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민생토론회 비수도권 첫 장소는 ‘부산’

윤 대통령 민생토론회 비수도권 첫 장소는 ‘부산’

우동기 지방시대위원장이 13일 부산시청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윤석열 대통령이 13일 부산을 방문해 지역발전을 주제로 한 민생 토론회를 열자 부산의 반응은 엇갈렸다. 긍정적 반응은 토론회 개최 자체에 의미를 두었던 반면, 부정적인 쪽에선 ‘과거 나온 내용의 재탕’이라는 이유로 인색한 평가를 내렸다.

대다수 부산시민은 윤 대통령이 이날 답변에서 말한 것처럼 부산이 ‘양극체계의 한 축’이 되기 위해 부산의 현안들이 실질적으로 해결되기를 바랐다. 부산시청 녹음광장에서 만난 김아무개(63·부산 연제구)씨는 “부산은 노인과 바다뿐이라는 우스갯소리가 있을 정도로 지방 소멸의 가운데에 서 있는데 비수도권에서 처음으로 부산에서 민생 토론회를 열었다는 것 자체가 의미가 있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하지만 이아무개(62·부산 수영구)씨는 “역대 대통령들이 지역균형발전을 한다며 선물 보따리를 들고 부산을 찾았는데 알맹이가 없이 일회적 행사로 끝난 것이 대부분이었다. 이번에는 제대로 내실 있고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발표했으면 했는데 이전 발표된 내용과 별다른 차이가 없어서 실망스럽다”고 말했다.

실제 이날 민생 토론회에선 그동안 추진돼온 사업들을 한데 묶어서 설명하는 수준에 그쳤다는 평가가 많다. 부산의 4대 주요 현안으로 꼽히는 가덕도신공항 건설과 부산항 북항 재개발은 이미 사업이 확정돼 관련 절차를 밟고 있다. 반면 산업은행 본사 부산 이전 관련 법안과 부산글로벌허브도시 특별법은 국회 문턱을 넘지 못하고 있다. 구덕야구장 재개발, 사직야구장 재건축, 어린이병원 건립, 철도지하화, 센텀2지구 도심융합특구 조성, 교육발전특구, 늘봄학교 등은 부산시가 이미 오래전부터 추진해온 사업들이다.

4월 국회의원 총선을 겨냥한 ‘사실상의 선거운동’이라는 지적도 나왔다. 리인수 부산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 사무총장은 “지역 균형발전으로 지방시대를 열겠다고 하면서 김포시 등 서울 인근 지역을 서울로 편입한다는 발상에는 왜 침묵하고 있는지 궁금하다. 대통령이 정부부처 장관들까지 데리고 와서 민생토론회라는 걸 개최하는 건 두 달 남긴 총선을 앞두고 사전 선거운동을 벌이는 느낌이 강하게 든다”고 말했다.

부산시 간부들은 대체로 환영하는 분위기였다. 부산시의 한 고위직 간부는 “정치적 논란을 떠나서 부산 입장에선 정부가 수도권 집중 완화와 지역균형발전 측면에서 부산을 자주 찾고 부산의 현안을 자꾸 언급하면 실이익이 있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김광수 기자 [email protected]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