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전임의도 이탈 예고...정부 “면허정지 다음은 고발”

29일 전임의도 이탈 예고...정부 “면허정지 다음은 고발”

26일 서울 시내 한 대학병원에서 의료진이 휴식을 취하고 있다./연합뉴스

정부는 26일 병원을 이탈한 전공의들에게 “29일까지 복귀하라”고 통보하면서 불응하면 행정·형사 처벌을 하겠다고 했다.

정부가 29일을 ‘마지노선’으로 정한 것은 전공의와 전임의(세부 전공 수련하는 전문의)의 신규·연장 계약이 29일부터 다음 달 초까지 집중적으로 이뤄지기 때문이다. 현재 대형 병원에 합격한 전공의와 전임의들은 신규·연장 계약 시점이 왔는데 대거 ‘포기’ 의사를 밝히고 있다. 현재 이탈한 전공의 9600여 명(전체 72%)이 복귀를 거부하고 전임의 등 추가 이탈이 이어지면, 대형 병원의 중증 환자 수술·치료는 더 어려워져 ‘의료 파행’이 가중될 수밖에 없다.

정부 고위 관계자는 이날 “현재 전국 종합병원에 남아 근무하는 의사 비율은 30% 수준”이라며 “신입 전공의와 전임의까지 이탈하면 의사 근무 비율이 10% 이하로 떨어질 수 있다”고 했다. ‘29일까지 복귀’ 통보로 돌아올 의향이 있는 전공의들을 최대한 확보하겠다는 것이다.

박민수 복지부 2차관은 이날 브리핑에서 “3월부터는 미복귀자에 대해 법과 원칙에 따라 최소 3개월의 면허 정지 처분과 사법 절차의 진행이 불가피하다”며 “면허 정지 처분은 그 사유가 기록에 남아 (의사의) 해외 취업 등에서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했다. 미복귀자 처벌은 3·1절 연휴가 끝나는 내달 4일부터 본격화할 전망이다.

정부는 우선 미복귀 전공의에 대해선 예외 없이 ‘최소 3개월 면허 정지’라는 행정 처분을 할 계획이다. 의사 집단 행동에 대해선 최대 1년까지 면허 정지 처분을 할 수 있다. 바로 면허 정지가 되는 것은 아니다. 정부가 미복귀 여부를 조사하고 해당 전공의의 소명을 듣고 난 뒤 결정한다.

이와 함께 이들에 대한 형사 처벌 절차도 밟는다. 미복귀 전공의들이 ‘업무 개시(복귀) 명령’을 따르지 않은 혐의(의료법 위반) 등으로 수사 기관에 고발한다는 것이다. 이후 검경 수사가 시작된다. 검경이 전공의들의 줄사표를 ‘개인 사유’ 아닌 의대 증원을 막으려는 ‘불법 집단행동’으로 판단하면 의료법 위반 혐의 등으로 재판에 넘긴다. 의료법상 ‘업무 개시 명령’을 따르지 않으면 3년 이하의 징역에 처해진다. 법원이 전공의들에게 금고형 이상을 선고하면 이들의 의사 면허는 박탈된다.

전공의들이 복귀를 거부하고 정부가 행정·사법 절차에 들어가면 ‘의료 파행’은 장기화할 가능성이 높다. 정부는 파행이 몇 달 이어지는 상황도 대비하고 있다. 정부 고위 관계자는 “전국 주요 221개 병원 중 전공의 비중이 30~40%로 높은 곳은 서울의 빅5(서울대·세브란스·서울아산·삼성서울·서울성모) 병원을 포함한 50개 정도”라며 “전공의 비중이 높지 않은 150여 개 병원으로 암 환자 등 중환자의 수술과 치료를 넘기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했다. 복지부 관계자는 “지난 12일 설치한 ‘의사 집단행동 피해 신고 센터’를 통해 수술 일정이 밀린 응급·중증 환자에게 수술이 가능한 다른 병원을 연계하는 업무도 시행할 것”이라고 했다. 또 정부는 PA(의사 보조) 간호사들이 채혈·삽관 등 전공의 업무 일부를 수행할 수 있도록 했다. 불법 소지가 있던 PA 간호사를 ‘시범 사업’으로 합법화해 준 것이다. 의료계 일각에선 “정부의 전공의 처벌에 반발해 전임의와 의대 교수들까지 진료를 중단하면 양측 중재도 어려운 지경이 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전공의들 내에선 정부가 ‘의대 2000명 증원’을 백지화해야 복귀할 수 있다는 기류가 강하다. 대전성모병원 전공의였던 류옥하다씨는 본지 통화에서 “정부의 설익은 필수 의료 (지원) 패키지와 비과학적인 의대 증원을 즉각 중단하고, 전공의들에게 모멸감을 준 것을 사과하지 않으면 저와 제 친구 전공의들은 돌아가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전공의 등이 운영하는 한 소셜미디어에는 “정부의 달콤해 보이는 회유에 넘어가면 어떤 끔찍한 일이 벌어질지 꿰뚫어 보실 수 있을 것”이라는 글들도 올라왔다.

News Related

OTHER NEWS

황일봉 전 광주 남구청장 "정율성 기념사업 추진 사죄"

정율성 사업 철회 촉구 집회 참석한 황일봉 전 회장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이자 전 광주 남구청장은 28일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눈 전범 정율성 기념사업을 추진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 Read more »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대입 준비, 기본에 충실한 ‘적기교육’이 정답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7일 대구 수성구 정화여고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가채점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4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시행되었다. 킬러문항이 없어지면 물수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 Read more »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서울 도봉구,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 완료…보행로 확장·조명 설치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지난 24일 우이천 제방길 정비공사 현장을 주민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 사진=도봉구청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우이천 제방길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 Read more »

허재현 기자 "최재경 녹취록, 신뢰할만한 취재원에게서 확보"

검찰 피의자 조사…”공수처에 검찰 관계자 고소” ‘대선 허위보도 의혹’ 허재현 기자, 검찰 피의자 조사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이도흔 기자 =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불리한 허위 보도를 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는 ... Read more »

‘담배 모르는 세대’ 세웠던 뉴질랜드…세수 모자라 금연법 철회

한 남성이 담배를 들고 있는 모습. 게티이미지코리아 다음 세대 완전 금연을 목표로 한 뉴질랜드의 야심적인 금연 대책이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7일 출범한 뉴질랜드의 중도 우파 국민당 주도의 연정은 2009년 1월1일 ... Read more »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수억 광고 수익 숨기고 해외 여행 유튜버’, 재산 추적한다 김동일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이 28일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에서 지능적 재산은닉 고액 체납자 집중 추적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유명 유튜버 A씨는 매년 수억 ... Read more »

식사 직후 '과일' 먹는 습관…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건강을 위해 매일 과일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과일도 언제 먹느냐에 따라 몸에 끼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식사 후 곧바로 과일을 먹는 습관은 오히려 독이 될 수 ... Read more »
Top List in the World