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만났네"…정승연·박찬대 인천 연수갑서 '세번째 격돌'

20·21대 박찬대 ‘승’…정 ‘설욕’이냐, 박 ‘수성’이냐

박찬대 민주당 의원(왼쪽), 정승연 교수.

(인천=뉴스1) 강남주 기자 = 국민의힘 공천을 받은 정승연 인하대 교수(57)와 더불어민주당 박찬대 의원(56)이 인천 연수갑에서 세 번째 맞대결을 펼친다. 앞선 20~21대 총선에서는 박 의원이 모두 승리했다.

3일 인천 정가에 따르면 국민의힘은 정 교수를, 민주당은 재선의 박 의원을 인천 연수갑에 단수 공천했다. 이에 따라 두 사람의 세 번째 대결이 성사됐다.

두 사람은 이 선거구에서 15~19대 5선을 지낸 황우여 전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국회의원이 험지로 차출돼 무주공산이었던 20대 총선에서 처음 맞붙었다. 박 의원이 3만47표를 얻어 2만9833표를 기록한 정 교수를 214표 차로 따돌리고 간신히 승리했다.

두 번째 대결에서는 두 사람의 격차가 많이 벌어졌다. 박 의원은 4만5479표(56.87%)를 얻었고 정 교수는 3만3646표(42.08%)를 기록해 박 의원이 1만1833표 앞섰다.

정 교수가 두 번의 패배를 설욕하느냐, 박 의원이 승리를 이어가느냐가 세 번째 대결의 관전 포인트다.

정 교수는 3대 혁신, 5대 활력, 4대 거점의 내용을 담은 ‘연수활력 3-5-4 프로젝트’라는 비전을 제시하고 공약을 차례차례 발표하고 있다. 지금까지 두 가지 공약을 내놓았는데 ‘승기천 명품하천 조성’, ‘연수둘레길 재탄생’이다.

정 교수는 “정승연은 약속을 반드시 지킨다”며 “힘 있는 여당 후보 정승연이 중앙정부-인천시-연수구와 ‘원팀’을 이뤄 연수 원도심의 재도약을 반드시 실현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의원은 교통문제와 정주환경 개선에 중점을 뒀다. 연수지구 및 청학·선학·옥련동 등을 노후계획도시 정비 선도지구 지정과 인천발KTX 정상개통 추진, 제2경인선을 통한 ‘서울까지 40분대 출·퇴근 실현’ 등이 대표 공약이다.

박 의원은 “윤석열 정권의 폭주를 막고, 나라의 미래와 국민의 삶을 지켜내는 길에 연수 주민께서 힘을 모아 달라”며 “더 큰 연수를 위해 더 큰 정치인이 필요하다”고 호소했다.

정가는 앞선 두 번의 총선과 마찬가지로 이번 총선도 ‘정권 안정론’과 ‘정권 심판론’ 구도가 형성될 것으로 관측한다. 유권자가 정권 안정론을 택할 경우 정 교수가, 반대이면 박 의원이 각각 유리하다는 것이다.

박근혜정부 시절인 20대 총선에선 민주당이 인천지역에서 대패할 것이라는 예상을 깨고 우세승을 거뒀다. 민주당은 당시 인천 13석 중 과반인 7석을 차지했는데, 정가는 ‘정권 견제론’이 민주당 후보들의 손을 들어줬다고 분석했다.

문재인정부였던 21대 총선은 반대로 유권자들이 정권 안정론을 택하면서 민주당이 11석을 차지하는 압승을 거뒀다.

승패에 영향을 줄 또 하나의 변수는 선거구 조정이다. 연수갑은 인구하한선에 못 미쳐 현재 연수을 선거구인 옥련1동, 동춘1·2동을 편입할 가능성 높다. 편입 지역의 유권자들 성향에 따라 승패가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게 정가의 관측이다.

정가의 한 인사는 “이번 총선 역시 현 정부에 대한 안정론이냐, 견제론이냐의 싸움이 될 것”이라며 “연수갑으로 편입되는 지역 유권자들의 정치 성향도 주요 변수”라고 했다.

[email protected]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61세’ 황신혜, 역대급 비키니 몸매…볼륨감에 환상 라인까지

▶ 티아라 출신 아름 “전남편, 아동 학대…애들 얼굴에 대소변”

▶ 박수홍 “정자 잠정 폐업”…김다예 “나도 난소 나이 35였다”

▶ 김세연 아나운서, 수영장서 여유 만끽…볼륨 몸매 눈길

▶ 최동석 “몸 만들어서 딸에 ‘티모시 샬라메’ 라인 보여줄 것”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