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행 항공권 '900원' 대박 특가라더니…"대체 누가 사는 거냐"

“특가 항공권이 있기는 한가요?” “미끼 상품 아닌가 의심 들 정도로 접속이 안 되고 항공권도 없네요.” 국내 저비용 항공사(LCC)들이 새해를 맞아 특가 항공권 이벤트를 벌이는 가운데 고객들은 실제로는 LCC들이 홍보하는 가격대의 항공권을 찾기 어렵다는 불만을 쏟아내고 있다. 국내 LCC, 새해 맞아 앞다퉈 특가 항공권 프로모션 시작29일 업계에 따르면 LCC 제주항공·티웨이항공·이스타항공은 이미 특가 프로모션이 마무리됐고 진에어는 오는 30일부터 특가 항공권 판매를 시작할 예정이다. 항공사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최대 90%까지 할인해 저렴한 가격에 항공권을 구매할 수 있는 기회다.

국내 LCC 가운데 올해 가장 먼저 특가 항공권을 판매한 제주항공에 따르면 여행 수요 회복세에 힘입어 전년 대비 매출 3.2배, 판매 좌석 수는 2.6배 늘었다. 특히 국제선 특가 판매가 시작된 지난 10일에는 무려 310만여명이 몰렸다.

티웨이항공과 이스타항공도 새해를 맞아 국내선과 국제선 특가 프로모션을 진행했다. 이스타항공의 경우 특가 프로모션 최저 항공 운임은 △제주 1900원 △일본 900원 △대만 1만600원 △동남아 1만3800원부터 시작하는 파격적인 가격을 선보였다.

진에어의 항공권 특가 행사 ‘진마켓’은 오는 30일 오전 10시부터 시작된다. 진에어는 진마켓 행사 당일 홈페이지 접속자 몰림 현상에 대비해 서버를 증설하고 오픈 시점을 지역별로 다르게 운영할 예정. 동남아 및 괌 노선은 30일 오전 10시, 동북아 및 국내선은 오후 2시 오픈한다.

특가 항공권으로 고객 유혹하지만…”실제 구매 어려워”LCC들이 앞다퉈 특가 이벤트에 돌입했지만 이 가격대의 항공권 구매는 하늘의 별 따기다. 막상 예약하려 하면 금방 매진되거나 이벤트 기간 내에서 개인이 원하는 항공 스케줄을 찾는 게 어려워 예약을 포기하는 고객이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최근 제주항공이 진행했던 ‘찜특가’에서 국제선 항공권을 구하려 했던 40대 여성 이모씨는 특가 오픈 시간에 맞춰 대기하다 접속했으나 결국 특가 항공권 구매에 실패했다.

그는 “정해진 시간에 맞춰 모바일 앱(어플리케이션)에 접속했는데 대기 시간이 한 시간 이상으로 나오더라. 결국 구매를 포기했다”며 “막상 접속하면 홍보했던 가격대의 저렴한 항공권은 이미 동난 상태다. 특가 항공권을 구매할 수 있는 사람이 있기는 한 건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특가 항공권 수량은 각 항공사마다 유동적으로 수량을 풀거나 제한하기 때문에 정확한 수치는 알 수 없으나 각 편당 5% 미만 수준으로 알려졌다. 초특가 가격으로 항공권을 구매할 수 있는 고객 수는 매우 적을 수밖에 없다. 이같은 고객들의 불만을 잠재우기 위해 항공사들은 특가 항공권 구매에 실패한 고객들이 사용할 수 있는 ‘할인 코드’와 ‘할인 쿠폰’ 등 추가 혜택을 프로모션 기간 제공한다.

특가 항공권 판매 기간에 접속자가 몰리는 것을 대비해 서버 증설에도 힘 쏟고 있다. 제주항공은 전년 대비 30배 정도 서버를 증설했고 진에어도 진마켓 기간 동안 평상시 대비 7~8배 접속자를 더 수용할 수 있도록 조치할 예정이다.

항공사 관계자는 “특가 이벤트는 연초부터 미리 일정 수준 탑승객을 확보하고 고객들 항공 노선 수요를 예측할 수 있는 자료로 활용되는 등 효율적인 마케팅 방법”이라며 “고객 입장에선 연중 가장 저렴한 가격에 특가 항공권을 구입할 수 있고 다양한 추가 혜택이 주어지기 때문에 이득이다”라고 설명했다.

차은지 한경닷컴 기자 [email protected]

실시간 인기기사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