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분 칼럼] 윤 대통령을 다시 주목한다

5분 칼럼

“아하, 그런 거였구나.”

무릎을 탁 치게 만드는 세상에 대한 통찰과 해석을 지금 만나보세요.

오피니언팀

[김대중 칼럼]윤 대통령을 다시 주목한다

[5분 칼럼] 윤 대통령을 다시 주목한다

[5분 칼럼] 윤 대통령을 다시 주목한다

4·10 총선에서 집권 여당의 대패가 주는 메시지가 무엇인가? 이번 총선이 윤석열 정부에 대한 중간 평가 성격인 만큼 윤 정부를 불신임한 것이고 따라서 윤 대통령 보고 물러가라는 것인가, 아니면 대오각성해서 잘하라는 경고장인가? 만일 우리가 내각제라면 윤 정권은 그날로 퇴진했어야 했다.

윤 대통령이 어떤 진로를 택하든 그의 앞길은 험난하다. 심하게 말하면 다음 세 가지 측면에서 앞으로 3년을 버티기 힘들 것이다. 야당과의 협치(協治)를 말하지만 이재명 대표와 조국 등이 이끄는 야권이 윤 대통령이 잘되도록 협조할 리가 없다. 보수권이 망해야 다음 대선에서 좌파가 집권할 텐데 윤 정부를 도와준다는 것은 터무니없는 일이다. 이미 기고만장한 야권 사람들이 윤 대통령 모욕 주기에 나서고 있는 상황이다. 하다못해 총리·장관 등 인준 과정에서 엄청난 몽니를 부릴 것이 뻔한 만큼 설사 윤 대통령이 탕평적 인사를 도모한대도 결과는 혼란과 혼돈과 지리멸렬뿐이라는 것을 짐작하기 어렵지 않다.

둘째 윤 대통령의 국정 스타일이 바뀌어야 한다는 지적이 있는데 그의 경험과 경력에 한계가 있는 만큼 그의 성격과 태도를 바꾸는 것이 그리 쉽고 간단하지 않다는 점이다. 용산 쪽에 있었던 사람들의 말을 들어보면 윤 대통령이 너무 독선적이고 독단적이고 자의적인 경우가 종종 있다고 말한다. 자기가 옳다는 생각이 강하고 자신의 지식과 선의가 통한다고 믿는다는 것이다. 이번 의대 정원 파동에서, 강서구청장 보궐선거에서, 또 한동훈 전 비대위원장과의 알력에서, 그리고 무엇보다 자기 부인의 문제에서 잘 드러난 불통 그대로다.

셋째 그의 국제적 위상의 하락이다. 그가 2년간 대통령으로서의 위상을 드높인 것이 있다면 자유민주 우방으로서의 한국의 국제적 지위를 회복시켰다는 점이다. 그러나 국제사회는 이번 총선으로 그를 사실상 ‘레임덕 대통령’ 취급할 것이다. 그의 발언권은 상대적으로 위축될 수밖에 없다. 특히 미국에서 트럼프가 재선에 성공한다면 윤 대통령은 바이패싱 당할 우려가 있고 한국의 안보와 주한 미군 문제에 악영향을 줄 수도 있다.

나는 그 무엇보다 윤 정부의 패배가 한국 사회의 가치전도적인 측면을 드러냈다는 점을 지적하고 싶다. 그의 대통령으로서의 자질과 행보가 얼마나 위중한 것이기에 이재명과 조국 지지 세력의 거짓과 뻔뻔함과 사법적 리스크를 압도하는 것인지 이해하기 어렵다. 하지만 그것을 이겨내지 못한 윤 대통령의 ‘불통과 무능’ 앞에서 우리는 입을 다물 수밖에 없다.

앞으로 남은 3년을 그렇게 지리멸렬하게 보낼 수 없다는 사람들은 그 3년이 생각만 해도 무섭고 지겹다고 한다. 야권이 기고만장해서 한국의 정치를 좌편향하는 것을 두고 볼 수 없다는 사람들은 차라리 윤 정권이 여기서 물러나고 새판을 짜는 것이 기회가 될 수 있다고 본다.

원문 보기
[5분 칼럼] 윤 대통령을 다시 주목한다

[기자의 시각]‘강남 사람’ 양문석의 세월호 추모

‘사기 대출’ 논란 끝에 경기 안산갑에서 22대 국회의원에 선출된 더불어민주당 양문석 당선자. 지난 11일 당선이 확정되자마자 “언론에 대한 징벌적 손해배상제를 1호 법안으로 추진하겠다”고 했다. 지난달 28일 본지 통화에서 ‘경제 활동을 하지 않았던 20대 딸이 어떻게 11억원 대출을 받았느냐’는 질문에 “좀 봐달라”고 했던 것과는 딴판이었다. 당시 양 당선자는 이렇게 말했다. “좀 살살 하자. 나 진짜 너무 힘들다. 정말 부탁한다. 어떻게 안 되겠느냐. 한 번만 빼달라.”

4·10 총선 안산갑에서 나온 무효표는 2308표(2.2%). 안산을(1789표), 안산병(1367표)보다 많았다. 야권 지지층조차 곧 피의자가 될 양 당선자를 선뜻 찍기 어려웠다는 의미다. 대학생 딸을 자영업자로 둔갑시켜 사업자 대출을 받은 양 당선자는 검찰 수사를 앞둔 처지다. 31억원대에 산 강남 아파트 가격을 21억원대로 축소 신고한 혐의도 선관위로부터 고발당했다.

그는 본지 통화에서 ‘사기 대출’ 논란과 관련, 자기 가족이 방배·반포 전셋집을 전전한 불쌍한 세입자라는 식으로 말했다. “전셋값이 폭등하면 또 쫓겨났다”고 했다. 셋집 한 곳은 방배롯데캐슬이었다는데 소형 평수 전세가가 10억원대다. 양 후보는 문제의 대출을 일으켜 31억원대에 매입한 잠원동 아파트를 39억원에 내놨다. 역대 최고가다.

경남도지사와 통영 국회의원에도 출마했던 그는 “제가 통영과 서울을 오가니까 강남고속터미널에서 가까운 데로 간 것”이라며 “가장 싼 데가 거기(잠원동 아파트)였던 모양”이라고 했다. 월 수백만원 이자는 아내가 낸다고도 말했다. 안산에서 10억원이 넘는 아파트 단지는 딱 한 곳. 5억~6억원대 신축도 많은 지역이다.

양 당선자는 선거 며칠 전 세월호 10주기 행사 연습장을 찾았다. “제대로 기억하겠다”고도 했다. 10년 전 세월호에서 학생 250명이 숨진 단원고가 안산에 있다. 그 학생들이 딱 양 당선자의 딸 또래였다. 그는 지난해 팽목항을 방문해 “아비의 심정은 그저 눈물밖에 없었다”고 했다.

2014년 진도체육관에서 한 단원고 어머니는 “내가 능력이 없어서, 8학군 학부모가 아니라서 자식이 죽었다”고 했다. 양 당선자는 과거 시민 단체 시절 “한국에는 강남·분당 사람만 사람답게 살 수 있는 권리를 지녔다”는 칼럼을 썼다. 그러면서 전셋집마저 강남을 고집했고 딸은 8학군에서 중학교를 나왔다.

원문 보기
[5분 칼럼] 윤 대통령을 다시 주목한다

[우정아의 아트 스토리] [527] 거대한 철판이 만든 낯선 공간

지난달 타계한 리처드 세라(Richard Serra·1938~2024)는 조각의 패러다임을 바꾼 미술가다. 그 이전까지 조각이란 사실적이거나 추상적인 형상을 만들어 좌대에 올려놓고 바라보는 대상이었다. 세라 이후로 조각은 공간의 구조를 바꿔 그 안에 들어선 사람들이 일상과 전혀 다른 방식으로 움직이며 낯선 감각을 경험케 하는 독특한 장(場)이 됐다.

세라의 작품 세계를 집약해 보여주는 ‘시간의 문제’는 스페인 빌바오 구겐하임 미술관이 최대 규모 주 전시장을 위해 특별히 주문한 작품이다. 길이 130미터 너비 30미터에 달하는 이 전시장은 차라리 운동장이라고 하는 게 맞겠다. 세라는 여기에 부식 철판으로 만든 ‘조각’ 여덟 점으로 이루어진 ‘시간의 문제’를 설치했는데, 시시때때 작품을 교체하는 이 미술관에서 ‘시간의 문제’가 유일한 영구 전시품이다. 사실 전체 무게가 1000톤 이상이니 이들을 다른 데로 옮길 수도 없겠다.

각각의 작품은 어마어마한 철판의 크기와 무게가 느껴지지 않을 정도로, 마치 종이를 잘라서 돌돌 말았다가 이리저리 세워둔 듯, 부드럽게 휘어진 곡면과 불규칙하게 기울어진 나선형으로 이루어졌다. 관객들은 작품들을 하나씩 거쳐가면서 한 치 앞을 알 수 없이 갑작스레 나타나는 길거나 짧은 통로, 넓거나 좁은 틈, 고압적으로 높은 벽과 쓰러질 듯 위태로운 철판을 거쳐 기나긴 전시장을 빠져나가야 한다.

원문 보기

[에스프레소]왜 2030 남성들도 ‘국힘’을 외면했나

내가 다닌 대학교는 민족해방(NL) 운동권, 그중에서도 경기동부연합으로 불리는 집단의 세가 강한 곳이었다. 통합진보당 주요 정치인을 여럿 배출하기도 했다. 그런 이유에서인지 2008년 입학할 때만 해도 학교에는 운동권 정서가 남아있었다. 그땐 몰랐는데 지나고 보니 그랬다.

한번은 입학 전 선배들과 일부 합격자들이 MT를 간 적이 있었다. 대학에 합격한 뒤 가는 첫 MT라니, 사람들과 어울려 놀 생각에 마음이 부풀었다. 그런데 숙소에 도착한 뒤 진행된 프로그램은 오락이나 체육활동이 아니라 정신교육이었다. 선배들은 다큐멘터리를 보여주며 이명박·박근혜가 어떻게 언론을 장악하려 하는지, 주한미군이 왜 철수해야 하는지 같은 주장을 늘어놓았다. 같이 간 동기 누나와 “이게 대학이 맞느냐”며 적잖이 당황했던 기억이 난다.

동기들과 친해질 즈음엔 광우병 사태가 일어났다. 몇몇 선배들이 시위 참여를 강요했다. 따르지 않으면 철없고 몰상식한 20대로 매도했다. 청소년 시절부터 정치나 시사에 관심이 많았지만 그런 강요가 싫어 집회에 참석하지 않았다. 그들을 ‘손절’하게 된 결정적인 계기는 학회 회식 때였다. 대장 격인 선배 하나가 대뜸 “너희 우정을 시험해 봐야겠다”라며 찌개 냄비에 술을 붓고 온갖 반찬과 소스를 넣은 뒤 돌아가며 마시라는 게 아닌가. 마지막엔 자기 침까지 뱉었다. 말로만 듣던 ‘엽기 사발식’에 오만 정이 다 떨어졌다. 그 사건 이후 나를 포함한 몇몇이 학회를 그만뒀다.

권위적이고 폐쇄적인 운동권 문화에 대한 반감은 다른 학교도 다르지 않았다. 2000년대 후반 여러 학교에서 비운동권 총학생회가 들어섰다는 소식이 들렸다. 그들은 대체로 등록금 동결이나 편의시설 확충을 주요 공약으로 내걸고 학우들의 마음을 얻었다. 마침 ‘88만원 세대’가 시대적 화두로 떠오른 때였다. 졸업할 즈음엔 ‘헬조선’ ‘열정페이’ 같은 말이 유행했다. 치솟는 등록금과 취업난에 먹고사는 일도 버거워 죽겠는데 ‘우리민족끼리’니 ‘주한미군 철수’ 같은 구호를 내거는 운동권 학생회에 관심을 가질 사람은 없었다. 최소한 1980년대 중반 이후 출생자들에게 운동권의 생명은 그때 이미 끝났다고 생각한다.

“코끼리는 생각하지 마”라고 말하는 순간 이미 코끼리를 생각하게 된다는 미국 인지언어학자 조지 레이코프의 말은 유명하다. 국민의힘 한동훈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취임 후 첫 일성으로 “586 운동권 청산”을 내걸어 선거의 초점을 1980년대에 맞추었다. 운동권 비판에 구력이 있는 인물들이 전면에 나섰다. 그 모습을 보며 전통적 지지층을 결집하는 덴 도움이 되겠지만 2030 세대 표심은 못 잡겠다 싶었다. 유권자들은 미래를 바라보고 있는데 국민의힘은 스스로를 과거에 가두고 있는 느낌이었다.

실제로 총선 출구조사에 따르면 비례대표 투표에서 국민의미래를 선택한 2030은 서너 명 중 한 명에 불과했다. 여성만 떼어놓고 보면 20% 안팎이다. 심지어 국민의미래는 20대 이하 남성(31.5%)과 30대 남성(29.3%)에서도 더불어민주연합과 조국혁신당을 합한 것(각각 44.5%, 52.4%)보다 훨씬 적은 지지를 얻었다. 개혁신당을 합해도 견줄까 말까인데, 이는 2030 남성층에서 큰 승리를 거둔 지난 대선·지선과 비교해 보면 참패라고 할 수 있다.

원문 보기

[박건형의 닥터 사이언스]두 노벨 물리학상 수상자의 부고

독일 청년 허버트 크로머는 24세 나이에 괴팅겐대에서 물리학 박사 학위를 받은 천재였다. 하지만 전후 독일에서 박사 후 연구원이 되기는 하늘의 별 따기였고, 간신히 1952년 우정청 연구소에 일자리를 얻었다. 통신 실험 전문가인 동료들은 장비 근처에 얼씬도 못 하게 했다. 입만 열면 엉뚱한 아이디어를 떠드는 크로머가 장비를 망가뜨릴 것으로 생각했기 때문이었다.

당시 과학계의 가장 큰 화두는 반도체였다. 5년 전 미국 벨 연구소가 트랜지스터 구조를 발명했지만, 속도가 너무 느렸다. 크로머는 반도체에 불순물을 도입하고, 여러 재료를 활용하면 트랜지스터의 효율과 속도를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다고 여겼다. 상식에 어긋나는 젊은 연구원의 이론에 주목하는 사람은 없었다. 크로머의 논문에 담겼던 ‘도핑’과 ‘헤테로구조(이종 접합)’, 적층 기술이 반도체 공정의 핵심이 된 것은 수십년 뒤였다. 이후 실리콘밸리의 전자기 장비 회사 베리안 어소시에이츠로 이직한 크로머는 자신의 헤테로 구조 아이디어를 활용하면 품질 높은 레이저 다이오드(반도체 레이저)를 만들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레이저 다이오드는 바코드 스캐너, CD 플레이어에서 볼 수 있는 빛을 발생시킨다. 휴대전화, 위성통신, 광섬유, LED 조명 역시 레이저 다이오드가 핵심이다. 2000년 노벨위원회는 그를 물리학상 수상자로 선정하면서 “현대 기술의 토대를 마련한 인물”이라고 했다.

크로머가 레이저 다이오드 연구에 매달리던 1964년 영국 에든버러대의 물리학자는 전혀 다른 고민을 하고 있었다. 만물을 구성하는 입자와 힘이 어떻게 만들어졌나를 연구하던 35세의 피터 힉스는 다른 입자에 질량을 부여한 에너지 장을 만드는 새로운 입자의 개념을 떠올렸다. 그가 논문을 발표했을 무렵 물리학자 5명이 거의 같은 아이디어를 내놓았고, 그 중 두 사람의 논문은 힉스보다 7주 앞섰다. 힉스는 “먼저 누군가 논문을 썼다는 것을 알았다면 난 쓰지 않았을 것”이라고 했다. 인터넷이 없던 시절이었다. 힉스는 은둔의 과학자였다. 미지의 입자에 자신의 이름이 붙었지만, 이 논문 이외엔 평생 별다른 연구 성과도 없었다. 힉스는 “난 근본적으로 무능한 사람이었고, 물리학은 내가 따라잡을 수 없는 영역으로 가고 있었다”고 했다. 힉스가 에든버러대에서 은퇴하고 명예교수 직함을 유지할 수 있었던 것은 그가 1980년 노벨 물리학상 후보에 올랐다는 소문 때문이었다. 2012년 유럽입자물리연구소(CERN)의 거대강입자가속기(LHC)에서 힉스 입자가 입증되자 이듬해 힉스는 노벨 물리학상 수상자가 됐다.

크로머와 힉스, 두 노벨 물리학상 수상자의 부음이 잇따라 전해졌다. 공학 기술의 발전을 이끈 크로머와 자연의 근본을 탐구한 힉스는 물리학자라는 것 이외에는 모든 것이 달랐다. 다만 과학을 대하는 자세만은 놀랄 만큼 닮았다. 크로머는 “연구 아이디어에 대해 ‘어디에 쓸 수 있는가’를 물어보는 것은 의미 없는 일”이라고 했다. 원리를 파고들다 보면 자연스럽게 새로운 발명이나 성과가 따라온다는 것이다. 힉스는 2013년 강연에서 “힉스 입자가 실제 발견되리라고는 생각하지 않았다”고 했다. 그가 연구하던 시절에는 우주 환경 초기를 재현하는 거대 장치는 상상하기도 어려운 일이었다. 입증하기 어렵다는 이유로 힉스와 다른 과학자들이 답조차 찾지 않았다면 현대물리학은 훨씬 뒤에 있었을 수 있다.

원문 보기

공유하기게시하기

이번 뉴스 레터 구독

다른 뉴스 레터 구경

다른 뉴스레터가 궁금하다면

외설(外說)

방구석 도쿄통м‹

아무튼, 주말

광고문의

[email protected]

서울 중구 세종대로21길 33. 02-724-5114

수신거부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