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물의 여왕’ 서울 법대 나와 재벌 비자금 찾아주는 사냥개라니[TV와치]

‘눈물의 여왕’ 서울 법대 나와 재벌 비자금 찾아주는 사냥개라니[tv와치]

‘눈물의 여왕’ 서울 법대 나와 재벌 비자금 찾아주는 사냥개라니[TV와치]

‘눈물의 여왕’ 서울 법대 나와 재벌 비자금 찾아주는 사냥개라니[tv와치]

‘눈물의 여왕’ 서울 법대 나와 재벌 비자금 찾아주는 사냥개라니[TV와치]

tvN 주말극 ‘눈물의 여왕’이 높은 인기로 이목을 끄는 데 성공했다. 지난주 12회까지 공개됐는데 지상파와 종편, 케이블을 통틀어 최고 시청률(20.7%)을 찍었을 뿐 아니라 화제성도 단연 1등이다. 무엇보다 유쾌하고 매회 애절한데 흥미롭기까지 하다. 뭐 하나 빠지는 것 없는 종합선물 세트지만 선뜻 웰메이드라고 부르기엔 어딘가 2% 아쉽다.

이 드라마에는 웃음 포인트가 상당히 많이 매복돼 있다. 뇌종양으로 3개월 시한부 판정을 받은 해인(김지원)이 서서히 기억을 잃어가지만, 현우(김수현)가 가끔 상황 코미디를 하고 범자 고모(김정난)와 용두리 주민들이 대놓고 개그를 한다. ‘별에서 온 그대’ ‘사랑의 불시착’을 쓴 박지은 작가의 전매특허가 바로 이질적인 사람이나 문화가 부딪치며 벌어지는 웃픈 상황과 딜레마인데 이번 작품도 그 경로를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그래서 ‘눈물의 여왕’을 보며 ‘저게 말이 되느냐’, ‘개연성이 부족하다’, ‘클리셰 범벅이다’라고 묻고 따지는 건 그다지 적절치 않아 보인다. 어차피 말이 안 되는 걸 작가 본인도 잘 알고 집필했기 때문이다. 허구임에도 ‘그래 얼마든지 저럴 수 있어’라며 말이 돼 보이게 하는 게 바로 작가의 판타지 구사 능력인데 벌써 대중은 박지은의 마법에 걸려들었으므로 뒤늦게 똑똑한 척하기보단 그냥 드라마에 눈과 귀를 맡기며 몰입을 택하는 게 이로워 보인다.

다 내려놓고 맥주 한 모금 마시며 ‘눈물의 여왕’을 편히 즐기기로 했지만, 여전히 용납되지 않는 지점이 있다. 바로 재벌 비자금이다. 용두리로 쫓겨난 현우와 해인이 빌런들보다 먼저 할아버지 비자금을 찾는데 골몰하는 장면이 12회에 나왔다. 명석한 현우가 집 내부 설계도를 면밀히 살피고 전쟁을 대비해 만들었다는 패닉룸 위치도 열심히 추측해본다. 그러다 지하로 연결되는 엘리베이터 반대쪽 문이 열리도록 설계된 점을 발견하고 해인 가족이 유레카를 외친다.

12회 엔딩에선 비자금의 규모를 보고 입틀막하는 이들 가족의 놀란 표정이 나왔는데 제작진 바람대로 시청률 우상향이 예고된다. 하지만 재벌 비자금은 한마디로 구린 돈이며 탈세와 동의어 아닌가. 서울 법대 나온 싸움도 잘하는 현우가 아무리 재벌가 사위가 됐다지만, 모슬희(이미숙)보다 먼저 비자금을 찾아내고 성취감을 만끽하는 모습은 그다지 개운치 않다. 이는 자칫 작가의 상상력 빈곤이나 취재 부실로 오해받기 딱 좋은 설정이다.

현우와 해인에게 이 비자금은 어떤 의미일까. 구두 닦던 선대 회장 할아버지(김갑수)가 피땀으로 일군 퀸즈그룹 검은돈일 텐데 아무래도 부정 축재의 산물일 확률이 높다. 금융권과 과세 당국의 눈을 피하려고 숨겨놓은 돈이 떳떳할 리 없지 않은가. 그러니 가족도 모르게 꿍쳐놨겠지.

이제 이 돈이 어떻게 쓰일지 지켜보는 것도 흥미로울 것 같다. 노련한 작가가 이를 흥청망청 쓰거나 허무하게 나라에 환수되게 그냥 놔둘 것 같진 않기 때문이다. 흙수저 출신 현우가 부정한 돈이니 공익 재단 같은 걸 만들자고 제안하거나 아니면 극적으로 완쾌한 해인이 가난해 치료 못 받는 이들을 위해 신약 개발이나 뇌종양 전문 센터를 만들자고 하진 않을까. 개같이 벌어 정승같이 쓰는 셈이니 이건 어느 정도 용서가 될까.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