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100만대분"… LG엔솔, 中서 LPF 양극재 16만톤 확보

‘전기차 100만대분’… LG엔솔, 中서 LPF 양극재 16만톤 확보

LG에너지솔루션이 중국 상주리원과 전기차 100만대분의 LFP 배터리를 만들 수 있는 양극재 공급계약을 맺었다. 사진제공=LG에너지솔루션

LG에너지솔루션(373220)이 리튬인산철(LFP) 배터리 사업 확대를 위해 공급망 구축에 속도를 내고 있다. 글로벌 전기차 시장이 본격적인 성장기에 진입하면서 프리미엄 전기차 뿐 아니라 보급형 전기차에 대한 소비자의 수요가 커지고 있는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서다.

LG엔솔은 22일 중국 양극재 생산 업체 상주리원과 전기차차 및 에너지저장장치(ESS)용 LFP 배터리 양극재 장기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LG엔솔은 올해부터 5년 동안 LFP 배터리에 들어갈 양극재 약 16만톤을 공급 받을 예정이다. 400km 이상 주행가능한 전기차 100만대분의 배터리를 생산할 수 있는 양이다.

상주리원은 2021년 중국 남경에서 설립된 LFP용 양극재 생산 전문 기업이다. 연간 생산능력이 31만톤에 이른다. 인도네시아에도 약 3만톤의 LFP 배터리 양극재 생산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향후 12만톤까지 증설할 계획이다.

이번 공급계약은 LG엔솔이 LFP 배터리 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공급망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현재 글로벌 전기차 시장은 성장기에 돌입하면서 중저가 보급형 제품 라인으로 소비자들의 선택지가 넓어지고 있다. LG엔솔이 압도적인 경쟁력을 갖춘 삼원계(NCM) 및 하이니켈(NCMA) 기반의 프리미엄 제품만으로는 급변하는 전기차 시장에서 살아남기 어려운 환경이 펼쳐지고 있는 것이다.

배터리 업계 관계자는 “배터리 산업에서 가격 경쟁력도 중요한 판단 지표가 되고 있다”며 “다양한 고객 요구에 맞는 제품 포트폴리오를 갖추는 것은 배터리 업체로서 필수적으로 고려해야할 부분”이라고 말했다.

LG엔솔은 LFP 배터리 시장 공략에 더욱 속도를 내고 있다. 지난해 말부터 중국 남경공장에서 ESS용 LFP 본격 생산을 시작한데 이어 전기차용 LFP 배터리는 2025년 하반기 양산을 목표로 준비하고 있다. 현재 유럽과 북미 지역 내 신규 공급처 확보를 위해 다양한 고객사들과 논의하고 있다.

이창실 LG엔솔 최고재무책임자(CFO) 부사장은 올해 초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에서 “2025년까지 고전압 미드니켈(Mid-Ni)과 파우치형 기반의 LFP 등 보급형 세그먼트향 신규 제품을 적기에 출시해 모든 영역에서 전기차 시장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맞춤형 제품 포트폴리오를 선보일 것”이라며 “ESS의 경우 지난해말부터 생산을 시작한 LFP제품의 시장 공급을 본격화하고 통합 솔루션 사업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LG엔솔 관계자는 “30여년간 쌓아온 업력과 압도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제품경쟁력도 한층 더 끌어올려 차별화된 고객가치를 제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