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잘했다는 이주형 100%, 3300만원 올랐는데... 못던졌다는 최원태는 5000만원 인상. 이것이 예비FA[SC 포커스]

그 잘했다는 이주형 100%, 3300만원 올랐는데... 못던졌다는 최원태는 5000만원 인상. 이것이 예비fa[sc 포커스]

그 잘했다는 이주형 100%, 3300만원 올랐는데… 못던졌다는 최원태는 5000만원 인상. 이것이 예비FA[SC 포커스]

[스포츠조선 권인하 기자]트레이드 마감일을 앞둔 지난해 7월 29일 LG 트윈스와 키움 히어로즈간의 빅딜이 있었다. LG가 선발 투수 최원태를 데려오면서 이주형과 김동규, 그리고 2024 신인드래프트 1라운드 지명권 등 3명의 유망주를 내주는 1대3의 트레이드를 한 것이다.

1위를 달리는 LG는 29년만에 목전에 둔 우승을 위해 국내 선발이 필요했고, 키움은 이정후가 있을 때 야심차게 우승을 노렸으나 부상으로 꿈이 산산조각 나면서 팀의 기조가 유망주 육성으로 바뀌며 서로의 필요에 의해 트레이드가 전격적으로 이뤄졌다.

서로 윈-윈이었다. 최원태를 데려온 LG는 정규리그와 한국시리즈 우승을 차지했다. 최원태는 LG에 온 이후 성적이 그리 좋지는 않았다.

키움에서 17경기에 등판해 6승4패 평균자책점 3.25를 기록했던 최원태는 LG에서 9경기에 등판해서는 3승3패 평균자책점 6.70에 그쳤다. 그래도 당시 선발이 불안하던 LG에 오자마자 다음날인 두산전서 6이닝 무실점으로 승리투수가 되며 팀에 정신적인 안정감을 가져왔고, LG는 당시 7연승을 달리며 당시 2위였던 SSG 랜더스와의 승차를 2.5게임에서 5.5게임으로 벌리며 1위를 굳혔다. 한국시리즈에서도 최원태는 2차전서 선발로 나섰지만 1회초 아웃카운트 1개만 잡고 강판되는 어이없는 부진을 보였다. 하지만 최원태는 아담 플럿코가 부상으로 한국시리즈에서 빠지게 되는 상황에서 선수들이 동요없이 훈련을 할 수 있도록 2선발을 맡은 ‘이름값’을 했었다. 정작 자신의 성적은 좋지 않았으나 팀에 정신적인 안정감을 준 역할은 컸다.

키움도 성과가 컸다. 이정후가 미국으로 가는 것이 정해진 상황이라 이정후 다음을 이끌 타자가 필요했는데 이주형이 그 가능성을 충분히 보여줬다. 이주형은 키움에서 51경기에 출전해 타율 3할3푼(200타수 66안타) 6홈런 34타점을 기록했다.

2023년 2라운드 17순위로 입단한 고졸 신인인 김동규는 아직 키워야 하는 상황이지만 이주형만으로도 충분히 트레이드의 성과를 봤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키움은 9월 14일에 열린 2024 신인 드래프트에서 LG 차례인 1라운드 8순위로 서울고 투수 전준표를 지명했다.

시즌이 끝난 뒤 연봉 협상이 있었고, LG와 키움이 최근 그 결과를 발표했다. 이주형은 지난해 3300만원에서 100% 인상된 6600만원에 계약했다. 올해 키움의 연봉 협상 대상자 가운데 최고 인상률을 기록했다. LG에서는 자리가 없어 2군에 있어야 했던 이주형에겐 그야말로 트레이드가 신의 한수가 됐다고 할 수 있다. 김동규도 3000만원에서 100만원이 올랐다.

최원태는 LG에서의 성적이 좋지 않았지만 우승과 올시즌이 끝난 뒤 FA가 된다는 예비 FA 프리미엄이 더해져 지난해 3억5000만원에서 14.3%가 오른 4억원에 재계약했다.

그런데 분명히 성적을 봐도 이주형이 더 잘했고, 스포트라이트를 많이 받았는데 정작 재계약 액수를 보면 최원태가 더 많은 액수의 인상을 기록했다.

최원태는 14.3%지만 5000만원이 인상됐고, 이주형은 100% 인상이라고 해도 3300만원이었다. 인상률로는 이주형이 위너지만 실제 액수는 최원태가 이겼다고 볼 수도 있을 듯.

2024년에 LG가 최원태에게 4억원을 지급해야 하는데 키움은 이주형게게 6600만원, 김동규에게 3100만원을 준다. 그리고 신인 전준표에게 계약금 2억1000만원과 연봉 3000만원 등 총 2억4000만원을 쓴다. 이 3명에게 지불할 돈을 다 합쳐도 3억3700만원이다. 최원태의 연봉보다 적다. 권인하 기자 [email protected]

▲ 제작실장 감투 쓴 김민희, 9년째 당당 불륜 홍상수 감독과 다시 베를린行

▲ 전청조 극단선택 시도에 경호 팀장 오열→男 교도소 갔을까? (연예뒤통령)

▲ 이지아, 신동엽과 술 마시고 만취..카메라 향해 “술 안마시면 가”(짠한형)

▲ 박서진 “두 형 연달아 사망..성격, 내성적으로 변해”

▲ 장영란, 매니저가 더 놀란 성형수술 횟수 “그렇게 많이 했냐”

▲ 박지윤, 이혼 후 근황..“아침부터 피부 고백. 저는 피부묘기증 환자”

▲ 낙태 종용당한 미혼모 아나운서 사연에..서장훈 “그런 인간? 기대 말라” 분노 (‘물어보살’)

▲ 서정희♥김태현, 알고 보니 30년 인연..“집안끼리 각별한 사이. 母가 주선해 만났다” (동치미)

▲ ‘김가온과 이혼’ 강성연, 이사한 집 공개…아들과 함께 일상의 행복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