크라이나에 무기와 장비 등을 더 제공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최근 공화당 대선 후보 경선에서 2연승하며 후보 자리를 공고히 한 트럼프 전 대통령은 공화당원들에게 이민 문제에 있어 `완전한 승리`가 아니라면 받아들이지 말라고 요구해왔습니다.

그는 이달 초에도 소셜미디어에서 “우리가 국경 협정을 체결해야 한다고 전혀 생각하지 않는다. 우리가 침략을 차단하는 데 필요한 모든 것을 얻지 않는 한”이라고 주장했다.

매코널 원내대표는 애초 국경 정책과 우크라이나 지원 연계를 원하지는 않았으며, 당내 불만 속에서도 우크라이나 지원에 집중해왔습니다.

지난 23일에도 공화당 다른 지도부가 민주당에 국경정책 양보를 요구하자 그는 국경 안보에 집중하며 “기본적으로 세계는 전쟁 중”이라며 “나머지 추가 (지출 법안)을 놓치고 싶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24일 회의에서 `미국이 미국 국경을 보호하지 않으면서 다른 나라의 국경을 보호하는 데 돈을 쏟아부을 수는 없다`는 취지의 발언을 함으로써, 결국은 이 둘은 연계해야 한다는 공화당원들에게 고개를 숙였다고 WSJ은 풀이했습니다.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