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민비조’ 뜨니 ‘이팔청춘’ ‘이판사판’까지…정치 셈법이 만든 총선 사자성어 열전

‘지민비조’ 뜨니 ‘이팔청춘’ ‘이판사판’까지…정치 셈법이 만든 총선 사자성어 열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왼쪽)가 지난달 5일 국회 당대표회의실에서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와의 접견에서 자리를 안내하고 있다. 박민규 선임기자

투표 행태 지칭 조어 만들어 유세

선관위선 “금지 해당…쓰지 말라”

4.10 총선을 앞두고 각종 사자성어가 등장해 주목받고 있다. 주로 투표 행태를 지칭하는 조어로, 조국혁신당의 표어인 ‘지민비조’가 선두 격이다. 위성정당 투표를 유도하는 거대 양당과 비례대표 의석을 가져가려는 신생 정당의 욕망, 둘의 충돌을 엿볼 수 있는 현상이다.

인요한 국민의미래 선거대책위원장은 8일 BBS 라디오에서 자유통일당을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고발했다고 밝혔다. 고발 배경은 자유통일당이 사용한 ‘이팔청춘’ 구호다. 이는 ‘지역구는 2번 국민의힘, 비례는 8번 자유한국당’을 줄인 말이다.

인 위원장은 “국민의미래가 4번인데 혼선을 주는 전략 같다”고 말했다. 국민의힘이 만든 비례대표 위성정당은 국민의미래인데, 자유통일당이 그 표를 가져가려 ‘꼼수’를 썼다는 취지다. 보수층 표심을 두고 국민의미래와 자유통일당이 경쟁하는 현실을 드러낸 장면이다. 양당은 최근 “‘우릴 찍으면 사표가 된다’는 허위사실을 퍼뜨리고 있다”며 서로를 비판하고 있다.

국민의미래는 ‘이판사판’ 구호로 맞대응해왔다. 지역구는 2번 국민의힘, 비례는 4번 국민의미래를 뽑아달라는 의미다. 앞서 인 위원장이 대전을 찾은 지난 4일 당시 윤창현 국민의힘 대전 동구 후보는 “이번 선거는 이판사판”이라고 유세한 바 있다.

이 같은 투표 사자성어의 기원은 지난달 초 신장식 조국혁신당 대변인이 사용한 ‘지민비조’다. ‘지역구는 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는 조국혁신당’의 준말이다. 민주당과 합치지는 않으나 선거 연대는 한다는 전제를 담고 있다. 조국혁신당 지지율이 돌풍 수준으로 크게 오르자, 황운하 조국혁신당 의원 등 일부 정치인 사이에선 조국혁신당이 오히려 민주당 지지율을 견인하는 형국이 됐다는 뜻을 담아 ‘비조지민’이란 말도 쓰였다. 제3 정당 지지 유권자들 사이에선 ‘지국비개(지역구는 국민의힘, 비례는 개혁신당)’ ‘지민비개(지역구는 민주당, 비례는 개혁신당)’ ‘지민비새(지역구는 민주당, 비례는 새로운미래)’ ‘지국비조(지역구는 국민의힘, 비례는 조국혁신당) 등 변형태도 사용됐다.

다만 국회의원 후보자는 이 같은 사자성어를 함부로 써선 안 된다. 선관위가 지난달 24일 발표한 ‘다른정당·후보자를 위한 선거운동 관련 운용기준’에 따르면 비례대표 후보자가 지역구 정당·후보자의 지지를 호소하는 행위, A당 지역구 후보자와 B당 비례대표 후보자가 나란히 서서 “지역구는 A당, 비례는 B당을 지지해주십시오”라고 말하는 행위 등은 금지된다.

선관위 발표 당시 ‘지민비조’ 구호가 선거운동 불가 기준에 적용된다는 해석이 나왔지만 이후 유사한 사자성어를 쓰는 정당은 늘어났다. 인 위원장은 이날 국민의미래 역시 최근 선관위로부터 ‘이판사판 구호도 쓰지 말라’는 뜻을 전달받았다고 밝혔다.

위성정당을 금지하지 않는 현행 준연동형 비례대표제가 낳은 촌극이란 분석도 나온다. 거대 양당이 비례대표 위성정당을 별도 구성하며 ‘제도 해킹’을 시도하자, 위성정당에 갈 표를 끌어오려는 신생 정당들의 ‘재해킹’ 양태가 나타났다는 것이다. 시초 격인 ‘지민비조’부터 민주당 비례대표 위성정당인 더불어민주연합 대신 자신들을 뽑아달라는 조국혁신당의 구호였다.

위성정당을 만들지 않고 지역구 후보·비례대표후보를 함께 낸 정당은 이처럼 복잡한 계산을 할 필요가 없다. 곽대중 개혁신당 대변인은 이날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비례도 지역도 찌거(찍어)줘요 개혁신당” 글귀를 어절 단위로 행갈이해 올린 뒤, 각 어절 앞글자인 ‘비지찌개’를 주황색으로 물들여 강조했다.

조문희 기자 [email protected]

ⓒ경향신문(http://www.khan.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기사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